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수법 이론을 적용한 실제수업지도안 공동체 언어 학습법 적용 수업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어 교수법 이론을 적용한
1. 들어가기
최근에 들어 다양화 된 한국어 학습자가 요구하는 내용은 지금까지 해 왔던 학습법이나 교재로서는 부족함이 많다. 그것은 학습자마다 특정한 언어만 필요로 하거나 아주 구체적인 언어 사용의 요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공동체 언어학습법은 이런 학습자들이 소수의 단위로 학습하기에 적합한 지도안이라고 생각한다.
이 지도안은 이주 여성들과 같이 시간을 지내면서 실제로 느낀 점을 담아 작성해 본 것이다. 여성들은 한국 내에서도 영어로 생활하는 특수 환경에 있고 일상생활에서는 한국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별 지장이 없다. 하지만 아이들을 한국 학교로 보내려고 할 때, 그 선택 자체가 어려울 수도 있지만, 문제가 생기는 갓이다. 나와 있는 이야기들은 가설이기는 하지만 쉽게 상기할 수 있는 내용들이다.
지도안에서는 학습목표를 선행학습의 마지막으로, 다음에 학습할 목표를 설정하는 식으로 만들었다. 지도안은 이미 설정된 학습목표에 맞춰서 내용을 구성하게 된다. 따라서 수업은 지난 수업이 있어야 이루어지는 것이고 이번 수업을 거쳐야 다음의 수업지도안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수업은 습득한 언어 표현과 어휘의 누적과 거기에서 보족한 부분을 충족시키면서 유기적으로 이어길 것이다.
2. 한국어 교육에서의 적용
2.1 공동체 언어 학습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
단계
교사 활동
학생 활동
(선행학습 후)
-학생들의 요구에 맞춘 주제와 구체적 학습내용(목표)을 정하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법Ⅰ”의 성격과 목표 및 내용 체계(2) 지학사 “독서와 문법Ⅰ”(이삼형) 교과서의 편찬방향과 특징(3) ‘세부 내용’에 따른 교과서 분석(4) 총평3. 맺음말Ⅵ. 수업 지도안1. 수업 전 숙지 사항(1) 학습자(2) 자료 활용2. 수업지도안3. 학습활동지4. 형성 평가지Ⅰ. 문법의 이론1. 구조주의 언어학 (Structural linguistics)이것은 소쉬르(F. de Saussure)에 의해 시작되어 20세기 전반 언어학계를 지배했던 언어 철학 및 언어 연구 방법론을 말한다. 구조주의

  • [사회교육] 다문화 교육
  • 법으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위와 같이 정리해 보았는데, 무엇보다도 학생을 위한 다문화 교육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은 독립된 내용으로 분리해서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의 모든 영역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다른 문화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학생의 발달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구체적인 교수 학습 활동이 되어야 한다고 하겠다.4. 다문화 교육을 위한 실제 교수 전략(1) 다문화 교육 실시를 위한 교사의 태도를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학습자와 수용맥락 간의 상호작용753. 학습자 수용맥락의 개방성794. 학습자 삶의 맥락과의 연계 81Ⅴ. 맥락 중심 문학교육의 실제841. 맥락 중심 문학수업 모형 설계842. 맥락 중심 문학

  • [일반사회교수법] 논쟁문제수업모형
  • *** 목 차 *** 1. 논쟁문제의 정의와 성립요건 및 중요성2. 논쟁문제의 선정기준3. 수업내용의 조직4. 논쟁의 과정5. 논쟁수업의 목표6. 수업모형7. 찬반협상 모형 설계8. 논쟁수업 모형 선택 시 유의점9. 기본가치 및 논쟁10. 교수방법 및 교사의 역할11. 논쟁수업 후 평가12. 앞으로의 과제13. 수업모형의 사례 14. 소감 15. 참고문헌 *** 논쟁 문제 수업 모형 ***오늘날 우리는 다양하고 복잡한 갈등 속에서 살고 있다. 최근 우리 사회를 들여다보면 이라

  • [국어교육론]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개념과 방법
  • 언어학인지심리학,  정보처리이론사회적 구성주의 철학, 사회 언어학관심의 초점텍스트개인의 의미구성규범, 공동체필자의 위치능동적 의미의 전달자의미의 구성자담화공동체의 구성원독자의 위치수동적 의미의 수용자의미의 해석자해석 공동체의 구성원의미의 위치텍스트개인공동체언어 발달 과정텍스트→개인개인→사회사회→개인주요 교수 방법모방절차적 촉진법협의동료의 역할약함비교적 강함강함학습자의 역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