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작품 전광용의 꺼삐딴 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작품 - 전광용의 「꺼삐딴 리」
1. 도입단계
도입 단계는 학습자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작품을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학습자의 경험이나 배경지식을 충분히 환기시키고 소설이 창작된 배경을 알려주는 등 소설 학습의 동기를 유발시킨다면 소설을 수용하여 내면화하는 폭은 충분히 넓어질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이 그들의 경험이나 배경지식을 자유롭게 떠올리고 소설 감상에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임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한다. 그렇게 할 때 학습자는 호기심이 자극되어 소설을 읽고 싶다는 느낌이 늘게 된다. 그리하여 학습자는 글을 읽으면서 등장인물과 더욱 깊이 교감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소설의 내면화와 삶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가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소설이 쓰여진 시대적 배경 알기, 제목과 관련된 소설 내용 상상하기의 활동을 유도한다.
가. 소설의 시대적 배경 알기
소설은 그것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시대를 떠나서 생각할 수 없다. 왜냐하면 소설은 시대의 산물이어서 그 시대의 사회적 상황이나 문화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설을 깊이 이해하거나 소설이 담고 있는 작가 의식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소설의 시대적 사회적 배경을 파악하는 일은 꼭 필요한 일이라고 하겠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학습자들이 소설을 읽기 전에 그것이 기초하고 있는 시대적 배경에 대해서 알 수 있도록 한다.
이 작품의 시간적 배경은 해방과 6·25 전후를 모두 아우르기 때문에 1940∼1950년대이고, 공간적 배경은 북한과 남한 모두이다.
나. 제목과 관련된 소설 내용 상상하기
작품을 읽기 전에 먼저 작품의 내용을 상상해 보는 일은 학생들의 스키마를 유도해 내는 데 좋은 역할을 할 수 있다. 작품의 제목이 불러일으키는 학습자 개개인의 배경 지식을 떠올려 봄으로써, 소설을 읽기 전에 먼저 소설의 내용을 상상하고 예측해 볼 수 있다.
‘꺼삐딴’은 영어의 캡틴(Captain)에 해당하는 러시아어로, 소련군이 북한에 주둔하면서 ‘까삐딴’이 우두머리 또는 최고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는데 그 발음이 와전되어 ‘꺼삐딴’으로 통용된 것이라고 한다.
꺼삐딴은 강자에 기대어 주체성을 망각한 인물의 사고 방식을 암시, 상징한다.
2. 개괄적 접근 단계
학습자 중심으로 소설을 지도하는 두 번째 단계는 개괄적 접근 단계이다. 소설 수업은 기본적으로 소설 읽기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국어 교과의 특성상 주어진 시간에 비해 공부해야 할 분량이 너무나 많아, 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소설 읽기를 정규 수업 시간에 다루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수업 시간에는 교사의 설명이 주된 활동이 되는 것이 실상이다. 그래서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개별적인 이해나 의미의 재구성 정도를 전혀 파악하지 못한 채, 교사가 주입하는 공인된 해제에 치중하기에만 급급한 상태이다. 그러나 소설 학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활동은 소설을 읽는 것 그 차제라는 사실을 부인할 수는 없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소설 지도에 있어서 소설을 읽는 활동은 다른 어떤 활동보다도 특별히 비중을 두어야 하는 활동이다. 특히 제 7차 교육 과정에서 명시하는 바와 같이 읽기가 의사소통 행위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더욱 소설 읽기의 중요성이 부각된다고 하겠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묵독을 통해 먼저 학습자 스스로 소설을 감상하고, 소설의 주요 구성 요소인 인물, 사건, 배경에 대해 개괄적으로 이해하는 활동을 상정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이론] 문학이론에 관한 연구
  • 국어교육학을 공부하러 대학원에 온 지금에야 문학을 공부하는 목표는 나름대로 갖고 있지만, 아직도 문학을 어떻게 연구해야하는지에 대한 방법에 대한 확신이 없다. 그런 우리들에게 “실행으로써의 문학 연구”(Literary Studies in Action)는 한국문학을 공부하는 개인적인 목적과 한국문학코스에서 요구하는 목적, 너무나 안이하게 생각했던 한국문학의 범주와 한국문학에서 정전의 존재 등 여러 가지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었다. 무엇보다도 다시 한번

  • 인문과학 채만식 채만식 생애 채만식 작품 채만식 문학세계 채만식 소설특징
  • 목 차Ⅰ.채만식의 생애와 작품2Ⅱ.채만식의 문학세계1.시기별 분류42.채만식 소설의 특징5Ⅲ.해방이전의 작품경향5Ⅳ.해방이후의 작품경향10Ⅴ.탁류, 태평천하14Ⅵ.해방이후의 작품분석1.논이야기262.미스터 방323.민족의 죄인39Ⅶ.교과서 안의 채만식45Ⅷ.임용 기출 문제46Ⅸ.참고 문헌49Ⅰ. 채만식의 생애와 작품1902년(1세)7월 21일(음력 6월 17일)에 전라북도 군산시 임피면 읍내리에서 부친 채규변과 모친 조문변 사이 6남매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국어 기출문제 목록 국어 최근 기출문제2006년04.08 중앙인사위9급 국어2006년04.22 경기지방직9급 국어2006년04.23 충북지방직9급 국어2006년06.11 국회8급 국어2006년08.11 중앙인사위7급 국어2006년10.01 서울지방직9급 국어국가직7급 기출문제국가직9급 기출문제1992년7.26국가직7급국어1991년3.17국가직9급국어1993년7.25국가직7급국어1992년3.15국가직9급국어1994년7.24국가직7급국어1993년4.25국가직9급국어1994년9.11국가직7급국어1994년4.24

  • 한국문학의 세계화 현황과 실천 전략
  • 한국문학의 세계화 현황과 실천 전략1. 서론1.1. 연구목적1.2. 연구방법2. 한국문학과 세계화2.1. 한국문학 세계화의 필요성2.2. 한국문학의 특질2.3. 한국문학 세계화의 흐름과 현황-2.3.1. 전체적인 흐름과 현황-2.3.2. 국가별 세계화의 흐름과 현황2.4. 세계 속 우리문학의 위상3. 부진한 한국문학 세계화의 원인 분석3.1. 번역의 대상이 되는 작품 선정의 문제3.2. 문학 번역의 질적인 부실함과 전문적인 번역가의 부족3.3. 한국문학을

  • [국어교과교재연구] 대안 교과서 -`우리말 우리글`을 중심으로
  • 국어 교과서의 문제점과 대안 교과서의 제작 방향 3p2) 내용 체계 - 8p3) 단원 구성 내용 12p4) 좋은 교과서의 기본조건 12p5) 의 활용 14pⅢ. 결론 15p참고문헌 16p부록 -17p Ⅰ. 서론교과서는 학교에서 교육을 위하여 사용되는 학생용의 주된 교재로 단순한 가르칠 내용의 제시나 활동 자료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