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애니메이션 캐릭터와 일본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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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본 애니메이션 캐릭터와 일본문화
Ⅰ.서론
우리가 일본 문화를 공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오늘날처럼 개방된 시점에서 세계를 보는 눈과 마음을 열어야 한다는 당위성과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는 징표라 할 것이다. 특히, 같은 아시아 국가로서 일본의 문화와 예술의 개별적인 현상을 이해하는 것은 앞으로 우리나라가 과거 일본과의 적대적 관계에서 벗어나 서로 발전을 꽤하는 ‘파트너’로 바라보는 시대적 흐름으로 보면 당연한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거대한 산업으로 성장하는 일본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발전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작품 속에 담겨있는 일본 문화의 특징을 엿볼 수 있기에 일본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대한 발표의 의의가 있을 것이다.
Ⅱ.캐릭터 산업과 일본문화
1. 캐릭터 산업
캐릭터 산업이란 소비자에게 즐거움을 주겠다는 목적으로, 특정 성격이 담긴 가상적 존재를 창조하거나 이미 타 매체를 통해 알려진 존재에 성격을 부여해 사회에 알리고, 판매할 뿐만 아니라 특정 공산품에 그 가상적 존재를 부가해 상품 가치를 높이는 모든 행위 등의 총합적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캐릭터 산업은 캐릭터로서의 높은 상업적 가치(Value)를 인정받고, 일단 캐릭터로서의 가치가 인정되는 기간에는 별도의 투자 없이 수익을 창출하는 문화산업 특유의 고부가가치를 극대화시켜주는 산업이다. 일반적으로 캐릭터 산업의 시장 규모는 애니메이션 산업의 10배 ~ 20배로 추정되며, 이런 점에서 다른 문화산업의 파생산업이 아니라 핵심 산업이라 할 수 있다.
(1) 일본의 캐릭터 산업의 현황 및 규모
일본 캐릭터산업의 시장규모는 현재 미국의 500억 달러(약60조원) 다음으로 세계시장(800억 달러)의 3분의 1(26%)에 달하는 거대시장이며, 이는 우리나라의 캐릭터시장의 규모를 넉넉잡아 5,000억 원으로 잡았을 때 약 60배에 해당하는 셈이다.
(2) 세계시장을 공략하는 일본의 캐릭터 산업
① 포켓몬스터
세계적인 열풍을 몰고 온 포켓몬스터. 이미 전 세계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돈 버는 수단에 있어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일본에서, 잘 만들어진 캐릭터로 떼돈을 번 가장 대표적인 케이스가 바로 이 포켓몬스터라 할 수 있다 포켓몬스터는 포켓(ポケット)과 몬스터(モンスタ-)의 합성어인「주머니속의 괴물」이란 뜻으로, 원래 비디오게임으로 시작했다. 그러나 게임소프트가 대성공을 거둔 것에 힘입어 캐릭터상품, TV극장용 애니메이션까지 4000억 엔이 넘는 천문학적인 판매고를 올리며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게 되었다. 포켓몬의 대표주자 피카츄는, 인간이 아니면서도 타임지가 선정한 1999년 10대 인물에 뽑혔을 정도. 보통 한 부류의 캐릭터는 아무리 종류가 많아도 몇 개로 한정되는데 비해, 포켓몬스터의 경우는 피카츄를 비롯하여 고라파덕, 나옹이 등등 수십 가지의 포켓몬들이 등장하고 또 그것들이 진화까지 하면서 150가지가 넘는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캐릭터마다 각각의 개성과 파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쉽게 질리지도 않는다. 그 매력에 팬들은 주머니를 탈탈 털어 수십가지 포켓몬들을 사 모을 수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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