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극의 역사왜곡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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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극의 역사왜곡에 대하여
"우리 덕만이가...", "유신랑이..." 선덕여왕을 보는 시청자들은 이들이 마치 자신들의 친구인 것처럼 친근하게 부르거나 주인공들이 위험에 처했을 때 자신인 것처럼 소리를 지르거나 손에 땀을 쥐며 드라마를 시청한다.
하지만 불과 몇 개월 전까지만 하더라도 이들에게 선덕여왕이란 인물은 교과서의 한 켠에 작게 다루어지는 인물일 뿐이었다. 요즘 방영하는 사극드라마는 어느 하나 역사왜곡이라는 꼬리표를 달지 않은 것이 없다. 재미를 중요시하는 미디어의 영향이 막강하고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드라마의 역사왜곡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재미를 위해 역사를 왜곡시키는 행위가 맛있기 때문에 제작과정이 불투명한 소위 말하는 쓰레기 음식을 먹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주장한다. 드라마의 방향에 찬성하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의 주장의 목소리는 타협을 찾지 못하고 대립을 계속한다.
나는 서로 대립하는 것은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관심이 있기에 대립이 있다. 역사에 대한 자기 나름의 생각을 하고 지식을 갖기 때문에 역사왜곡에 대한 대립도 있는 것이다.
사실 우리 고등학교 교과서에 선덕여왕에 대해 다루어지는 비중은 미미한 수준이다. 역사를 심화로 전공하거나 개인적인 관심을 갖지 않는 사람이라면 선덕여왕을 "신라의 유일한 여왕"이라는 이 단 한 줄로 기억할 뿐이다. 선덕여왕의 재미중에 덕만과 미실이 백성에 대해 논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중에 미실이 덕만에게 말하는 부분이 있다.
"안다는 것, 지혜를 갖는다는 것 그것은 고통스러운 일입니다. 그들에게 안다는 것은 괴로운 일입니다."
현실의 대중도 이와 같아서 대중은 역사에 관심이 없다. 선덕여왕의 업적이 무엇인지 알기보다 취직을 위해 영어단어 하나를 더 외우려하고 역사는 어려운 것이며 나와는 상관없는 일 정도로 여겨진다. 필요하다면 시험에 나오는 부분뿐이다.
그러나 드라마 역사왜곡을 반대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말했듯이 미디어의 영향력은 막강해서 지금 사람들은 이제 드라마를 보며 선덕여왕의 업적이 첨성대 건립이라는 것과 자영농을 육성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대부분 알고 있다.
또한 자신을 어필하는 방법 중에 노이즈마케팅이라는 것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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