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의 국가중립성 논쟁 - 교과서의 검정문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의 국가중립성 논쟁
- 교과서의 검정문제를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유주의와 국가중립성문제
2. 공동체주의와 국가 중립성 문제
3.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국가 중립성논쟁
1) 자아의 정체성 형성 문제
2) 반완전주의와 완전주의
4. 국가의 검열 논쟁
1) 교과서 검정 사례 (도종환의 작품 삭제 권고)
2) 중립성의 논리로 잃어버린 것들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Ⅰ. 서론
우리는 한국이란 나라 안에서 ‘자유’라는 이름아래 ‘자유’롭게 살고 있다고 생각한다. 적어도 북한이나 중국과 같은 사회주의 나라보다는 자유롭게 살고 있다. 이러한 자유의 환상 속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국가의 검열이나 표현의 자유에 대해 민감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
그러나 생각보다 국가의 간섭은 개인의 삶 깊숙이 침투해 있다. 우리가 너무나 당연하게 사용하고 있는 교과서는 국가의 기관에서 검정을 거쳐야 우리 손에 쥐어지는 것이고 각종 예술과 문화는 민간 기구에 의해 사전심의를 거쳐서 방송되고 전시된다.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상에서도 인터넷 실명제 법안이 발효되었다가 위헌판정을 받기도 했으며 4년 연속 인터넷 검열국가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러한 국가의 검열의 문제는 국가의 중립성 문제와 맞닿아 있다. ‘국가의 중립성’이란 사회구성원들이 서로 다른 다양한 종교, 가치관, 세계관을 지니고 살아가는 현대 다원주의 사회에서는 국가가 어떤 특정한 종교나 가치관을 편파적으로 지원하거나 장려해서는 안 되며, 그 다양한 신념 체계들에 대해 중립적이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국가나 사회는 개인이 가치관이나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 개입해도 되는 것인가, 아니면 가치중립적인 태도를 취해야 하는가. 국가나 사회가 영상물을 사전 또는 사후 심의하여 검열하는 것은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고 간섭하는 것인가, 아니면 공중도덕과 사회윤리를 지켜내는 것일까?
이와 관련하여 지난 세월동안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의 치열한 논쟁이 벌어져 왔다.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의 논쟁점은 개인의 정체성이나 자아의 형성 과정에 대한 입장차이, 옳음과 좋음의 관계에 대한 입장차이 그리고 국가의 중립성 문제에 관한 입장차이가 주요 논쟁점이다. 이중에서도 국가의 중립성 문제에 관하여 자유주의는 국가의 중립성을 요구하는 반면 공동체주의는 국가의 중립성을 거부하고 공동체의 선 관념을 적극 권장하고 교육할 것을 요구한다.
이렇듯 상반된 양측의 입장을 살펴보고 사례와 관련한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의 입장을 해석한 뒤 대안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자유주의와 국가중립성문제
오늘날 대부분의 사회는 열린사회를 지향한다. 열린사회란 각 개인이 일정한 권리와 자유를 보호받으며 적어도 일정한 영역에서는 정부가 권력을 행사하여 개입할 수 없는 사회를 말한다. 자기 자신의 종교를 믿을 권리, 정치단체나 사회단체를 만들고 참여할 권리, 다양한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 할 권리, 사생활의 영역을 보호받을 권리와 같은 네 가지 권리는 소위 자유롭고 열려있는 사회에서는 기본적으로 보장되는 기본적인 자유이자 권리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의 의미, 의의, 운영과 공교육붕괴(학교교육위기)의 현황, 공교육붕괴(학교교육위기)의 쟁점, 공교육붕괴(학교교육위기)의 해결 방안과 정상화 대책, 공교육붕괴(학교교육위기)에 대한 해석 고찰
  • 문제 해결에 대한 진정성과 책무성을 찾기 어려운 황색언론의 막가파식 보도, 정파적 이해와 국민 여론에 따라 정책 방향을 결정하는 정치권, 교육을 자본 증식의 탐욕의 장으로 간주하고 있는 교육자본, 공교육 정상화를 구호로 내세우면서 교육투자 확대를 포기한 정부가 결탁하여 내세우는 정책들은 문제의 본질을 호도하고 국민들을 기만하는 것이다. 참고문헌김영철 외(1981) :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과열과외 해소 대책,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교육사회학] 교육과정의 사회적 구성
  • 문제점>, 이영훈, , 신성호, 의 내용 참조. 6차 교육과정 까지는 국정 교과서 체제 안에서 단 하나만의 교과서가 제공되고 있었다. 그리고 정부 주도 성장과 국가 우선주의 윤리가 정치 사회적으로 지배하고 있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시장을 둘러싼 논쟁은 일어나지 않았다. 하지만 7차 교육과정에서 사회과의 교과서들이 국정 제도에서 검정 제도

  • [김대중정부] 김대중 정부의 행정개혁을 통해 본 향후 시사점과 비평
  • 자유주의와 같은 중립적인 국가관과는 거리가 먼 것이 사실이다. 오히려 권위주의적이고 가부장적인 강력한 국가가 사회를 오랫동안 지배하여 왔으며 그 중심에는 항상 관료가 핵심적인 원동력의 역할을 하여 왔다. 물론 과거로부터도 이익집단의 영향이 부처에 따라서 강한 곳이 있었다(박종민?김병원, 1991). 하지만 관료가 이익집단의 갈등에 희생양이 되었다고 표현할 정도로 관권이 후퇴하였던 경우는 의약분업사태와 같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전제조건과 교육 효율화 방안
  • 중심의 교육활동을 통한 수련생 교육비를 차등 적용하는 것에 대하여 변화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예측하였으며, 전문가 집단 전체가 변화를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나 수련생 중심의 교육활동을 통한 차등 수련비 적용에 대한 구체적 내용이 마련되어야 한다.여섯째, 태권도 지도자는 경기지도능력, 신체적인 건강, 도덕적으로 사회의 리더로서의 역할, 무도태권도 지도능력 뿐만 아니라 국악, 다도, 도예, 역사, 택견 등 전통문화유산의 전승자로서의 역

  • 교육학개론(대학입시제도)
  • 국가 간섭의 점차적인 확대에 따라 교육이 전반적으로 국가 관리하에 놓이게 되고, 교육의 정치예속이 강화되게 되었다.② 입시제도의 무계획적이고 잦은 변화는 학생, 학부모, 교사, 교육행정가등 모든 교육관계자들의 관심을 입시에 집중시킴으로써 입시중심 교육을 사회심리적, 교육정책적으로 강화하는데 기여하였다. ③ 입시문제의 공동관리나 국가 관리, 객관식 문제 유형의 채택, 소위 무우즙 파동이나 창칼 파동과 같은 입시파동은 입시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