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의 생애 및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듀이의 생애 및 교육사상
1. 존듀이의 생애
존 듀이는 미국 버몬트주 벌링톤에서 태어났으며, 1879년 버몬트 대학교에서 학사학위를 받았다. 헤겔학파 해리스의 지도 아래 유물론의 철학적 가설을 발표하였다. 3년 뒤 펜실베이니아 주의 오일 시의 고등학교 교사로 부임하였으나 잘 적응하지 못하였다. 그 후 1882년 존스 홉킨스 대학교의 철학 대학원에 진학하여 박사과정을 밟으면서 1884년 그곳에서 "칸트의 심리학"이란 제목의 논문으로 철학 박사 학위를 수여받고, 그 해 갓 창립된 시카고 대학교로 자리를 옮겨 자신의 지식에 대한 경험주의적 신념과 학교 제도에 대한 실용주의적 주장을 펼칠 수 있었다. 시카고 대학에 10년 동안 재직하는 동안 네 개의 주요한 저작을 발표하였으며 이 기간 동안 시카고 ‘실험학교’를 창립하여 자신의 주장을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장을 만들었다. 이 기간에 발표된 그의 주요 저작은 1903년 《논리이론에 대한 연구(Studies in Logical Theory)》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었다. 1904년 그는 주변의 반대로 인해 동부를 떠나 콜롬비아 대학교로 이직하여 이 후 평생 동안 이 대학의 철학과 교수로 재직하였으며 1952년 사망할 때까지 끊임없는 연구 활동하여 교육학 및 철학분야에서 약 1,000여 편의 논문과 책을 저술하였다.
2. 존듀이의 교육철학
그는 실용주의의 대표적인 철학자로 사상계에 정통적 지위를 차지하였으며, 탐구보다 행동을 제일로 하는 실천적 연구에 중점을 두고, 정신 철학을 대표한 것으로서 주목. 그의 철학은 인간의 인식을 환경에 흥미를 매개로 적응시키는 과정으로서 파악하는 입장이며, 개념·판단·추론을 그 과정의 도구 혹은 기구로 보는 실험주의적 논리를 기반으로 한 창조적 지성을 통하여 조직화·사회화함으로써 사회를 구습에서 개조하려는 철학으로 그는 자기의 입장을 실천적 이상주의, 혹은 도구주의라고 불렀다. 교육학자로서의 그는 실험주의 교육으로 아동의 생산 활동에 기초한 노작(勞作) 학교를 주창하여 교육에 큰 영향을 주고 1920년대에는 아시아 및 멕시코 등을 방문하여 각국의 교육을 시찰, 지도하였다. 특히 중화민국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92세에 달하는 생애 동안의 그의 저작은 정치론·심리학·미학 등 여러 방면에 영향을 미쳤다.
◎교육 사상
학교교육의 3가지 원리로서 상호 협력적인 생활양식에 따라 아동을 훈련하며 이러한 정신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해줄 것, 아동의 본능적, 충동적 태도와 활동을 중시할 것, 상호 협력하는 생활양식을 배우고 도덕적 생활양식을 실현하도록 할 것 등을 들었다. 듀이는 교육을 생활의 필요, 사회 기능, 지도, 성장. 경험의 개조 등으로 해석하였다. 듀이의 사상은 민주주의에 토대를 두고 이를 실현시키는 방법으로서 경험을 중시.
◎교육의 목적
①교육받을 개인의 내재적인 활동과 요구를 기초로 하여 설정되어야 한다.
②수업을 받는 학습자의 여러 가지 활동과 협력할 수 있는 교육 방법으로 변형될 수 있어야 한다.
③교육자는 보편적이고 궁극적이라고 주장되는 교육 목적을 경계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존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철학에 관한 연구
  • 사상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그는 정신이란 유기체가 그의 환경에 적응하는 도구로서의 기능을 가진 것이며, 지성은 일종의 행위로서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 양식이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제임스의 사상은 듀이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그 밖에 다수의 사상가들이 그의 실용주의적 교육철학에 직접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보인다. 2. 교육사상 및 교육내용-그의 교육사상은 사회적 교육사상과 실용주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입

  • [교육철학] 존 듀이(J. Dewey)의 교육사상
  • Ⅰ. 존 듀이(J. Dewey. 1859~1952)의 교육사상 1. 생애존 듀이는 뉴잉글랜드지방의 버몬트(Vermont)주 버링통(Burlington)에서 1859년 10월 20일에 탄생했다. 듀이의 조상은 1630년 플란더즈로부터 매사츄세츠주에 이주해 온, 대대로 농업을 한 가문이었는데, 그의 부친만은 간단한 식표품상을 경영했다. 그 지방의 공립학교와 버몬트주립대학을 졸업한 후, 3년간 고등학교 교사로 근무하다가, 1882년 9월 거의 23세가 되면서 존스 홉킨스(Johns Hopkins)대학의 대학원에 입학

  • [교육철학] 죤 듀이(존 듀이)의 교육상상
  • 목 차1. 죤 듀이의 교육상상과 방법 - 11) 죤 듀이의 사상적 배경 1① 생애와 활동 1②교육철학의 배경 - 1③ 철학의 형성 22) 죤 듀이의 교육사상 - 3① 삶의 필연으로서의 교육 3②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교육 3③ 지도 및 성장으

  • [교육학] 존 듀이의 교육사상, 진보주의
  • Ⅰ. 존 듀이(J. Dewey. 1859~1952)의 교육사상 1. 생애2. 업적3. 듀이의 교육사상4. 듀이의 교육관Ⅱ 진보주의1. 진보주의 교육의 개념2. 진보주의의 배경 3. 진보주의교육 4. 진보주의의 주요사상가5. 진보주의의 영향및 한계 5.진보주의가 주는 시사점Ⅲ 킬패트릭 Kilpatrick1. 교육사상2. 교육방법3. 교육과 사회Ⅳ. 신교육 운동(1) 신교육 운동의 등장배경(2) 신교육 운동의 개념 및 의의(3) 학교교육 내용의 개선활동(4) 아동해방운동(5) 학습지도

  • [교육철학] 존 듀이와 진보주의
  • Ⅰ. 존 듀이(J. Dewey. 1859~1952)의 교육사상 1. 생애존 듀이는 뉴잉글랜드지방의 버몬트(Vermont)주 버링통(Burlington)에서 1859년 10월 20일에 탄생했다. 듀이의 조상은 1630년 플란더즈로부터 매사츄세츠주에 이주해 온, 대대로 농업을 한 가문이었는데, 그의 부친만은 간단한 식표품상을 경영했다. 그 지방의 공립학교와 버몬트주립대학을 졸업한 후, 3년간 고등학교 교사로 근무하다가, 1882년 9월 거의 23세가 되면서 존스 홉킨스(Johns Hopkins)대학의 대학원에 입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