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책략 지도 협력 학습 그리고 다중 지능 학습책략의 철학적 배경과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Learning Strategy Training, Cooperative Learning
and Multiple Intelligences
학습 책략 지도, 협력 학습, 그리고 다중 지능
Ⅰ. 서론
학급 당 인원의 감소와 아동의 다양한 재능을 인정해주고, 효율성을 지향하는 오늘 날의 교육 풍토는 ‘학습 책략 지도, 협력 학습, 다중 지능 이론’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함을 일깨워 주고 있다. 각각의 교수법은 완벽하게 시연되기 위해 적극적인 교사의 사전 준비를 필요로 한다. 본론에서 영어 수업에서어떤 방법으로 각 교수법들을 사용할 것인지, 그리고 교사가 어떤 방법으로 준비를 해야 하는지 중점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Ⅱ. 본론
1. Learning Strategy Training 학습 책략 훈련
(1) 학습책략의 철학적 배경과 이해
우선 학습 전략이란 학습자가 외국어를 학습할 때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고 저장하며 사용하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선택하여 사용하는 구체적인 생각이나 행동을 의미한다.
학습전략에 대한 연구는 효과적인 제2언어학습자들의 특징 분석으로부터 시작되었다. 1970년대까지는 연구자들이 관찰한 것이나 학습자들이 보고한 것을 토대로 학습자들이 사용하는 학습전략의 목록을 만드는데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학습전략의 개념이나 분류를 통한 이론화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또한 당시의 학습전략의 연구 내용은 일반화시키기에 한정적인 측면이 있었다.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언어습득에서 학습전략의 중요성이 강조되었고, 학습전략들이 보다 광범위하게 조사되면서 학습전략을 분류하기 시작하였다.
(2) 학습책략 분류 기준
학습책략은 외국어를 내재화하는 입력(input)과 관련된 학습전략과 발화(output)와 관련된 의사소통 전략으로 나누어진다. OMalley 와 Chamot은 언어학습전략이 새로운 언어의 학습과 내재화를 의도한다는 점에서 즉각적인 타협을 목적으로 하는 의사소통전략과 구별된다고 보았기 때문에, 인지이론을 바탕으로 input과 관련된 학습전략을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범주
학습전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 만2세 4월 보육일지 1주-4주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 삼국통일 고구려 수나라 전쟁 고구려 당나라 전쟁 고구려 수당 전쟁 백제 멸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