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을 위한 철학 교육철학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Contents
교육철학의 제 문제
교육철학의 개념
교육철학의 학문적 관계
교육철학의 연구 방법
2. 교육철학의 기능
1) 피닉스의 철학의 기능
2) 교육철학의 사변적 기능
3) 교육철학의 평가적 기능
4) 교육철학의 분석적 기능
3. 교육철학의 연구
형이상학과 교육
인식론과 교육
가치론과 교육
1) 교육철학의 개념
(1) 어원적 의미에서의 철학
사랑으로서의 철학
지혜로서의 철학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 자기 무지를 깨닫고 보다 나 은 지혜를 얻기 위해 끊임없이 반성하고 노력하는 것
- 주체성 존중
- 객관적 지식의 체계
(과학이라는 말에 가까움)
- 객관성 강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타일러의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책 요약 [A++]
  • 교육목표가 제시될 수 있다. 즉, 학습자에 관한 정보를 어떤 이상적인 기준에 기초해서 밝혀지는 “차이(gap)”자체가 교육목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기준과 현실과의 “차이(gap)”가 소위 “필요(need)”인데, 이는 학습자를 기준으로 한 목표 설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으로, Prescott이 구분한 “필요(need)”의 유형은 ‘신체적・ 사회적・ 철학적 필요’ 3가지이다.② 환경연구‘환경’연구는 학생들의 교육에 있어 영향을 많이 미치는 또 다른

  • [교육학] 타일러(Ralph W. Tyler)의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원리
  • 타일러(Ralph W. Tyler)의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원리Ⅰ. 서론교육과정이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문제들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교육과정이 어떻게 구성, 개편되어야 하는가의 문제에 대하여 처음으로 종합적인 이론적 모형을 제시한 사람은 타일러(Ralph W. Tyler)이다.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의 원리는 1949년 그의 책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 원리(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에서 처음으로 제시되었다. 이 책

  • 방송통신대_교육철학출석__아동중심 유아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교사의 신념은 어떠해야 하는지 설명하시오.
  • 20 학년도 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온라인 제출용)※ A4용지 편집 사용교과목명:교육철학학번:성명:연락처:○ 과제명 : 아동중심 유아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교사의 신념은 어떠해야 하는지 설명하시오.1. 서론유아의 학습 행동에 대해 연구는 계속되었다. 그리고 유아의 두뇌는 6세 전부터 거의 성숙단계에 이른다. 정신기능이나 성격형성도 6세 이후 성숙기보다 유아기에 급속도로 이루어진다는 것에 유아교육이 중요하다. 유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을 가리킴. 교육체제 틀 안에서 가정사회학교 장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연구6.교육과정학 :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종합적 계

  • [프레이리][교육사상][교육철학]프레이리 교육사상(교육철학)의 의의, 프레이리의 업적, 프레이리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기저, 프레이리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비판적 검토, 프레이리 교육사상(교육철학)의 평가
  • 프레이리 교육사상(교육철학)의 의의, 프레이리의 업적, 프레이리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기저, 프레이리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비판적 검토, 프레이리 교육사상(교육철학)의 평가 고찰Ⅰ. 프레이리 교육사상(교육철학)의 의의Ⅱ. 프레이리의 업적Ⅲ. 프레이리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기저1. 인간의 존재론적 특성과 인간화를 위한 교육2. 사회모순과 변혁을 위한 의식화3. 은행저금식 교육과 문제제기식 교육4. 소통을 위한 대화의 교육과 새로운 세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