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 딜레마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나는 어떤 선택을?
이번 교생실습 기간동안 맡은 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 딜레마 상황을 제시하고 답변을 해 보도록 했다. 형식은, 먼저 하인즈 딜레마를 제시하고 하인즈의 발문을 그대로 적용해서 물어보았으며, 그 뒤에 제가 만든 딜레마 상황 두 개를 제시하였다. 대상은 장위동에 있는 장곡 초등학교 4학년 1반 33명 학생이었으며, 학생들의 반응은 이런 종류의 문제는 처음이라는 학생과 어려워서 못 풀겠다는 학생, 재미있다는 학생 등 다양했다. 33명 중 18명이 성의 있게 작성하여 저에게 제출해주었는데, 그러한 학생들의 답변을 정리해보고, 학생들에게 실제로 딜레마 상황을 제시할 때의 문제점이나 유의점, 딜레마 토론의 의의 등에 대하여 생각해보았다.
<도입>
T-여러분, 오늘은 선생님과 함께 재미있는 문제를 함께 고민해 볼 거예요. 잠시만 시간 내서 선생님에게 집중하세요. 4학년 1반 친구들은 혹시 ‘딜레마’라는 단어에 대해서 들어봤어요?(용어 확인)
S-아니요.
T-그럼, 여러분 혹시 어떤 일을 할 때 이것을 할까? 저것을 해야 할까 망설인 적은 있나요? 예를 들어서, 시험이 내일인데 공부를 해야 하나, 게임을 하며 신나게 놀아야 하나처럼 어떤 행동을 할 때 고민한 적이 있죠?
S-네
T-네, 그런 게 바로 딜레마예요.
(학생들에게 딜레마 설문지를 나누어주면서)선생님이 지금 나누어 주는 종이에는 다른 사람들이 그런 고민에 빠져 있어요. 다들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무척이나 고민하고 있답니다. 여러분은 지금부터 자신이 그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그 상황을 꼼꼼하게 읽어 보고 더 좋다고 생각되는 선택을 하는 거예요. 알겠죠?
S-네
T-정해진 답은 없으니까 친구들 것을 보지 말구요, 자기 생각을 마음껏 적어보세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toicism의철학상 담적 의의
  •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현실속에서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어차피 인생을 살아가야만 한다면 우리는 어떻게 보다 더 현명하고 행복하게 살아 갈수 있을까? 이에 대한 스토아주의의 해답은 꽤 명쾌하다. 이들의 요지는 인간이 어떤 사건에 대하여 불안해 하거나 고통스럽고 괴롭다고 느끼는 것은 그 사태자체 때문이 아니라 사태에 대한 인간자신의 인지와 사유, 즉 해석 때문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 하나의 사건을 어떻게 해석하고 받아들이

  • 도덕과교육이론 - 희생 그리고 배려
  • 할 수밖에 없다는 판단을 내린다. - 제1과도기(이기심에서 책임감으로서의 이행)이 단계에서는 여성은 자기 중심적으로 원하는 것과 그녀가 해야만 하는 것 사이의 차이를 비판․인식하면서 자신과 타인간의 연결을 새롭게 이해하기 시작한다. 이 단계에서 자신의 결정에서 보이는 이기심은 도덕적 선택에서 나타나는 책임감과 대치된다. 즉, 내가 원하는 것이 항상 올바른 것으로 인도하지 않기 때문에 때론 어떤 필수적인 것이 내가 원하는 것보다

  • 배려윤리 _ 교육에서의 배려윤리 적용
  • 선택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2) 배려자와 피배려자배려의 윤리는 관계의 윤리이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서의 배려관계는 배려자의 피배려자라는 두 인간의 연관성 혹은 만남이다. 나딩스는 배려 관계에서 배려자의 의식 상태를 전념과 동기적 전치라는 용어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전념이란 피배려자에 대한 개방되고 비선택적인 수용성을 의미한다. 어떤 사람을 배려한다고 할 때, 그 사람이 전하고자 하는 것을 진심으로 보고, 듣고, 느끼려

  • 초등도덕교육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선택이나 결론에 이르게 되는 형식적인 일련의 과정을 일컫는다. 따라서 그의 연구는, 아동들에게 딜레마적 상황을 제시하고 그 딜레마 상황에서 한쪽을 선택하게 한다. 그리고는 왜 그러한 선택을 하게 되었는 지 설명하게 하는데, 여기서 어느쪽을 선택했는 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에게 중요한 것은 “왜” “어떤 과정을 통해서” 그러한 결정에 도달하게 되었는가가 중요한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제시된 이유들이 그 사람의 도덕성을 판단하

  • 초등도덕교육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선택이나 결론에 이르게 되는 형식적인 일련의 과정을 일컫는다. 따라서 그의 연구는, 아동들에게 딜레마적 상황을 제시하고 그 딜레마 상황에서 한쪽을 선택하게 한다. 그리고는 왜 그러한 선택을 하게 되었는 지 설명하게 하는데, 여기서 어느쪽을 선택했는 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에게 중요한 것은 “왜” “어떤 과정을 통해서” 그러한 결정에 도달하게 되었는가가 중요한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제시된 이유들이 그 사람의 도덕성을 판단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