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언어 학습법 을 적용한 한국어 수업 지도안 공동체 언어 학습법 적용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공동체 언어 학습법」을
적용한
한국어 수업 지도안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수학습론”
목 차
Ⅰ. 서론
1. 대상 학습자 정보
2. 「공동체 언어 학습법」교수모형 선택이유
Ⅱ. 본론
1. 「공동체 언어 학습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
2. 「공동체 언어 학습법」을 적용한 지도안
Ⅲ. 결론
1. 「공동체 언어 학습법」의 장점
2. 「공동체 언어 학습법」의 단점
3. 「공동체 언어 학습법」적용 시 유의점
※ 참고문헌
남성우 외 8명, 『언어교수이론과 한국어교육』, 한국문화사, 2007
허 용 외 6명,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 박이정, 2007
Ⅰ. 서론
1. 대상 학습자 정보
국적
미국
모국어
영어
나이
20대 초 중반
성별
혼성
학생 수
6명
한국어수준
초급 1단계
선행학습정도
한국어를 읽을 수 있다.
기본적인 한국어 문장 구조를 이해한다.
2. 「공동체 언어 학습법」교수모형 선택이유
외국어를 배우는 성인 학습자에게 외국어 수업을 듣는 것 자체만으로도 많은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성인 학습자에게 외국어를 지도하기로 한 이상, 보다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방향으로 수업을 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서 「공동체 언어 학습법」을 선택하게 되었다. 학습자는 수업 중에 모국어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심리적 안정감을 갖고 스트레스를 적게 받는다. 또한 「문법 번역식 교수법」이나 「직접 교수법」과는 다르게 철저히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으로 전인적인 수업을 지향한다는 점 또한 눈여겨 봐야하겠다. 학습자가 선택하는 주제가 곧 교재가 되는 점 또한 매력적인 부분이다. 그럼으로써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외국어 수업이 보다 더 흥미롭게 진행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기에 이 교수모형을 선택했다.
Ⅱ. 본론
1. 「공동체 언어 학습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
단계
교사 활동
학생 활동
과제 전
학생들을 소그룹으로 배치하기(한 그룹에 6명 배치, 둥근 탁자를 주변으로 앉히기)
탁자 위에 마이크와 녹음기 두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