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버클리 George Berkel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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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지 버클리 (George Berkeley)
목 차
1. 생애와 저작
2. 로크 철학 비판 : 제1성질과 물질적 실체 비판
3. 인식론 : ‘존재는 지각이다’ , 주관적 관념론
31. 존재는 지각되는 것이다 32. 존재는 지각하는 것이다
4. 형이상학 : 정신과 신의 문제
5. 버클리 비판
1. 생애와 저작
조지 버클리(George Berkeley)는 1685년 3월 12일 아일랜드의 킬케니에서 6남 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거의 없으며, 그의 아버지는 그가 태어나기 15년쯤 전에 아일랜드로 온 영국계 이민자였다. 신교도로 성장한 그는 1696년 킬케니 콜리지에서 학업을 시작했는데, 불과 4년 만인 1700년에 더블린의 유명한 트리너티 콜리지에서 철학과 과학, 신학을 공부할 자격을 얻은 것으로 보아 뛰어난 학생이었던 것 같다. 그는 20대 중반에 벌써 그의 저작들 가운데 가장 영향력 있는 것으로 평가받는 세 권의 저서를 출간했다. 시각의 중요한 특징들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서인 <새로운 시각론에 대한 시론>(An Essay Towards a New Theory of Vision), 그의 대표작인 <인간지식의 원리론>(A Treatise Concerning the Principles of Human Knowledge)과 이책의 대중판격인 <하일라스와 필로누스의 세 대화>(Three Dialogues between Hylas and Philonous)가 바로 그것이다. 당시 유행하던 철학과 과학사상을 접하게 된 그는 홉스, 로크, 데카르트, 말브랑슈, 가쌍디, 라이프니츠의 저작들을 열심히 읽었고, 이들 중 몇몇과는 토론을 벌이기도 했다. 그는 데카르트 뿐만 아니라 베이컨, 보일과 뉴턴의 새로운 과학에 몰두했으며, 당시의 과학사상을 잘 이해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그가 과학자들과 논쟁을 벌인 이유는 우주가 궁극적으로 물질적 실체로 이루어졌다는 새로운 과학의 가정이 기독교에 위협이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는 이 가정 없이도 새로운 과학이 일관된 체계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했으며, 또한 유물론에 대한 반박을 평생의 과업으로 삼았다.
버클리는 1704년에 문학사, 1707에 문학 석사학위를 받고 곧이어 트리너티 콜리지의 연구원이 되어 1724년까지 있었다. 또한 1709년에 부제(副祭)가 됨으로써 성직자의 길에 들어섰으며, 1713년 처음으로 런던을 방문한 이래 약 7년에 걸쳐 프랑스와 이탈리아를 여행했다. 1721년에는 신학 박사학위를 받고, 짧지만 철학적으로 중요한 저작인 <운동론>(De motu)을 펴냈다.
버클리는 잘못된 형이상학 이론들이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지는 당대의 현실과 잉글랜드와 아일랜드 사람들의 열악한 생활조건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었다. 또한 유물론이 무신론을 퍼뜨리고 있으며 무신론이 도덕적, 사회적, 경제적 쇠퇴의 원인이 된다고 보고, 1722년경에는 일종의 기독교 사회주의라고 할 수 있는 이상적인 정책을 구상했다. 그러나 버클리는 유럽사회의 도덕적, 사회적, 경제적 개혁이 자신에게는 너무 벅찬 과제라고 생각했던지 신세계로 눈을 돌리게 된다. 실제로 자신의 유토피아적 사상을 추진할 기독교 교육기관들을 세우기 위해 버뮤더로 가기로 결정한 그는 1728년 8월에 아메리카로 떠났다.
그러나 그는 서인도 제도에 교육기관을 세우려던 계획이 현실적인 어려움을 깨닫고 곧 미몽에서 깨어나게 되었다. 아메리카의 사회들을 변화시키려는 계획이 너무 낙관적이었음을 알게 된 버클리는 자신의 교육기관들을 위해 준비한 많은 책과 부동산을 예일대학에 기증하고, 1731년에 잉글랜드로 돌아왔다. 자유주의 사상가들에 맞서 기독교를 철학적으로 옹호한 7편의 대화로 이루어진 <알키프론>(Alciphron)은 이 기간의 산물이다.
1734년에 버클리는 아일랜드로 가서 클로인(Cloyne)의 주교가 외었고, 죽기 6개월 전까지 그곳에서 아일랜드의 정치, 경제, 사회적 조건의 향상을 위해 정열적으로 활동했으며, 실천적인 관점에서 많은 글을 썼다. 특히 1739~40년에 발생한 전염병 때문에 대중들의 건강문제에 관심을 갖게 된 그가 만병통치약으로서 타르액의 효능을 역설한 <씨리스>(Siris)는 오늘날에는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하지만, 당시엔 그를 오랫동안 유명하게 만들었던 그의 마지막 저서이다. 버클리는 1753년 1월 14일 옥스퍼드에서 세상을 떠났으며, 장례는 그의 유언에 따라 2주일 뒤에 치러졌다.
2. 로크 철학 비판 : 제1성질과 물질적 실체 비판
버클리 철학의 중심주제는 물질적 실체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인데, 그의 이런 주장은 많은 사람들로부터 비판과 오해를 받았다. 버클리는 자신의 관념론이 과학과 상식 모두에 모순된다는 반론에 대해 적극적으로 항변했다. 버클리의 관념론은 17세기 철학의 계승인 동시에 입자론에 대한 반론이다. 입자론은 사물이 그 안에 자기 속성의 원인을 지니고 있으며, 그 원인이란 물체가 포함하는 내적 본질로서의 미세한 입자들의 모양, 수, 운동, 크기라는 주장이다. 이 입자론에 대한 반박은 곧 이를 기반으로 한 당시의 과학적 유물론에 대한 비판이다. 한편 버클리의 관념론은 경험주의를 논리적으로 끝까지 밀고 나간다는 점에서 경험론의 지속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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