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학교 윤리교육의 현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회학교 윤리교육의 현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기독교 윤리, 신앙의 윤리
2)교회와 성경
3)성경과 윤리 이론
4)총회 공과분석
5)비판적 고찰
3.결론
1, 서 론
야고보서를 보면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라(2:18),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다(약2:26) 라고 말씀하고 있다. 그런데 언제부터 믿음에서 행함을 사라져 버렸다. 이런 하나님의 믿음이 바탕이 되어 믿음과 행함이 분리되고 말았다.
오늘날의 사회적 윤리적 현상은 ‘혼돈’이다. 이 혼돈의 원인은 도덕적 옳음과 그름, 그리고 선과 악을 논할 때 그 최종 결정이 각 개인의 마음에 달려 있어, 행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에 대한 보편적인 명백한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사회적 혼돈으로 인해 개인의 도덕적 선택의 문제에는 너무나 다양한 논리가 제시된다.
우리가 무엇이 된다는 것은 이미 되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목표로 변화되어 나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결국 교육적 접근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독교윤리학의 주요 관심사는 기독교윤리의 교육적 측면, 즉 기독교 윤리교육으로 전환될 필요가 있다. 박철호, 「기독교윤리학 개론」, (대한기독교서회, 2005), 255.
박철호는 윤리학을 주로 바람직하고 적절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하여 탐구하는 것으로서 인간의 삶과 행위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학문이라고 한다. 성경은 인간의 도덕적 현실과 하나님의 이상을 계시하며,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또한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라는 도덕적 질문에 대한 하나님의 대답을 가지고 있다. 성경에는 하나님의 뜻에 대한 적절한 반응으로서의 인간의 행위가 요구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성경이 인간의 생각, 태도, 언어, 행동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말하고 있으므로, 성경은 단순히 하나님의 은혜를 말하는 종교적 문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요구를 말하는 윤리적 문서이기도 하다.
따라서 도덕성이 해이해져 가고 있는 이 시대에 한국사회의 미래를 짊어지고 갈 아이들에게 교회학교에서 윤리교육을 어떻게 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기독교 윤리와 신앙, 신앙의 표준이 되는 성경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교육자원부에서 편집한 전학년 공과『하나님의 나라』를 분석하고 그 안에 윤리교육의 비중이 얼마만큼 인지를 살펴보고 나서 그 내용을 고찰하여 보겠다.
2, 본 론
1) 기독교 윤리, 신앙의 윤리
기독교윤리학은 기독교의 어느 종파나 교단이 수행하는 학문이라기보다는 기독교 신앙을 전제로 한다는 말이다. 기독교 신앙을 가진 그리스도인이 수행하는 도덕적 탐구가 바로 기독교윤리학인 것이다. 따라서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를 논구하는 학문이 기독교윤리학이다.
기독교윤리학에 있어서, 십자가는 자기 좋은 대로 살아가는 자세가 아니라,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사람들이 칭찬하는 도덕적 행위를 선택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사는 것이 선이며 자기가 좋아하는 대로 사는 것이 악이다. 남에게 바르게 살라는 것은 율법이나, 자기가 바르게 사는 것이 복음이다. 자기가 바르게 사는 이 도덕적 십자가는 하나님의 약속이요, 인간의 희망인 부활로 보답되는 것이다. 권순구,「기독교윤리학 개론」, (대한기독교서회, 2005),15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