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 1724~1804)-칸트의 도덕법칙(의무주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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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마누엘 칸트 (Immanuel Kant, 1724~1804)
요즘은 연예인이나 기업에서 이미지 메이킹의 홍보자원에서 사회의 기부를 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몰론 기부된 돈은 사회 각계각층의 어려운 이웃에서 따뜻한 손길이 되어 큰 도움을 주겠으나, 그 자체의 목적이 아닌 어떤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의 기부가 올바른 선이 될 수 있을까? 우리는 한번 고민해봐야 할 문제인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선의지와 동기를 중시했던 칸트의 철학을 드려다보겠다.
“자연은 이성이 어떤 모습인가를 알고 싶어 했고, 그래서 칸트를 낳았다.”
이 글귀는 칸트의 한 연구가가 한 말이다. 근대에 자연과학이 발달하면서 우리의 인간관과 세계관이 바뀌기 시작하였다. 사람들은 우주의 운행을 자연의 법칙으로 설명하듯이 인간의 행위도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믿게 된 것이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철학자들 인간에게는 ‘이성’이라는 특유한 판단 능력이 있다는 것을 인정했다. 그 중의 칸트는 이성적인 측면을 한 층 더 강조하여 의무의 윤리를 정립하고자 하였고, 이것은 행위의 동기를 더 소중히 여기는 윤리로 발전하였다. 칸트에 의하면 인간은 자연법칙에 따라 움직이는 동물이기도 하지만, 그 법칙에 저항하여 행동하는 도덕 행위자이기도 하기 때문에 자연과학은 인간의 도덕성을 설명하지 못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윤리학이 필요한 것이다.
1.칸트의 도덕법칙 (의무주의)
칸트는 자연현상에 자연의 법칙이 있듯이 인간의 심성에는 도덕법칙이 있다고 주장한다.
“그것을 생각하는 것이 거듭되면 될수록 또 그 기간이 길면 길수록 더욱더 새로워지며, 그리고 더욱 강함 감탄과 존경의 생각으로 마음을 채워주는 두 가지가 있으니 그것은 내 위에 있는 반짝이는 별들과 내 안의 도덕의 법칙이다.”
이러한 도덕법칙을 뒷받침하는 몇 가지 개념을 살펴보겠다.
칸트는 인간의 이성을 크게 둘로 나누어 이론이성과 실천이성으로 구분하였다. 전자는 현존하는 현실을 묘사하는 능력이며, 후자는 인간의 욕구능력에 관여함으로써 현실을 변화시키는 실천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이성’ 이라는 것은 경험과는 상관없이 우리가 미리부터 가지고 있는 추론능력으로 시대와 장소 및 개개인의 특성을 초월한 보편적이고 필연적인 진리를 우리에게 알려줄 수 있는 것으로, 칸트는 도덕의 영역에서도 인간이 이와 같은 보편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전제하였다.
칸트는 이성의 기능과 역할을 중요시 했는데, 따라서 인간의 모든 도덕적 불선과 악의 출처를 감성에 두었다. 인간이 도덕적으로 불선을 행하고 악에 빠지게 되는 것은 감성적 충동과 욕망을 채우려는 동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감성적 욕망과 충동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이성의 힘을 필요로 하게 된다. 감성의 반도덕적인 충동과 욕망을 인간이 지니는 일종의 경향성으로 본 반면, 이성의 도덕적 욕구는 강제적 명령이요 의무라고 보았다. 따라서 도덕은 이성의 강제적인 도덕적 명령이 감성적인 경향성을 물리칠 때 비로소 이루어지는 것이다. 칸트는 그의 도덕철학에서 이러한 의무를 매우 소중하게 생각한다. 이 의무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선의지’라는 개념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 세계 안에서, 아니 그 밖에서조차 우리가 무제한적으로 선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은 오직 선의지(good will)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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