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 무어의 교육사상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메리 무어의 교육사상
<<목차>>
서론
본론
1. 사상적 배경
1) 철학적 배경
2) 신학적 배경
(1) 과정 신학
(2) 과정 신학의 특징
3) 해석학적 방법
2. 교육 이론
1) 전통화 모형
(1) 전통화 모형의 형식
(2) 전통화 모형의 특성
(3) 전통화 모형의 교육과정
2) 연속성과 변화성
3) 심장으로부터의 가르침
3. 교육 방법
1) 사례 연구 방법
2) 게슈탈트 방법
3) 현상학적 방법
4) 이야기 방법
5) 의식화 방법
결론
서론
교육에 있어서 내용중심의 교육과 경험중심의 교육에 대한 갈등은 교육사의 흐름과 함께 반복되어 강조되는 테마이다. 이는 기독교교육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텍스트(text)인 성경, 전통과 컨텍스트(context)인 현실, 경험 사이의 갈등은 시대를 막론하고 거론되어 왔다.
결론적으로 이야기 하면 신학은 기독교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육현장에 의해 영향을 받아야 하고, 그 교육현장은 신학적인 고찰에 영향을 받아야 한다. Mary Moore, 『심장으로 하는 신학과 교육』, 150-152.
따라서 기독교교육은 교회에서 가르치는 성서와 학습자의 현실이 잘 부합되게 하도록 해야 한다. 그래서 성서와 교회 안에만 갇힌 성도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말씀에 비추어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자신이 속한 세계를 성찰할 수 있는 그리스도인을 만들어, 신앙과 삶이 일치되는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고, 하나님의 진니로 사는 삶을 살도록 교육해야 하는 것이다.
메리 엘리자베스 멀리노 무어(Mary Elizabeth Mulino Moore)는 텍스트와 컨텍스트를 통합하고자 노력했던 학자이다. 내용중심 교육과 경험중심 교육에 치우치지 않고, 성서와 경험 모두를 강조하면서 통합하고자 했던 것이 그녀의 이론이다. 여기에서 그녀의 사상적 배경이 되었던 과정신학과 해석학적 접근을 살펴보고 그녀가 제시한 전통화 모형과 교육방법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1. 사상적 배경
메리 무어의 사상적 배경이 되었던 화이트헤드(Alfred N Whitehead)의 철학, 신학적 배경이 되었던 과정신학, 해석학적 접근방법을 다루고자 한다.
1) 철학적 배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민사회][시민][사회][시민사회 정의]시민사회의 정의, 시민사회의 역사, 시민사회의 능력, 시민사회의 근대화, 시민사회의 민주화, 시민사회의 국가권위현상, 시민사회의 선행연구, 시민사회 관련 제언 분석
  • 사상을 전개했으며, 이때 사회적 노동의 유형에 의해 결정되는 신분이나 직업 또는 계급은 국가로 나아가는 사회적 통합의 토대로 인정됨.그러나 마르크스에 오게 되면 정치적 권력의 계급성은 시민사회의 분열을 극복하는 보편성에서 어긋나는 것. Ⅵ. 시민사회의 민주화민주주의의 이상형 내지 정형은 과연 어떤 것일까에 대해 해답을 찾으려고 많은 학자들이 노력해 왔다. 가장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정의는 민주주의란 국민(people)에 의

  • [영미번역문학] 조나단 스위프트 `걸리버 여행기`
  • 대해 전혀 관심도 없으며 그럴 자격도 없다고 말하고 있다. 강한 부정은 긍정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혹시 작가 자신의 정치적 야망에 대한 또 다른 표현은 아닌지.A. (노코멘트)p.114 나는 그때까지 평생 동안 궁정생활에 대해서는 문외한으로 살아온 사람이었다. 그런 생활을 하기에 나는 내 비천한 출신으로 보아 자격이 없는 사람이었다.p.123 그러나 내 자신에 대해서 말해 본다면, 사실 나는 태생으로나 교육으로나 전혀 궁정인이 될 생

  • 낯설게 하기 적용과 실제 작품 분석
  • 사상과 표현도 검열의 대상이 되는 부조리한 당시 상황에 대해 날카로운 비판을 가하고자 하는 기법이었던 것이다.그러나 우리들의 현재 모습은 어떠한가. 현실에 대해 수동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모든 것을 무비판적이고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예를 들어, 황우석 논문에 대해 처음 조작의혹을 제기한 MBC ‘PD수첩’의 PD에 대한 우리의 태도를 들 수 있겠다. 황우석 논문 발표 후, 불치병이 없는 이상 세계에 대한 황홀한 꿈에만 젖어있던 우

  • 신문학의 태동기 1910년대를 중심으로
  • 사상과 생활을 자유롭고 如實하게 묘사하여야 할 것을 역설하고 있다. 위의 책, p.23.李光洙는 文學을 效用論的 관점에서 인식하려고 하였다. 그는 1910년에 발표한 〈문학의 가치〉에서 文學의 역할에 대해 강조하였는데, 그 역할을 시대와 사회와 인생문제의 해결이라고 보았다. 즉 오늘날의 文學은 인생의 진리를 열어 보이며 인생이 나아갈 길을 밝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文學의 사회적 效用을 강조하는 李光洙의 文學觀은 톨스토이로부

  • [현대문학사] 초기 근대희곡의 성립 -이광수, 윤백남, 최승만
  • 메리는 혼자 먹은 저녁 설거지를 마친 후 한숨을 쉬고 공상에 잠겨 있다. 잠시 후 등장한 이웃집 여인 갑은 그러한 메리를 위로해 주느라고 그녀의 잠재적 능력을 추켜세워 준다. 여인 갑이 보기에 신여성은 학문이 있어서 신여성인 메리는 ‘혼자라도 벌어먹을 수가 있으며’ ‘혼자 벌어도 남편보다 날 것’이라고 여긴다. 이는 신학문을 경제적 능력의 방편으로 생각하는 구여성의 선망의 시선을 함축한다.1911년 11월 조선교육령에 의한 여성 교육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