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의 심판관, 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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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의 심판관, 양심
<목차>
Ⅰ. ‘양심’을 말하기까지
Ⅱ. 버틀러의 ‘양심론’
1. 인간 본성의 내적 구조
2. 양심
3. 양심의 가책
Ⅲ. 프로이트의 ‘초자아’
Ⅳ. 맹자의 ‘사단’
Ⅴ. 사례 제시
Ⅵ. 사례 분석
Ⅶ. 교육에의 적용
Ⅰ. ‘양심’을 말하기까지
거짓말, 도둑질, 뇌물, 고백, 청렴, 결백에 이르기까지 양심을 빼놓고 말하기는 어렵다. 대한민국 헌법에도 “모든 국민은 양심의 자유를 가진다.”하여 보호한다. 우리는 자신의 임무와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때, 자신의 신념을 위해 저항할 때도 양심적이라고 평가 내린다. 어떤 사람들은 양심을 인간에 내재한 신의 소리라고 생각하는가 하면, 또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양육의 산물, 즉 학습을 통해 외적인 권위적 규범이 내면화된 것으로 간주한다.
신문과 뉴스를 통해서 매일같이 보도되는 일련의 사건들을 접할 때마다 우리 사회는 ‘양심의 부재’를 토로한다. 나 또한 마찬가지다. 뿐만 아니라 주변의 사소한 일상에서도 양심과 비양심의 경계에서 고민에 빠질 때도 많다. 좁아지는 세계, 빨라지는 시간, 다양한 사람들, 무관심과 익명성 사이에서 양심은 여전히 고지식하고 식상한 것일까? 우리가 생각하는 뻔한 개념 “양심”에 대한 이야기는 버틀러의 양심론에서부터 시작한다.
Ⅱ. 버틀러의 ‘양심론’
윤리학의 역사상 양심을 본격적으로 다룬 최초의 인물, 버틀러(Joseph Butler)의 양심론을 위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간 본성의 내적 구조’에 대한 그의 생각을 알아야 한다.
1. 인간 본성의 내적 구조
모든 인간의 행위를 촉발하는 동기에는 세 가지 차원이 있다.
가장 낮은 단계인 정념과 애착(passions and affections), 두 번째 단계인 자기애와 이타심, 가장 높은 단계인 양심이 바로 그것이다.
가장 낮은 단계인 욕구와 충동들(허기와 갈증, 타인의 인정을 받고 싶은 욕구 등)은 인간 자신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그가 추구하는 외적 대상과 관련된 것이다. 버틀러의 윤리설 중 가장 독창적으로 평가받는 것은 그가 욕구와 충동들을 ‘사심없는(disinterested) 것으로 보았다는 것이다. 욕구들은 그 욕구를 지닌 당사자의 행복 또는 타인의 행복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사실상 이기적인 것도 이타적인 것도 아니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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