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 교과서에 제시된 ‘일상적 글쓰기’ 연구 - 민중서림 교과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작문 교과서에 제시된 ‘일상적 글쓰기’ 연구
1. ‘일상적 글쓰기’의 의미
일상적(日常的) 글쓰기란 사전적인 의미로 ‘날마다 볼 수 있을 정도로 생활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는 글쓰기’를 의미한다. 이는 고등학교 작문 교과서 본 과제를 위해 참고한 작문 교과서는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것이다.
에서도 ‘정서 표현을 위한 글쓰기’나 ‘친교 표현을 위한 글쓰기’ 등의 단원으로 나누어 다룰 만큼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즉 학생들이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나아가 직접 작성함으로써 글쓰기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긍정적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일상적 글쓰기 단원에 속한 여러 갈래의 글 가운데 ‘수필’, ‘일기’, ‘편지’ 등 세 가지를 선정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선정 기준으로는 학생들이 가장 흔히 접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일상적 글쓰기인 만큼 일상적인 삶을 소재로 하여 담아낼 수 있는 장르의 글이어야 한다는 것을 적용하였다.
2. 작문 교과서 내용 분석을 위해 사용된 작문 교과서는 미래엔 컬쳐그룹(구)대한교과서), 민중서림, 학연사 등 세 가지이다. 이들 교과서를 선정하게 된 이유는 지난 발제를 통해 다루었다.
에 제시된 ‘일상적 글쓰기’ 분석
1) 수필
- 미래엔 컬쳐그룹
미래엔 컬쳐그룹 작문 교과서의 큰 장점은 각 글의 특성에 대한 정리를 딱딱한 이론으로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사례를 통해 풀어냄으로써 유연한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수필에서도 ‘나’라는 1인칭 화자가 학급 문집에 실을 글을 쓰는 상황을 설정하여 수필 한 편을 쓰는 과정을 담고 있다.
어떤 글이든 작문을 시작하는 처음 단계에서는 기성 작가들의 작품을 참고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미래엔 교과서에서도 ‘나’가 수필을 쓰기까지의 과정 가운데 기성 작가들의 작품들, 예컨대 피천득의 ‘은전 한 닢’, 계용묵의 ‘구두’, 이양하의 ‘신록예찬’, 김소운의 ‘인생의 묘미’, 법정의 ‘모기 이야기’를 제시하여 이해를 돕고 있다. 이는 수필이라는 글이 지니는 특성을 파악하는 데 용이함을 준다. 하지만 기성 작가들의 글을 ‘장르 이해’를 위한 목적에서 나아가 작문을 위한 ‘활용’으로까지 적용하는 것은 재고의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 ‘은전 한 ’닢‘에서 작가가 대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알아보고 이를 활용하기로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글쓰기의 단계적 특징을 이해한다.계획하기는 논지 제시의 단계로 ①,③,④가 제시되어야 하지만, ②의 구체적인 표현에 맞는 적절한 어휘와 수사법을 정하는 것은 표현하기 단계에서 고려해야할 점이다.【문 11】다음 시의 화자가 상황에 대해 취하고 있는 태도로 알맞은 것은?관이 내렸다.깊은 가슴 안에 밧줄로 달아 내리듯주여.용서하소서.머리맡에 성경을 얹어 주고나는 옷자락에 흙을 받아좌르르 하직했다.① 담담한 어조로 상황을 수용하

  • [표현교육론] 협상을 통한 의미 구성과 협동 작문
  • 작문(1) 의미 협상과 사회적 상호작용과 협동학습(2) 협동 작문 과정에서의 의미 협상 전략(3) 협동 작문 과정의 원리 (글쓰기 협력학습의 원리)3. 협동 작문의 교육적 의의Ⅲ. 협동 작문이론의 적용1. 적용 대상2. 수업계획 및 과정(1) 단원 설정 (2) 수업 목표 (3) 수업 진행 과정 및 방법 Ⅳ. 제7차 고등학교 작문교과서의 ‘협동 작문’에 대한 분석 Ⅴ. 결론Ⅵ. 참고자료 Ⅶ. 부록 (활동지)Ⅰ. 서론21세기의 지식 정보화 사회에 있어서 학교교육을

  • (A+자료) 고등학교 작문”교과서의 구성 비교분석
  • 교과서도 이론, 예문, 기본문제, 심화 문제 순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매 시간마다 이론 공부와 글쓰기 연습이 반복되도록 구성되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교과서는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기본 정신을 구현할 수 있는 내용과 체제를 바탕으로 각 교과에서 정한 교육 목표를 실현시키기 위한 교수-학습의 중심 자료이다.(교육과학기술부,2008) 오택환(2008),「고등학교 ‘작문’교과서 개발 방향 탐색」,『국어교육학 연구』33, p503

  • [국어표현론] 작문 교과서 내용분석 -단원구성체제를 중심으로
  • 작문 교과서의 단원 구성 체제를 비교하고 또 이를 통해 현행 작문 교과서의 특성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개선 방안을 찾아보려 한다.제 7차 교육과적에 따른 13종의 고등학교 작문 교과서를 대상으로 삼으며 그 목록은 다음과 같다.권두환 외 2인 공저, (주)아침나라권영민, (주)지학사김대행 외 2인 공저, (주)천재교육박경현 외 8인 공저, (주)금성출판사박영목 외 2인 공저, (주)교학사성낙수 외 1인 공저, 신원우한용 외 3인 공저, 민중서림이삼형

  • 문학 영역 문학 과목
  • 연구소 / B-대한교과서 / C-청문각 / D-한국교육미디어 / E-천재교육F-지학사(박) / G-교학사 / H-상문 / I-금성 / J-문원각 / K-민중서림)내용 요소가 교과서의 학습목표에 온전히 구현됨 : ○내용 요소가 변형되어 구현됨 : △ 내용 요소의 구현이 학습목표에 표면적으로 구현되지 않음 : ×A 중앙교육진흥연구소 교육과정의 내용요소와 단원의 구성, 학습목표의 제시가 단원 순서, 단원명, 구체적 학습목표까지 아주 가깝게 일치한다. 이는 교육과정이 교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