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 그리고 역사 ★ 세종대왕 역사인식 ★ 조선왕조 사관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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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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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대왕, 그리고 역사
Ⅰ. 머리말
Ⅱ. 사관
1.조선왕조의 유교이념과 사관제도
2.태종의 사관에 대한 자세
3.세종대왕의 사관에 대한 자세
Ⅲ. 세종대왕의 역사인식
1.역사의 정체성 확립과 건국의 정당성
2.군주는 사초를 볼 수 없다.
Ⅵ.맺 음 말
Ⅰ. 머리말
이번 레포트는 세종대왕의 역사인식과 사관을 주제로 세종대왕을 바라보았다. 국사를 전공으로 하고 있어 여러 가지 테마를 설정할 수 있었는데 과연 어떤 주제를 삼아야 하는지 고민하던 중 세종시대의 역사인식과 사관을 바탕으로 해야 함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고 근본적인 것이 아닌 가라는 생각이 들어서 주제로 삼게 되었다. 역사를 배우는데 있어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 바로 역사인식과 사관이다. 역사가는 올바른 사관을 통해 역사를 바라보아야 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사관이 옳고 그른지는 후대에 평가해 주는 것이기에 망설임 없이 주체성과 동시에 객관성을 지니며 역사를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한 관점에서 세종시대의 역사인식과 사관을 바라보며 우리의 역사에 대한 관점을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역사의 인식은 겨레의 조상을 알아야 한다는 뜻에서 비롯된다. 그러기에는 기록을 찾아야 할 것이다.그러나 역사는 글자를 만들어 쓰기 이전으로 올라간다. 글자보다 앞서 그림이나 부호를 만들어 썻다. 역사시대로 들어와서야 나라의 인식을 지니게 되었다. 세종은 겨레의 조상을 찾아 단군 임금이 다스리던 곳 평양에 단군 사당을 짓고 제를 지냈다. 묘향산 근처와 평양에는 예부터 단군의 사적이 여러 곳에 있었다. (세종실록지리지 154.2ㄴ~4ㄱ) 1454년(단종 2)에 완성된 ≪세종장헌대왕실록 世宗莊憲大王實錄≫의 제148권에서 제155권에 실려 있는 전국 지리지(全國地理志). 8권 8책
이와 같이 세종대왕도 역사라는 것을 하나의 과거로 보지 않고 국가의식, 국조의식을 바탕으로 겨레에 퍼뜨리고 겨레의 역사를 배우고 연구해서 참된 역사를 찾고 이를 참되게 남기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역사인식이라 함은 단지 지나온 과거를 일컫는 것이 아니라 참된 역사를 찾고 이를 남기는 과정속에서 지나온 과거를 통해 앞으로의 미래의 청사진을 그리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우리가 알아봐야 할 세종 시대의 역사 인식은 이러한 전제를 기억하며 바라봐야 더욱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겠다.
Ⅱ. 사 관(史 官)
1.조선왕조의 유교이념과 사관제도
군주정치를 효율 있게 이끌어 나가자면 군주는 관료 제도를 잘 운영하여야 한다. 따라서 유교식의 이상 국가를 위해서는 군주는 충성을 바치는 관료들을 지녀야 한다. 곧 유교원리에 따른 도덕성에 어긋나지 않으며 마음속에서 우러나는 충성심을 지닌 관료를 지녀야 하였다. 그러나 역사의 진행과정에서 군주는 그의 행동에 있어서 그의 최대한의 힘을 행정과정에서 지니려 하고, 관료는 역사 전통에 따르는 결정을 바라보게 된다. 사관이란 군주의 관원으로 군주의 녹봉을 받는 입장이고 국사를 올바르게 처리하여야 한다는 의무를 지니고 있으며 그 길이 바로 왕권을 위한 길이 되기도 한다. 그러면서도 사관으로서는 객관화된(공정한=중립된)기록만을 기록(직필)하여야 하는 한계가 있었다. 객관성이 있고 유교식 도덕성을 지녀야 하는 것이 요구되었다. 조선의 사관은 단순하게 속기사와 같이 기록하는 사람에 그치지 않고 군주를 포함하는 모든 사람의 판사가 되어야 하였다. 손보기 「세종시대의 역사 인식과 사서편찬」6~7면
이와 같이 군주와 사관은 서로를 견제하며 올바른 역사를 기록하여 후세에 남겨야 한다고 생각한 것이다. 조선왕조가 유교이념을 바탕으로 세워졌으나 군주와 사관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많은 예외적인 현상들이 나타나곤 하였다. 사관도 군주에게 충성을 맹세한 관료임에도 불구하고 철저한 정치적인 독립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이 조선왕조가 500년이나 지속될 수 있었던 이유 중에 하나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이만큼 정치적인 독립성이 유지되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과 고충이 뒤따랐고 태종과 세종대의 사관에 대한 자세를 통해서 사관의 정치적 독립성이 이루어져 나갔는지 알아보자
2.태종의 사관에 대한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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