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Between Teacher and Child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초등도덕교육론]
Between Teacher and Child
앞으로 교사가 되려는 사람으로서 이 책은 정말 예비 교사들이 꼭 읽어봐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현장에서 학생들을 다루고 학부모 면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사들도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별점을 주면 과감하게 별5개로 평가하고 싶다. 솔직히 학생을 다루는 책을 많이 접해보진 못했지만 이 책은 나에게 책장을 넘기면서 유일하게 메모를 해가면서 또 머릿속으로 이것만은 꼭 기억해야겠다고 결심하여 더욱 집중하도록 노력하려고 했던 그런 책 이였다. 그리고 이 책은 다소 실용적이면서 ‘A라는 구체적 상황에서는 이렇게 행동하라’는 구체적인 조언이 있어서 그런지 나에게는 더욱 내 머릿속에 강하게 인상을 남겼다.
이 책은 교사들의 언쟁으로 시작된다. 아이들은 끔찍하고 자신들을 화나게 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 같다는 대화들, 그리고 자신은 교사에 맞지 않는다고 말하는 교사들, 그리고 마치 미친 것처럼 학교를 불태우고 그 옆에서 바이올린을 켜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는 꿈을 꾸는 교사들. 그 속에서 아직 우리들에겐 희망이 있다고 외치는 교사 한 사람. 등등 다양한 교사가 열띤 토의를 나누며 학교 현장의 생생한 모습과 자신이 느낀 점을 여과 없이 드러내고 있다.
처음에 읽으면서 무척 놀랐다. 후에 내가 현장에 나가서 그런 모습의 교사가 되면 어쩌나. 하는 생각과 학창시절을 떠올려 보면 공감이 되는 교사들의 말과 행동 때문에 교사가 되는 것이 조금은 겁이 나기도 했다. 교생실습을 나간 적이 있지만 아직 직접적으로 2~30명의 학생들과 수업은 해 본 경험은 없다. 하지만 지난 여름방학 때 9~10명 중학교 1학년 아이들을 데리고 수업을 한 적 있었다. 그 때를 회상해 보면 아이들의 행동 하나하나에 내가 휘둘리고, 속상해 하고 있다는 생각에 조금은 나 자신에게 실망하기도 하였다. 만약 그 때 내가 이 책을 읽었더라면, 하나씩 수정해 나가는 나의 행동에 따라 학생들도 변화하는 모습을 본 다면 보람도 생기고 용기가 생겼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조금 더 일찍 이 책을 접했더라면 학생들을 조금 더 능숙하게 다뤘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이 책을 읽으면서 자꾸 그 때가 생각이 나며 내가 했던 행동과 비교하면서 책을 읽게 되었다. 이런 방법대로라면 ‘나도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라는 생각에 용기를 얻었고 힘을 얻었다. 물론 이 책 한권이 모든 것을 다 알려주고 해결해줄 수는 없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아이들에게 상처를 주지 않는 방법과 칭찬을 하는 방법이나 혼내는 방법에도 기술과 원칙이 있다고 하였다.
첫 번째 원칙! 아이들에게 칭찬이나 혼을 낼 때 나의 감정이나 아이들의 인격에 대해 말하기 보다는 그 상황자체를 말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이 방법의 효과는 엄청났다. 이 예화가 가장 머릿속에 남는다.
6살짜리 꼬마아이가 온통 푸른색으로 가득 찬 그림을 그려가지고 와서는 눈을 반짝반짝 거리며 웃고 있었다. 두 손으로 그림을 내밀면서 말이다.
궁금하다는 표정으로 "이게 뭐니?" 라고 물으면 그 아이가 얼마나 슬픈 표정을 지을 것이다. 하지만 상황 그대로 "어머나! 온통 파랗구나!"라고 아이에게 말을 건넨다면 눈을 반짝반짝하면서 무슨 말인가를 더 하기를 원할 것이다. 그럴 때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보고 "여기보다는 여기가 좀 더 파라네? 어머, 여긴 좀 덜 파랗고……."라고 여기까지만 말하면 아이는 "맞아요! 저는 하늘과 바다를 무척 좋아해요. 그건 하늘과 바다에요. 여긴 하늘이고 여긴 바다요" 라고 말 할 것이다. 이 장면을 상상하면 아이가 너무 귀여워서 절로 미소가 지어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