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민족주의와 영국과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제 3세계 등장과 도전
<인도 민족주의와 영국과의 관계>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인도 식민지사 개괄
2.영국의 인도통치 방법
1)영국의 인도 진출과 간접통치
2)직접통치
(1)행정개편
(2)군 조직의 변화
(3)상호 대립에 의한 균형정책
3. 인도의 민족주의 운동의 전개
1)영국의 지배와 인도사회(1858-1920)
(1)폭동과 반란(세포이 저항운동, 1857-1859)
2)민족주의 운동의 대두
4. 독립후 인도의 정치, 사회, 경제적 상황
1)영연방 가입
2)비동맹주의
3)독립 후 인도의 사회
Ⅲ. 나가며
들어가며
인도는 복잡한 지리적 조건, 기후, 인종, 언어, 종교 및 풍습에 의해 지역 별로 많은 이질성을 가지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대단히 복잡하고 다양한 모습을 띈다. 인도인들이 ‘인도’라는 명칭을 인식 할 수 있었던 것은 서양의 침입 이후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인도인들은 서양의 지배를 받으면서도 하나로 결합하지 못했다. 이런 인도인의 특성은 영국의 인도 통치에 유용하게 이용되었다. 특히 종교 및 언어의 다양함을 이용한 영국의 정책은 인도를 더욱 하나로 통합할 수 없게 만들었다.
본고에서는 영국의 식민통치에 대한 인도인의 민족운동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우선 인도의 식민지 역사의 전개과정을 개괄하고, 영국의 지배과정과 식민통치 방법은 어떠했는지, 그에 따른 인도의 민족주의 운동은 어떤 모습을 띄었는지와 독립 후 인도의 국내 사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인도 식민통치시대 개괄
1600년 동인도 회사를 건립한 이래 본격적으로 인도로 진출하기 시작한 영국은 1757년 플라시 전투를 통해 프랑스 세력을 몰아내고 인도전역을 차지하였다. 원래 상업을 목적으로 설립된 동인도 회사가 실질적인 인도통치를 겸하는 과정에서 많은 경제적 수탈이 이루어지고 이로 인해 남북 전역에서 반영항쟁이 일어난다. 하지만 당시 유럽뿐 아니라 전 세계의 최 강국임을 자부하던 영국의 힘을 당해낼 수는 없었다.
그러던중 1857년에 발발한 세포이 저항운동은 순식간에 퍼져나가 거국적인 반영항쟁으로 발전한다. 그러나 반영항쟁의 삼대 거점인 델리, 칸푸르, 럭나우가 차례로 함락되면서 반영항쟁은 실패로 끝나고 이로 인해 동인도 회사의 인도 지배 역시 영국 본국의 직접통치로 바뀐다.
이후 영국 정부는 인도인들의 응집을 막기위해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 힌두교와 이슬람교간의 상호 대립을 통한 균형정책을 취한다. 이에 인도인들은 브라흐모 사마지나 아리아 사마지 등의 종교개혁을 통해 서구문명을 받아들이면서 인도의 종교 및 사회적 개혁을 위해 노력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민족의 독립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한 민족주의 운동을 전개한다. 그 결과 1885년 최초로 인도국민회의가 개최되면서 민족의 단합을 통해 독립을 위해 노력하지만 영국은 벵갈을 분할하는 등 인도인들의 독립의식을 꺾으려 하였다.
그러던 중 암리차르의 잘리안왈라 공원의 학살 사건을 계기로 전 인도인의 분노는 폭발하고 여기에 간디의 비폭력 무저항 운동이 기세를 더한다. 인도의 끈질긴 저항은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난 이후에도 끊이지 않았고 그 결과 1947년 8월 15일 독립을 이루게 된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종교적으로 융화할 수 없었던 힌두교와 이슬람은 간디의 호소에도 불구하고 끝내 인도와 파키스탄으로 갈라지게 된다. 그 후 인도는 네루와 인디라 간디 그리고 라지브 간디를 거쳐 오늘날에는 바라티야 자나타당을 중심으로 연립정부가 구성되어 있다.
2. 영국의 인도통치 방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