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보고서] 역사화와 기독교 교육 - 보이스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역사화와 기독교교육 - 보이스의 이론
목 차
1. 사상적 배경
2. 해석학 이론
1) 해석학
2) 해석학적 방법론
3) 성서 이해와 해석학적 원리
3. 구속사로 본 성서해석의 접근 이론
1) 성서신학에서 해석 원리로서의 구속사
2) 기독교교육에서 해석 원리로서의 구속사
4. Mary C. Boys의 교육철학
1) 실재론
2) 인식론
3) 가치론
4) 교육론
5. Boys의 해석원리로서의 교육적 시사점
‘역사화’와 기독교교육
- Mary C. Boys의 이론 -
기독교교육 방법론에서 계속 논란이 되고 있는 문제(issue)중 하나는 기독교교육의 주된 관심사가 성서적 이해로부터 출발해야 하는가 아니면 삶의 현재 경험으로부터 출발해야 하는가이다. Sey mour &Miller, Contempoary Approaches to Christian Education, 123.
성서중심이냐 경험중심이냐 하는 논쟁은 특별히 커리큘럼 개발에 있어 가장 두드러지게 부각된다. 성서(내용)중심 커리큘럼 이론가들은 경험(생활)중심 커리큘럼은 기독교의 유산을 보존하고 전달하기에 부적절하다고 주장하는 반면, 경험(생활)중심 커리큘럼 이론가들은 성서중심 커리큘럼이 너무나 내용 전달에 치중하고 있으므로 삶의 변화를 위해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한다.
1. 사상적 배경 고용수, 현대 기독교교육사상,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2003, 195-208.
지난 1세가 동안 기독교교육운동은 역사적 전통과 현재 경험사이에서 교육적 접근의 연속성과 변화성의 양극화 현상 속에서 계속 긴장 관계를 유지해 왔다. 이러한 긴장을 다른 측면에서 보면, 과거지향 교육과 현재지향 교육 사이의 갈등이기도 했다. 이 경우 어느 쪽을 선택하든지 거기에는 미래적 측면이 거의 무시내지 소홀히 취급되고 있음이 문제로 지적된다.
기독교교육자들이 직면하는 가장 힘든 작업 중 하나는 과거로부터 전수된 신앙 내용을 현재의 삶으로 연결하는 문제이다. 미래의 창조적 발전을 지향하기 위해서는 과거(내용)로부터 현재(삶)에 이르는 연결의 움직임, 곧 둘 사이의 균형이 유지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의 궁극적인 과제는 내용과 경험, 신앙과 삶, 다시 말해서 신앙의 내용과 삶의 경험이 서로 대화 관계를 유지하면서 미래 순례적 삶의 과정에 의미를 계속 줄 수 있도록 ‘역사화’를 돕는 일이다. 가르침이 일종의 해석과정이라면 그 해석 이론을 담은 해석학의 원리수용은 역사적 전승과 삶의 현재 경험을 해석하고, 그 의미를 역사화하는 기독교교육 이론 형성에 적절한 근거를 마련해 주리라 가정한다.
기독교교육 사상의 해석학적 접근의 세분 학자 보이스 Mary C. Boys, S.N.J.M.(Sister of the Holy Names of Jesus and Mary), 천주교수녀이며 기독교교육학자이다. Fort Wright College에서 B.A를,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에서 M.A와 Ed.D를 취득하였다. 현재는 뉴욕 유니온신학교의 실천신학부에서 종교교육학을 가르치고 있다.
, 무어, 그룸의 이론을 간략히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톨릭의 종교교육학자이며 현재 유니온 신학교 기독교교육학과 교수인 보이스(Mary C. Boys)의 이론이다. 보이스는 현재 성서신학과 가톨릭 신학의 이해와 실천을 기초로 콜롬비아 대학교에서 교육박사 학위 논문으로 발전시킨 “종교교육에 있어 성서 해석”에서 그녀가 밝히고 있는 “성서 해석의 구속사적 접근 이론”이다.
둘째, 현재 에모리 대학교 기독교교육학 교수인 무어(Mary E. Moore)의 이론이다. 무어의 해석학적 접근은 과정신학을 기초로 삼고 “연속성과 변화성이 추구”를 추구하는 해석학적 시도인 “전승화” 이론으로 알려져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배와 설교] 예배와 음악(예배에서의 찬송)
  • 교육음악과 기독교와는 절대적인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 이유는 예배음악의 근원적 출발이 성경에 있고 예배음악의 목적과 의미가 성경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교회는 음악 자체가 가지고 있는 미적요소를 기본적으로 가르쳐야 하며 예배음악의 영적인 면에서의 본질을 반드시 가르쳐야 한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께 대한 신앙심과 그리스도에 대한 확신하는 마음이다. 이러한 것들은 모든 찬송의 가사에 담겨져 있다. 참다운

  • [기독교교육사상사] 역사화와 기독교교육
  • 기독교교육을 위한 해석학적 접근 이론들1) 구속사 성서에 기록된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 ≒ 구세사로 본 성서 해석의 접근 이론 - Mary C. Boys의 교육사상을 중심으로 -(1) 성서신학에서 해석 원리로서의 구속사먼저, 보이스는 1960년대 신학 연구에서 구속사의 위치를 진단한다. 구속사에 대한 신학적 관심은 19세기 호프만(J. C. K Von Hofmann)에 의해 형성 호프만의 주장의 요점은 (1) 하나님은 역사 속에 계신다 (2) 하나님의 역사 속의 자기 계시는 점진적이

  • 현대 기독교교육사상
  • 기독교 교육의 실마리를 내용과 방법간의 격차를 메울 적절한 신학을 새옵게 발견했다고 하면서 기독교 교육의 이론 형성에 결정적 단서를 제공해 준다고 말했다.와이코프는 기독교교육학이 다른 학문에 예속되었다는 것이 아니라 교회의 사업에 책임지는 기독교교육자는 이론과 실제를 구성함에 있어서 그 교회의 본질과 의미에 대해 연구해야 한다고 말한다.보이스는 신학과 교육학간의 변증법적 접근을 제안하였다. 그래서 기독교 교육자는 개인

  • [현대연극] 서사극 - 브레히트의 서사극 연기를 중심으로
  • 이론에 대입해 보겠다. 논의에 앞서 스타니슬라브스키가 중요하게 생각한 체험의 연기 이론의 중요한 점을 간단하게 짚어보고 대본 분석의 내용을 첨가했다. 그리고 벚꽃 동산의 첫장면 분석 내용 중 1번 항목만 첨가했다.(이 내용 또한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론/편저 김석만/이론과 실천 의 맨 뒤쪽의 연기자의 작품 분석 연구라는 교수님의 논문의 내용을 발췌한 것이다) 스타니슬라브스키의 경험연극의 핵심이 연기에 있다면 연기의 핵심은 ‘

  • 역사학과 역사교육
  • 목--I. 역사학의 의미1. 역사학의 개념2. 역사학의 필요성II. 역사학 연구역사연구의 범위와 대상역사학적 연구방법III. 역사 서술 형식과 시대 구분역사서술의 형식역사의 시대구분IV. 역사에 대한 이해역사관의 의미와 그 유형역사인식이론V. 역사학의 과제역사학의 문제점역사학의 과제차-I. 역사교육의 의미역사교육의 개념역사교육의 성격역사교육의 변천II. 역사교육의 목적과 목표역사교육의 목적역사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