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아동중심적 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놀 이 치 료
놀이치료에서의 평가과정
환경이 아동을 어떻게 만들었는가?
아동은 이혼한 어머니와 살고 있으며, 아동의 모에 대한 반항적 행동과 타박상에 의해 치료실에 왔다.
아동은 부모의 계획된 임신으로써 안정적인 태아환경을 받을 수 있었으나, 임신 26주부터 어머니의 건강상의 문제로 거의 침대에서 지내왔고 저체중으로 태어났다.
태어나서 부모와 격리되었고 병원치료로 인해 3일후에 부모와 함께 퇴원하였다. 어머니는 아동의 건강에 대해 많은 염려를 하였고 모유수유와 아동이 원하기 전에 모든 것을 해주어 아동에게 별다른 자극은 없었을 것 같다. 아동의 신체적 발달은 다른 아동에 비해 빠르게 진행되었으며, 걸음마기에 아동에 대한 어머니의 훈육은 비 일관적이어서 아동에게 자율성과 자기조절력의 습득이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빠른 배변훈련으로 아동은 억제되었을 것이며 둘째의 임신으로 아동은 아주 혼란스러웠을 것 같다. 동생의 임신 전에 어머니는 아동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다가 임신과 동시에 어머니는 침대에 누워있게 되었고 주 양육자가 외할머니와 아버지로 바뀌었으며 동생은 태어남과 동시에 사망함으로써 어머니의 우울증으로 인해 아동에 대한 관심도 없었으며, 아버지와의 결혼생활도 어려워 가족의 유대관계도 사라졌다. 어머니의 또 다른 임신과 아버지의 외도로 어머니는 불안해했고, 아동은 유아원에 보내졌다. 아동은 유아원에 갈 때 불안감을 울음으로 표현하였으나 체념하고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였으며 다시 감정을 표현하는데 시간이 걸렸다. 그리고 5세에 부모의 이혼을 겪게 되었다. 아동의 학령전기에 부모와의 갈등에서 아동은 외디프스기 갈등의 해결을 이루지 못해 성역활 습득, 사회적 관습, 가치관의 습득에 따른 양심과 죄의식의 발달 또한 원만하게 이루지 못했을 것이다. 편모의 양육으로 아동들은 양육자와의 시간이 줄어들었으며 어머니는 항상 힘들어 하였고, 직업에 대해서도 불만을 토로하였으며 아동들이 많은 것을 원하지 않도록 하였다. 아동은 이런 어머니보다 자신의 지위에 만족해 하는 아버지와 있는 것을 만족스러워했다.
부모 모두는 아동보다 동생을 순하고 순종적이라고 했으며, 부모 모두 동생에게 더 많은 애정과 사랑을 보내고 있다. 아동은 여동생과 잘 지내는 것으로 부모들은 보고 있으며, 아동은 동생에게 지시하기를 좋아하고 그보다도 원격조정 자동차를 가지고 놀거나 아빠와 잡기놀이가 좋다고 했다.
아동은 불안정한 어머니에게 반항적이며 동생에게 사랑을 빼앗겼다고 생각하면서도 동생을 잘 돌보는 것으로 부모에게 인정받으려하며 어머니에게 지시받지 않고 자기 스스로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치료과정(아동중심적 놀이치료)
1 session
치: 여기가 우리 놀이실이고 여기는 네가 하고 싶은 대로 여러 가지 방식으로 장난감을 가지고 놀수 있는 장소란다.
아동과의 관계를 시작하기 전에 접촉을 시작함
아: (주의깊게 놀이실을 둘러보지만 장난감으로 다가가거나 놀이활동을 보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치료][놀이][치료][다감각놀이프로그램]놀이치료의 중요성, 놀이치료의 목표, 놀이치료의 주요기법, 놀이치료와 다감각놀이프로그램, 놀이치료와 놀이활동, 놀이치료와 놀이언어치료, 향후 놀이치료의 방향
  • 놀이치료와 다감각놀이프로그램, 놀이치료와 놀이활동, 놀이치료와 놀이언어치료, 향후 놀이치료의 방향 분석Ⅰ. 개요Ⅱ. 놀이치료의 중요성Ⅲ. 놀이치료의 목표Ⅳ. 놀이치료의 주요기법1. 격려2. 반영3. 명료화4. 개방식 질문5. 침묵Ⅴ. 놀이치료와 다감각놀이프로그램Ⅵ. 놀이치료와 놀이활동Ⅶ. 놀이치료와 놀이언어치료1. 촉진적 놀이2. 집중적 자극3. 수직적 구조화와 확장4. Milieu teaching1) 요구-모델(Mand-modeling)2) 모델: 아동-중심적 모델

  • 아동중심적 놀이치료
  • 아동중심적 놀이치료 1. 아동의 가정환경과 행동문제 처음에 지적된 아동의 문제는 어머니에게 난폭한 행동을 한다는 것이었다. 아동은 어머니에게 맞았고, 이것이 보고되었다. 만일 아동이 상습적으로 폭행을 당한다거나 방임된다면 어떤 식으로든 간에 긴급한 개입이 필요한 순간이었다. 아동의 가정환경은 문제의 요소들을 몇 가지 갖고 있었다. 부모님이 이혼했고 아동은 어머니집과 아버지집을 번갈아 다녔다. 남들과 다른 가정환경은 아동의

  • 상담심리학 - 놀이치료(수정전)
  • 놀이는 보는 관점에서 따라 다양하다. 종합하여 보면 놀이는 활동자체가 목적인 즐거움이고, 자유로는 행동이며, 동기에 있어서 자발성이 가지며 비조직적, 비지시적이지만 규칙 수용이 가능하고, 이해관계에서 초월하고 모든 갈등으로부터 벗어나는 등의 특징으로 요약할 수 있다. 2. 놀이의 의의놀이의 의의를 학습, 교육, 평가 및 치료의 네 가지 측면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1) 놀이는 아동에게 단순히 즐거움을 주는 것일 뿐만 아니라, 놀이시간이

  • 아동중심 놀이치료
  • 놀이치료 대상3. 놀이3-1 놀이의 의미3-2 놀이의 관점3-3 놀이치료실3-4 놀이도구4. 치료4-1 치료목표4-2 치료자 역할4-3 치료적 관계 4-4 치료기법4-5 치료적 제한5. 치료과정5-1 접수상담5-2 치료계획5-3 치료과정6. 부모상담6-1 부모 상담의 필요성6-2 부모가 치료에 참여해야 하는가?6-3 비밀보장6-4 부모에게 놀이치료 설명하기6-5 분리에 대해 부모를 준비시키기7. 다른 기법과의 비교8. 참고문헌1. 발달배경1-1 역사아동 중심적 입장은 1940년대 Ca

  • [아동심리]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대해서
  • 아동중심 놀이치료1. 발달 배경1)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역사- 1940년대에 인본주의적 입장에서 Carl Rogers는 내담자중심 치료를 발달시켰으며 아동 중심적 놀이치료의 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다. Rogers의 제자였던 Virginia Axline은 Rogers의 이론을 아동치료에 적용하여 지금의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발전시키는 기초를 만들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 숙명여대 주정일 교수가 놀이치료를 최초로 도입한 이래, 30년 가까운 발전을 해 오면서 많은 기관들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