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야담 문학의 전개 조선 후기 야담문학의 발달양상과 전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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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야담(野談)문학의 전개
-조선 후기 야담문학의 발달양상과 전개과정-
◇ 목 차 ◇
1. 야담이란 무엇인가
2. 야담의 발달양상
(1) 구전설화와의 관계
(2) 야담의 발생 및 역사
(3) 본격적 야담(집)의 성립배경
(4) 형성과정
3. 야담의 성격
(1) 내용과 주제
(2) 유형구조
(3) 특징
(4) 작가와 향유계층
(5) 이야기꾼의 활동
4. 작품으로 살피는 전개과정
5. 조선후기 야담계 한문단편소설의 소설사적 의의
6. 요약 ㆍ 정리
7. 참고자료
【참고문헌】
1. 야담이란 무엇인가
『어우야담』, 『청구야담』,『계서야담』 등과 같은 책의 표제로부터 그 명칭이 유래된 야담은 주로 한문으로 기록되어 비교적 짤막한 길이의 잡다한 이야기들의 총칭이며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에 관하여 민간에서 전해온 이야기로 정의된다. 야사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나 야사보다는 허구성이 중시된다는 점이 구별되며, 넓은 의미로는 설화에 속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야담은 민간에서 구전되던 설화적 모티브들이 결합되어 생성된 것이며, 문자로 정착된 뒤에도 여전히 전승 되어 설화와 같이 유동 문학적, 적층문학적 성격을 가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설화보다 실사에 치중한 면이 많다는 점에서 앞 시대의 것과 확연히 구분된다. 그렇기 때문에 야담은 앞 시대에 이미 마련되었던 다양한 장르를 계승하지만, 당시대의 문제의식에 입각하여 새로운 체험과 정신구조를 효과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문학의 장르상으로 볼 때 야담은 서사류에 속한다. 그러나 야담 속에는 신화, 전설, 민담뿐만 아니라 소설적인 작품까지 포괄되어 있어, 그 자체가 장르종이 될 수는 없다. 결국 야담은 정식 장르 명칭은 아니다. 종래 문학의 한 양식 명칭으로 야담이 많이 쓰여져 온 것은 엄밀한 장르 의식에서였다기보다는 민간에 전해온 이야기를 총괄하는 통념으로부터 비롯된, 학술적 장르명칭이기보다는 관습적 장르 명칭인 것이다.
이러한 야담은 초기에는 단순한 이야깃거리에 지나지 않던 것이, 점차 본격 문학작품에까지 접근되어갔다. 특히, 조선시대 말 산문문학의 발달추세에 힘입어 소설화의 경향을 띠게 되었다. 야담의 기록자는 단순한 줄거리의 복사에서 나아가 하나의 단편을 바탕으로 이를 부연, 윤색하거나 또는 여러 단편들을 종합시켜 장편화하기도 하였으며, 단편에 창의를 가하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야담이 종전처럼 단순한 견문의 재현에서 그치지 아니하고 거기에 기록자(개인작가)의 창작적 요소가 덧붙여졌을 때, 이제껏 민중 속에서 전승되던 설화에 지나지 않던 야담이 마침내 소설문학으로까지 변모될 수 있었다.
2. 야담의 발달 양상
(1) 구전 설화와의 관계
건국의 시대라 할 수 있는 고대의 설화가 중세 전기에 와서는 한문학과 다른 독창적 전통으로 변용된 설화로 사상과 역사까지 관장하는 구실을 했지만, 중세 후기에는 정통 한문학의 판도가 넓어지면서 설화는 몰락의 길을 가야했다. 그 가운데 일부만 상층의 관심에 따라 선택되어 잡록이나 골계전에 수록되었는데, 근대로의 이행기에 설화가 재흥하여 판소리나 야담, 패관문학 패관문학 稗官文學
임금의 정사를 돕기 위하여 가설항담(街說巷談)을 모아 엮은 설화문학(說話文學).
패관(稗官)이란 옛날 중국에서 임금이 민간의 풍속이나 정사를 살피기 위하여 거리의 소문을 모아 기록시키던 벼슬 이름인데, 이 뜻이 발전하여 이야기를 짓는 사람도 패관이라 일컫게 되었다. 뒤에 이들이 모아 엮은 가설항담에는 자연히 그들의 창의성(創意性)이 가미되고 윤색(潤色)됨으로써 흥미 본위로 흐름에 따라 하나의 산문적인 문학형태로 등장하게 되었다. 여기서 패관소설패사(稗史)언패(諺稗) 등으로도 불리는 설화문학이 형성된 것이다.
,소설 등에 소재를 제공하는 데에 성과를 이루었고 서사문학이 활기를 띠고 발전할 수 있게 하는 저변에서 동력 역할을 하였다.
(2)야담의 발생 및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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