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현대 세계의 전개 1 제 1차 세계대전과 전후의 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 습 지 도 안
Ⅵ. 현대 세계의 전개
1. 제 1차 세계대전과 전후의 세계
≪차 례≫
Ⅰ. 단원명..............................................................2
Ⅱ. 단원의 개관.....................................................2
Ⅲ. 단원의 목표.....................................................2
Ⅳ. 단원의 구성과 지도내용..................................3
Ⅴ. 단원 주제별 학습 지도방안.............................3
Ⅵ. 본시 학습의 목표............................................4
Ⅶ. 지도시 유의점.................................................4
Ⅷ. 본시 학습의 전개안........................................5
I. 단 원 명
◆ 대 단 원 : Ⅳ. 현대세계의 전개
◆ 중 단 원 : 1. 제 1차 세계대전과 전후의 세계
◆ 소 단 원 : 제 1차 세계대전
II. 단 원 의 개 관
이 단원에서 다루는 내용은 1870년대부터 오늘날까지의 역사이다.
‘제 1차 세계대전과 전후의 세계’ 에서는 제국주의와 제 1차 세계대전의 원인 및 배경을 이해하고 제 1차 세계대전이 남긴 교훈에 대해 알아보며, 사회주의 러시아의 탄생과 우리나라 및 중국, 인도를 비롯한 아시아와 아프리카 각국의 민족운동에 대해 살펴본다.
‘제 2차 세계대전과과 전후의 세계’ 에서는 경제공황과 전체주의를 통해 제 2차 세계대전의 원인 및 경과를 살펴보고 전쟁의 참상과 평화를 위한 노력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전쟁이후 냉전체제의 형성과 변화를 통해 새로운 세계질서의 전개를 살펴본다.
‘현대사회의 변화와 시민생활’ 에서는 공산권의 몰락과 자본주의 체제의 확대에 대해 이해하고, 현대의 사회문제를 파악하며 실천적인 자세를 통한 민주시민의 자질과 역할에 대해 알아본다.
이 단원의 학습을 통하여 제 1차 세계대전과 제 2차 세계대전을 바탕으로 지난 20세기를 뒤돌아보고, 오늘날 현대사회의 변화 및 특징을 살펴본다.
III. 단 원 의 목 표
1. 두 차례 세계 대전의 원인을 파악하고, 전쟁 후 평화를 위한 노력을 조사한다.
2.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에 형성된 냉전 체제의 변화 과정을 이해한다.
3. 현대 세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미래 사회에 대비한 민주 시민의 자질과 역할을 모색한다.
IV. 단원의 구성과 지도내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재][문화재 개념][문화재 분류][문화재 이용][문화재 보존][문화재 활용사례]문화재의 개념, 문화재의 분류, 문화재의 이용, 문화재의 보존, 문화재의 활용사례 분석(문화재, 문화재 개념, 문화재 분류)
  • 세계문화유산에 대한 보존유네스코는 1972년 제17차 총회에서 「세계문화및자연유산의보호에관한협약」을 채택하여 세계문화 및 자연유산에 대한 국제적 보호운동을 시작하였다. 1975년에 설립된 세계유산위원회(World Heritage Committee)는 보편적 가치를 가지는 세계유산의 보호, 세계유산 지정 대상 문화재의 심의, 세계유산기금 조성을 통한 재정지원, 전문가 훈련 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2001년 현재 이 협약에 가입한 국가는 164개국이며, 우리

  • [학사][음악교육]고등학교 음악교과서에 실린 현대음악의 개선방안
  • 지도안의 작성을 위한 분석에 불과하며 대략적인 곡의 해설이나 기본적인 특징의 제시에 국한되어 있음을 밝힌다.그러나 본 논문의 근본 취지가 현대 음악에 대한 지도의 올바른 인식과 효율적이고 이상적인 현대음악 교육에 있다는 것을 전제할 때 이러한 연주의 한계는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본다. Ⅱ. 현대음악의 개념 및 지도의 필요성1. 현대음악의 개념우리가 흔히 말하는 현대의 의미는 2차 세계대전 전후를 말하는데, 음악의 현대는

  • 민족주의와 실증주의
  • 전개하고, 이를 통해 역사교육에 더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하나의 관점을 도출해 낼 것이다.이후 교과서 분석은 선택한 관점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교과서에서 구체적 관점과 그 기술 형태를 추출하는 것은 실제적 수업 구성을 위한 토대가 될 것이다. 이러한 구체적이고 비판적인 분석 경험을 바탕으로, 본 조의 관점을 적용한 수업의 실제를 제시할 것이며, 여기에는 교수학습 자료가 포함된다. Ⅱ. 역사학의 관점1. 역사와 역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지도안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로그램10. Reigeluth의 정교화이론 40. 과학적 사고와 교수학습11. 교육목표 4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2. 교육목표의 진술 42. 탐구학습13. 과학수업모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1)개념: 시․공간상의 모든 교육을 통합한 개념 (2)목적: 궁극 목적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3)평생교육과 유사한 교육개념①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제외한 청소년 및 성인에 대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②성인교육: 유아 및 청소년을 제외한, 그 이후의 사회교육③계속교육: 일정 단계의 학교교육을 마친 자가 직업생활을 병행하면서 다시 교육의 장으로 돌아오는 것④순환교육: 사회에 진출한 사람들을 정규교육기관에 입학시켜 재학습의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