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언어 학습법 을 적용한 한국어 수업 지도안 공동체 언어 학습법 적용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공동체 언어 학습법」을
적용한
한국어 수업 지도안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수학습론”
목 차
Ⅰ. 서론
1. 대상 학습자 정보
2. 「공동체 언어 학습법」교수모형 선택이유
Ⅱ. 본론
1. 「공동체 언어 학습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
2. 「공동체 언어 학습법」을 적용한 지도안
Ⅲ. 결론
1. 「공동체 언어 학습법」의 장점
2. 「공동체 언어 학습법」의 단점
3. 「공동체 언어 학습법」적용 시 유의점
※ 참고문헌
남성우 외 8명, 『언어교수이론과 한국어교육』, 한국문화사, 2007
허 용 외 6명,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 박이정, 2007
Ⅰ. 서론
1. 대상 학습자 정보
국적
미국
모국어
영어
나이
20대 초 중반
성별
혼성
학생 수
6명
한국어수준
초급 1단계
선행학습정도
한국어를 읽을 수 있다.
기본적인 한국어 문장 구조를 이해한다.
2. 「공동체 언어 학습법」교수모형 선택이유
외국어를 배우는 성인 학습자에게 외국어 수업을 듣는 것 자체만으로도 많은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성인 학습자에게 외국어를 지도하기로 한 이상, 보다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방향으로 수업을 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서 「공동체 언어 학습법」을 선택하게 되었다. 학습자는 수업 중에 모국어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심리적 안정감을 갖고 스트레스를 적게 받는다. 또한 「문법 번역식 교수법」이나 「직접 교수법」과는 다르게 철저히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으로 전인적인 수업을 지향한다는 점 또한 눈여겨 봐야하겠다. 학습자가 선택하는 주제가 곧 교재가 되는 점 또한 매력적인 부분이다. 그럼으로써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외국어 수업이 보다 더 흥미롭게 진행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기에 이 교수모형을 선택했다.
Ⅱ. 본론
1. 「공동체 언어 학습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
단계
교사 활동
학생 활동
과제 전
학생들을 소그룹으로 배치하기(한 그룹에 6명 배치, 둥근 탁자를 주변으로 앉히기)
탁자 위에 마이크와 녹음기 두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교육론] `봄봄`을 중심으로 본 비언어, 반언어적 표현 학습 -말하기 듣기 영역
  • 언어적 ․ 반언어적 표현2) 단원 비판 및 대안제시4. 학습지도안  13결론   17* 첨부사항과제 제시 예서론 국어과교육은 언어교육으로서 언어의 본질, 언어교육의 내용과 언어교수학습, 그리고 언어교육환경에 대한 일정한 관점을 확립하고 있어야 한다. 가장 먼저 언어의 기원에 따라 언어의 본질을 생각해 보면 당연히 언어 지

  • [국어교육과정] 국어 지식교육의 필요성
  • 법교육의 전제4. 4조 문법 교육의 주된 요소5. 학습내용 선정 방식의 정당성Ⅳ. 수업 모형 선정과 단원 구성1. 성취기준과 학습요소 추출2. 단원 목표 및 차시별 목표3. 차시별 설명 및 지도상 유의점4. 차시별 수업 모형Ⅴ. 수업 지도안Ⅵ. 평가Ⅰ. 활동 과정 및 보고서의 흐름 안내보고서의 흐름보고서의 첫 부분에서는 기존 교육과정에서 국어지식 교육의 변천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다. 시대별로 국어지식 교육이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그 흐름을

  • 음악과 개념형성,리듬교육자료(지도자료), 음악과 놀이중심교육자료(지도자료), 음악과 단계적창작교육자료(지도자료), 음악과 합창교육자료
  • 법’에 근거를 두고 음악활동의 과정을 중요하게 다루었고, 음악의 기본 개념들에 대한 이해를 신체 표현을 통하여 내면화하는 등 기존의 자료보다 더욱 음악의 본질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음악 표현력을 신장시키며, 창의성, 자아개념, 사회 개념 교류라는 교육적 결과를 낳게 된다. 특히, 교수-학습 지도안은 교사가 음악수업에 활용하여 가창 영역에 편중되던 기존의 수업 형태에서 네 영역(가창․기악․창작․감상)이 고르게 활동되어지며, 동시에

  • [학습지도안] 사회과 교수 수업지도안 개발 및 모의 수업
  • 『 사회과 교수 』< 수업지도안 개발 및 모의 수업 >>Ⅰ. 교과 선정 이유 Ⅱ. 고등학교 일반사회의 교과 목표 (1) 총괄 목표(2) 행동 영역별 목표Ⅲ. 교수 단원의 선정 및 개관 Ⅳ. 수업 선정 (1) 단원(2) 학습 목표 (3) 지도 및 평가 상의 유의점Ⅴ. 지식의 구조화 Ⅵ. 학습지도안 Ⅶ. 첨부자료Ⅷ. 평가Ⅸ. RationaleⅩ. 참고자료Ⅰ. 교과 선정 이유 사회과는 사회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 및 지식을 습득하며, 민주시

  • [초등교육] 다문화 교육 연간 지도안
  • 법을 근거로 하여 개발하고자 노력하였다. Ford와 harris(1999)는 Banks의 모형을 근거로 하여 각 단계의 영역별로 학생들이 이루어야 할 교육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장인실 교수님의 논문(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과정 모형개발)에서는 다문화적 음악 주제에 관하여 학습할 때 Ford와 harris의 준거 틀을 적용하는 예시를 다음과 같이 들고 있다. 지식-기여적 수준노예 집단에 유행했던 세 개의 노래를 말 할 수 있다.분석-부가적 수준다문화 노래의 주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