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전기 문화 훈민정음 훈민정음 창제 훈민정음 창제 어려움 훈민정음 사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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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선 전기 문화
훈민정음
<목 차>
Ⅰ. 머리말
Ⅱ. 훈민정음 창제과정의 어려움
Ⅲ. 사료 원문 : 『세종실록』 세종26년 2월 경자 庚子/集賢殿副提學崔萬理等上疏曰
Ⅳ. 최만리 등 7인의 반대상소와 그에 대한 평가
Ⅴ. 맺음말(훈민정음 창제의 의의 와 결과)
Ⅵ.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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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세종대왕은 여러 업적을 세웠지만, 단언컨대 그 모든 업적을 합한다 해도 훈민정음 창제에는 필적 할 수 없다. 더구나 훈민정음은 세종이 거의 홀로 만든 것이다. 이런 사실은 훈민정음 창제가 그의 다른 업적과 전혀 다른 차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준다. 그를 단순히 한 시대를 잘 다스린 뛰어난 왕 정도로 받아들이는 차원을 넘어서서 인류가 낳은 가장 위대한 언어학자로 인식해야 한다.
세종은 이 기념적인 작업을 거의 홀로 했다. 왕의 업무 중 가장 중요한 요소인 서무 결재를 세자가 대신 처리하게 할 정도로 훈민정음 창제 작업에 강한 열정을 쏟았다.
그 작업은 6년여 동안 은밀히 진행됐으며, 왕자들과 측근에 뒀던 집현전 학자들조차 그가 무슨 일을 계획하는지 정확히 알지 못했다. 그리고 마침내 훈민정음이 완성되자 그는 그야말로 기습적으로 공표해버렸다.
이에 대해서는 『세종실록』 세종26년 2월 경자에 있는 집현전 부제학 최만리 등의 상소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집현전 학자들과 대신들의 반발은 대단했으며, 심지어 세종의 학문을 힐난하기도 했다. 그러나 세종은 물러서지 않았다. 오히려 우리 문자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그들의 편협한 가치관을 꾸짖었다.
이 글에서는 훈민정음 창제과정과 최만리 등의 상소의 원문을 보고, 이에 대한 평가, 훈민정음 창제의 의의 와 결과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 훈민정음 창제과정의 어려움
흔히 훈민정음은 세종과 집현전 학자들이 공동으로 만들었거나, 집현전 학자들이 만들고 세종이 후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이해이다. 훈민정음은 세종이 거의 홀로 만든 것이다. 아니 홀로 만들 수밖에 없었다.
당시 훈민정음 창제 작업은 공식적으로 진행 할 수 없는 일이었고, 그런 까닭에 집현전 학자들을 투입할 수 없었다. 물론 집현전 학자들 중 일부가 도움을 줬을 수는 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세종의 질문에 답하는 정도의 조력자 위치에 불과했다.
세종은 왜 이 일을 홀로 극비리에 진행했을까? 그 답은 훈민정음 반포에 반대 했던 최만리의 상소문에 잘 나타나 있다.
당시 대개의 유학자들은 성리학을 지표로 삼고, 동시에 대국인 중국을 섬기는 걸 당연시했다. 그들은 이 두 가지 원칙을 국가를 유지시키는 철칙으로 여겼으며, 이러한 철칙은 그들의 권력을 지키는 수단으로 작용했다. 또한 그들의 내면엔 학자, 또는 선비로서 갖는 권위주의가 도사리고 있었다. 적어도 문자는 자기들만이 아는, 따라서 학문은 자신들만의 고유한 영역이라는 사고에 빠져 있었다. 그러니 평민이나 천민이나 쉽게 익힐 수 있는 훈민정음의 등장은 전혀 달가운 일이 아니었다. 만약 많은 서적들을 평민들이 쉽게 읽을 수 있게 된다면, 그들의 학문적 권위가 떨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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