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책략 지도 협력 학습 그리고 다중 지능 학습책략의 철학적 배경과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Learning Strategy Training, Cooperative Learning
and Multiple Intelligences
학습 책략 지도, 협력 학습, 그리고 다중 지능
Ⅰ. 서론
학급 당 인원의 감소와 아동의 다양한 재능을 인정해주고, 효율성을 지향하는 오늘 날의 교육 풍토는 ‘학습 책략 지도, 협력 학습, 다중 지능 이론’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함을 일깨워 주고 있다. 각각의 교수법은 완벽하게 시연되기 위해 적극적인 교사의 사전 준비를 필요로 한다. 본론에서 영어 수업에서어떤 방법으로 각 교수법들을 사용할 것인지, 그리고 교사가 어떤 방법으로 준비를 해야 하는지 중점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Ⅱ. 본론
1. Learning Strategy Training 학습 책략 훈련
(1) 학습책략의 철학적 배경과 이해
우선 학습 전략이란 학습자가 외국어를 학습할 때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고 저장하며 사용하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선택하여 사용하는 구체적인 생각이나 행동을 의미한다.
학습전략에 대한 연구는 효과적인 제2언어학습자들의 특징 분석으로부터 시작되었다. 1970년대까지는 연구자들이 관찰한 것이나 학습자들이 보고한 것을 토대로 학습자들이 사용하는 학습전략의 목록을 만드는데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학습전략의 개념이나 분류를 통한 이론화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또한 당시의 학습전략의 연구 내용은 일반화시키기에 한정적인 측면이 있었다.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언어습득에서 학습전략의 중요성이 강조되었고, 학습전략들이 보다 광범위하게 조사되면서 학습전략을 분류하기 시작하였다.
(2) 학습책략 분류 기준
학습책략은 외국어를 내재화하는 입력(input)과 관련된 학습전략과 발화(output)와 관련된 의사소통 전략으로 나누어진다. OMalley 와 Chamot은 언어학습전략이 새로운 언어의 학습과 내재화를 의도한다는 점에서 즉각적인 타협을 목적으로 하는 의사소통전략과 구별된다고 보았기 때문에, 인지이론을 바탕으로 input과 관련된 학습전략을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범주
학습전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운영, 관리,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 현대사회는 정보화 사회로의 교수-학습 패러다임이 변화하여 이에 대한 교육공학적 접근이 더 주목되고 있음10.교육행정학 : 교육목적 달성에 필요한 인적물적 제조건을 정비확립하여 지도감독하는 협동적이고 조직적 작용13.생활지도 및 상담①생활지도 : 교사가 학교에서 학생의 선택, 적응, 문제해결, 자아실현을 도와주는 활동②상담 : 자신과 주변 환경을 이해하

  • 발달심리학 요약
  • 지능과 지적 성장에 대한 Piaget의 관점-Piaget는 지능을 유기체가 자신의 환경에 적응하도록 돕는 기본적인 생활과정으로 정의하였다. -성숙함에 따라서 아동들은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도와주는 보다 복잡한 인지구조를 획득한다. -인지구조는 경험에 대처하거나 경험의 일부 측면을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구조화된 사고패턴이나 행동패턴이다.-어느 연령에서나 아동들은 자기주변의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서 현재의 인지구조에 의존한다. 그리고, 인

  • 생활지도 및 상담방법의 변화
  • 지도와(Hollander, 1992; Schmidt, 2004; Brown, S., Brack, G., & Mullis, F. ) 부모교육(Finkelhor, Asdigian,& Dzirba-Leatherman, 1995; Stop It Now! Georgia, n.d; Brown, S., Brack, G., & Mullis, F.). 다른 전문가들과의 협력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생활지도와 상담프로그램이 요구 된다.4) 수감자 자녀 대상수감자 자녀의 학문적, 사회적, 그리고 행동적 기능을 개선 시키기 위한 치료적인 모델로써 선택이론을 적용하였지만 효과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문 학교 상담자들은 수감자 자녀들을 위

  • 영아발달이론을 생물학적, 정신분석학적, 인지발달론적, 학습이론적 및 맥락적 관점의 핵심개념과 이론을 요약, 프로이트 이론과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
  •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에 대해서는 느끼는 바가 있었다. 영유아의 발달을 알아야 영유아의 요구를 알 수 있고, 반응할 수 있으며, 이론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교사가 제공하는 학습 환경이 최선이거나 최악일 수 있는 극과 극을 달릴 수 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이러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들을 보면서 아동발달의 다양하고 복잡한 현상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고, 유아들의 느끼는 감정, 욕구, 환경을 좀 더 잘 알고 영유아들 지도에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배경으로 성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또한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최대의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은 자아라고 보았으며 프로이트와는 대조적으로 자아를 자율적인 성격구조로 보았다. 그는 생애주기를 8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를 통하여 나타나는 자아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고 이러한 인간발달은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이라는 가정을 세웠다. 인생주기의 각 단계는 이 단계가 우세하게 출현되는 최적의 시간이 있고 그리고 모든 단계가 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