인문어학 민중의 굶주림의 고통에 대한 이해와 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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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민중의 굶주림의 고통에 대한 이해와 반성
-목차-
1. 머리말
2. 굶주림의 고통
3. 작품에서 살펴본 굶주림
작품 내용, 작가 설명
4. 맺음말
1.머리말
문학의 특성상 시대상을 객관적으로 보여주지 못하는 일정한 거리감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 거리감을 통해 우리는 민중의 다양한 욕구와 불만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고 당시 사회 풍조를 사실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문학에 녹아있는 욕구의 종류를 명확히 규정하기에 쉽진 않지만 이광수 ‘무정’ 이전의 고전 문학의 경우, 현대와 같이 다원화된 욕구의 표현이 보여지기 보다는 근본적인 부분에 대한 이야기가 많다. 개화기를 거치면서 새롭게 생겨나거나 발전된 형식이나 표현방식에 대한 부분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과거의 민중 역시 입신양명(立身揚名) 이라던가 남녀의 사랑 등의 소망을 갖고 있었지만 그들에게는 이보다 앞서 해결되었어야 할 근본적인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사실이 전제 되어있다. 근본적인 의(衣), 식(食), 주(宙) 문제 중에서도 기본이 되어야 하는 것은 바로 먹고사는 문제이다. 민중의 굶주림은 여느 작품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음에도 특정 문학 작품이 가지는 갈래 적 특징이나 역사적 가치에 의해 당연시 되거나 조명 받지 못했다. 민중의 굶주림은 조선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외세의 침략을 받았다는 역사적 특징만큼이나 계속된 사회문제였다. 당시 지배층에서는 민중의 빈곤문제를 해결해 줄 능력이 없었기에 민중의 진짜 목소리는 문학작품을 통해 전해지게 되었다. 그러나 지금에 와서 작품에 내포된 의미와 작품이 가지는 의의를 열린 시각으로 보지 갈래와 역사성만 보는 것은 옳지 않다. 굶주림의 고통을 느끼고 이해했던 우리 조상의 이야기를 알고 그 안에서 생각하고 넘어가야할 부분들을 짚어보았다. 작품을 하나의 공통점으로 묶어야 하지만 너무 작은 단위에 국한된다면 민중의 다양한 시각을 살펴보지 못할 것으로 생각되어 시조와 가사 등을 포함하는 큰 범위인 고전시가에서 민중의 굶주림에 대한 내용을 찾아보았다.
2. 굶주림의 고통
앞서 말했던 민중이 원하고 필요로 했던 소망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문제는 단연 먹고사는 문제였을 것이다.
“지금 조선의 백성들은 수레바퀴가 지나간 자리에 움푹 패인 자리에 고인물속의 물고기와 같아 그 바퀴자국에 고인물이 마르면 물고기가 죽는 것과 같고 이대로 조금만 더 지체하면 조선의 상하(上下)는 모두 죽고 말 것입니다.”
단적인 예로 임진왜란 이후 식량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조선조정은 군사이외에 식량을 중국 명나라에 청하는 사신(청량사, 請糧使)을 보냈는데, 청량사 허욱(許頊)이 가지고간 장계(狀啓)에 이런 구절이 있다. 이렇게 당시 조선은 계급의 차이 없이 모두 주린 배를 어찌 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다. 굶주림의 사전적 의미는 먹지 못하여 주린 상태를 말하는데 단순히 먹고 싶은 욕망 이상의 고통스런 느낌을 갖는 상태를 말한다. 조선과 그 이전의 사회에서 민중의 굶주림은 칼로리의 부족, 필수 영양소의 부족 등 수치상의 문제가 아니라 괴로움과 고통의 감정이 슬픔과 굴욕으로 나아가고 결국엔 공포까지 느끼게 되는 삶과 직결되는 문제였음을 알 수 있다.
3. 작품에서 살펴본 굶주림
●사리화
-작품 내용
黃雀何方來去飛 참새는 어디서 날아왔는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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