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작품 전광용의 꺼삐딴 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작품 - 전광용의 「꺼삐딴 리」
1. 도입단계
도입 단계는 학습자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작품을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학습자의 경험이나 배경지식을 충분히 환기시키고 소설이 창작된 배경을 알려주는 등 소설 학습의 동기를 유발시킨다면 소설을 수용하여 내면화하는 폭은 충분히 넓어질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이 그들의 경험이나 배경지식을 자유롭게 떠올리고 소설 감상에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임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한다. 그렇게 할 때 학습자는 호기심이 자극되어 소설을 읽고 싶다는 느낌이 늘게 된다. 그리하여 학습자는 글을 읽으면서 등장인물과 더욱 깊이 교감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소설의 내면화와 삶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가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소설이 쓰여진 시대적 배경 알기, 제목과 관련된 소설 내용 상상하기의 활동을 유도한다.
가. 소설의 시대적 배경 알기
소설은 그것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시대를 떠나서 생각할 수 없다. 왜냐하면 소설은 시대의 산물이어서 그 시대의 사회적 상황이나 문화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설을 깊이 이해하거나 소설이 담고 있는 작가 의식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소설의 시대적 사회적 배경을 파악하는 일은 꼭 필요한 일이라고 하겠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학습자들이 소설을 읽기 전에 그것이 기초하고 있는 시대적 배경에 대해서 알 수 있도록 한다.
이 작품의 시간적 배경은 해방과 6·25 전후를 모두 아우르기 때문에 1940∼1950년대이고, 공간적 배경은 북한과 남한 모두이다.
나. 제목과 관련된 소설 내용 상상하기
작품을 읽기 전에 먼저 작품의 내용을 상상해 보는 일은 학생들의 스키마를 유도해 내는 데 좋은 역할을 할 수 있다. 작품의 제목이 불러일으키는 학습자 개개인의 배경 지식을 떠올려 봄으로써, 소설을 읽기 전에 먼저 소설의 내용을 상상하고 예측해 볼 수 있다.
‘꺼삐딴’은 영어의 캡틴(Captain)에 해당하는 러시아어로, 소련군이 북한에 주둔하면서 ‘까삐딴’이 우두머리 또는 최고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는데 그 발음이 와전되어 ‘꺼삐딴’으로 통용된 것이라고 한다.
꺼삐딴은 강자에 기대어 주체성을 망각한 인물의 사고 방식을 암시, 상징한다.
2. 개괄적 접근 단계
학습자 중심으로 소설을 지도하는 두 번째 단계는 개괄적 접근 단계이다. 소설 수업은 기본적으로 소설 읽기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국어 교과의 특성상 주어진 시간에 비해 공부해야 할 분량이 너무나 많아, 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소설 읽기를 정규 수업 시간에 다루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수업 시간에는 교사의 설명이 주된 활동이 되는 것이 실상이다. 그래서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개별적인 이해나 의미의 재구성 정도를 전혀 파악하지 못한 채, 교사가 주입하는 공인된 해제에 치중하기에만 급급한 상태이다. 그러나 소설 학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활동은 소설을 읽는 것 그 차제라는 사실을 부인할 수는 없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소설 지도에 있어서 소설을 읽는 활동은 다른 어떤 활동보다도 특별히 비중을 두어야 하는 활동이다. 특히 제 7차 교육 과정에서 명시하는 바와 같이 읽기가 의사소통 행위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더욱 소설 읽기의 중요성이 부각된다고 하겠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묵독을 통해 먼저 학습자 스스로 소설을 감상하고, 소설의 주요 구성 요소인 인물, 사건, 배경에 대해 개괄적으로 이해하는 활동을 상정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