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이상소설에 나타난 카페여급에 관한 고찰 - 날개』, 『지주회시』, 『환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ⅰ) 왜 카페 여급인가?

ⅱ) 숙명적으로 발이 맞지 않는 절름발이 - 육체와 정신 사이의 괴리

ⅲ) 사회적 능력과 매춘부적인 요소

Ⅲ. 결 론

본문내용
1930년을 전후로 대도시에는 카페와 빠가 생기면서, 카페여급 혹은 카페걸이라는 신종 직업이 등장하기 시작한다. 이배용 외, 『우리나라 여성들은 어떻게 살았을까』2, 청년사, 1999, 197~281면.
‘여급’이라는 명칭은 ‘여자급사(女子給仕, 웨이트리스)’를 줄인 일본말이다. 조용만, 『30년대 문화예술인들』, 범양사, 1988, 71면.
우리나라에 까페가 형성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말로 추정하고 있으며, 신문과 같은 대중지를 통해 그 실상이 지면에 널리 보도되기는 1931년 가을이다.

“日本 內務省이나 內閣統計局에서는 그 職業分類中에 明瞭하게 女給을 女子職業中에 헤이고 잇스며 그 外에 경성 職業紹介所에서도 女給의 項目”를 명시할 정도로 당시 여급이라는 직종은 일반화되어 있었다. 강정희, 「女性戰線 - 女給도 職業인가」, 『신여성』, 1929, 21면.


그런 까닭에, 신흥 술집으로 등장한 카페에 종사하는 카페 여급은 근대 문명이 낳은 새로운 직업으로 여성만의 전문직종이라고 할 수 있다.
카페여급의 출처가 되는 카페라는 공간의 특성은 전통적인 요소와 거리가 먼 서구화로 집약된다. 당시 유입된 대다수의 문명이 그렇듯이 개화기 이래 서국의 문물이 유입되기 시작하면서 경성을 비롯한 대도시가 소비의 장이 되었는데, 그 대표적인 공간이 카페이다. 종래의 기생집이나 요릿집에서 벗어난 문명화된 새로운 유흥의 장은 계층여하를 막론하고 대다수의 도시인들에게 각광을 받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현대소설사] 이상과 박태원
  • 이상과 욕망을 되찾고 자신의 날개로 한번만 더 날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이미 그에게는 불가능한 일이다. 소설 전반에서 드러나듯, 그의 자아는 이미 소진되어 버린 것이다. 미쓰꼬시 옥상에서 날아보겠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그에게 의미하는 것은, 비상이 아니라 죽음이다. 즉 나에게는 애초에, 죽음에의 은밀한 욕망 역시 도사리고 있었던 것이다. 그는 카페 R 회관의 여급인 아내(나미꼬)에게 기생하여 산다. 그리고 아

  • 한국현대소설가 작품론 - 1910~1930
  • 문학』에서 다시 다루었다. 둘은 같으나 맞춤법이나 일본 욕이 번안되었다. 이 소설은 지식인 주인공이 부정적인 사회현실을 통해 객관적이고 비판적인 자기인식에 도달하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근대사회(자본주의 사회)의 모순을 말하는 것으로 인간이 중세적 질서에서 해방되어 개인의 독립, 자율성을 갖게 되었으나, 사회의 인간소외가 나타난다.(사람다움을 잃어버리고 인간이 물건이 되어 버리는 것- 마르크스) *이 당시의 소설은 이런 현실의

  • [현대소설] 이상 날개 문학연구
  • 이상의 여인들이상은 전 생애를 통해 여러 여급과 사랑을 나누었다. 이상은 이들을 무척 사랑하긴 했지만 그 행복이 오래간 적은 없었다. 이들은 그에게 잠시동안 위안을 주는 여급일 뿐, 그를 오랫동안 지탱해주는 반려자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는 여자를 가지려고도, 또 믿으려고도 하지 않았다. 냉정하게 말하자면 그는 여자들에게 문학 소재 혹은 아이디어를 원했다. 실제로 그가 그녀들과 나누었던 경험은 소설과 시 속에 그대로 나타난다. 이러

  • [국어국문] 시인 이상의 작품 분석
  • 문학동인 . . . . .15-. . . . .15- . . . . .17˚10.「지주회시」「날개」「실화」분석 . . . . .181)「지주회시」 . . . . .182)「날개」 . . . . .193)「실화」 . . . . .22˚11. 「종생기」 . . . . .25- . . . . .25- . . . . .25 - . . . . .26˚12. 이상 문학의 기법 . . . . 261)패러독스 2)위트 3)아이러니 . . . . .26 4)다다이즘 5)모더니즘 . . . . .27 ˚13.이

  • 이상작품에 투영된 개인사 연구가족과 여성 중심
  • 소설 발표 1931년: 단편소설 , 시 , ,등 발표1933년: ,등의 시를 발표 1934년: 시 , 단편소설등 발표, (박태원의 연재소설인 의 삽화를 그림)1935년: 시 〈정식 Ⅰ~Ⅳ〉 등 발표. 수필 〈산촌여정〉 발표. 1936년: 단편 〈지주회시〉, 〈날개〉, 〈동해〉, 자전적 단편소설 〈봉별기〉 발표. 시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