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조선족 의 역사는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중국 ‘조선족’의 역사는 무엇인가
< 목 차 >
Ⅰ. 중국 동북지역 조선인 이주의 역사와 활동
1. 1860 - 1905年 : 강을 건너 미개척지로 (을사늑약 이전)
2. 간도문제
3. 1905 - 1931年 : 자유이민시기
4. 1931 - 1945年 : 강제집단이민시기
Ⅱ. 해방 이후 중국 내 조선족의 발자취
1. 중국 동북지역의 항일운동
2. 중화인민공화국의 건설과 조선족
3. 개혁개방과 한중수교 이후의 조선족
Ⅰ. 중국 동북지역 조선인 이주의 역사와 활동
1. 1860 - 1905年 : 강을 건너 미개척지로 (을사늑약 이전)
1. 이주동기
국내적인 배경
1)정치상황
17~18세기에 자주 발생한 자연재해로 흉년과 전염병이 촌락사회를 붕괴 시켰으나 조선 정부는 이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잡다한 토지세와 군역에 대한 부당한 징수 그리고 환곡을 둘러싼 부패 이른바 삼정의 문란과 안동 김 씨의 세도정치를 개혁할 수 있는 정치력과 행정력의 부재 정부의 무능과 지도층의 부패가 만연해 있었다.
2)경제상황
조선후기 농촌에서는 영농기술이 개선되어 생산력이 증대되고 투입노동력이 감소하여 일 부농가는 경작지를 확대 할 수 있었다. 곧 광작을 통해서 부농이 증가하는 반면 소작농 들은 소작지마저 잃게 되어 임노동자나 유민이 되었다.
3)사회상황
1861~1870년까지 수차례의 홍수와 가뭄 충해 등의 자연재해로 농민들의 생활은 도탄에 빠지게 되었고 삼남지방과 함경도지방등 조선 각지에서 농민봉기와 민란이 잇달아 발생 했다. 또한 이런 혼란한 틈을 타서 점서와 예언서가 성행했다. 사회가 불안해지자 많은 조선인들은 생존을 위한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되었다.
4)지리환경적인 조건
자연적으로 두만강은 수량이 감소할 때 걸어서 건널 수 있는 곳이 10여 곳 이나 있었고 특히 겨울에는 강이 결빙되어 두만강을 왕래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그리고 강 건너에 농사짓기에 적합한 토질 경작에 충분한 습도와 기온을 유지 할 수 있는 평원 과 계곡이 있었고 이러한 비옥한 농토에서의 수확량은 함경도 지방보다 3배나 많았다. 게다가 울창한 삼림이 있어 산삼도 캘 수 있고 수렵과 벌목이 가능하였다.
국제적인 배경
1)중국의 통치력 약화
청조는 1850~1864년에 중국의 화남지역을 마비시킨 태평천국의 봉기이후 통치력이 약해 져 그들의 발상지인 중국 동북지역에 대한 봉금을 지속할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청조는 가난한 유민들의 잠입을 방치할 수밖에 없었고, 또한 청조의 국방을 담당하던 팔기군과 치안을 담당하던 녹영군의 기강마저 무너져 이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