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수행평가(遂行評價)
◈ 목 차 ◈
Ⅰ. 수행평가(遂行評價)의 이해 --------------------------------- P. 1
1. 수행평가의 개념
2. 수행평가 도입의 필요성
3. 수행평가의 일반적인 특징
4. 수행평가의 방법
5. 수행평가의 시행절차
Ⅱ. 교육현장의 수행평가(遂行評價) 사례 : 영어과 ---------------- P. 5
1. 영어과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2. 학교현장의 수행평가 실례
Ⅲ. 수행평가(遂行評價) 실시에 따른 교육현장에서의 문제점 ------- P. 22
1. 수행평가 문항개발의 문제점
2. 수행평가 문항에 따른 적절한 채점기준의 문제점
3. 평가 교사의 부담 및 현 교육여건의 문제점
4. 과제물 부과의 문제점
5. 교사의 재량권자율권의 문제점
Ⅳ. 수행평가(遂行評價) 실시에 따른 문제점의 개선방안 ---------- P. 24
1. 수행평가 문항개발의 개선방안
2. 수행평가 문항에 따른 적절한 채점기준의 개선방안
3. 평가 교사의 부담 및 현 교육여건의 개선방안
4. 과제물 부과의 개선방안
5. 교사의 재량권자율권의 개선방안
참고문헌 ----------------------------------------- p.24
Ⅰ. 수행평가(遂行評價)의 이해
1. 수행평가의 개념
1) 수행평가(遂行評價: Performance Assessment)의 정의
수행평가란 “평가자가 학생들의 작품이나 활동을 직접 관찰하고, 관찰된 결과를 전문적(주관적)으로 판단함으로써 이루어지는 평가”라고 할 수 있다.
수행평가를 좀 더 구체적으로 정의하면 “선택형 검사 이외의 다른 모든 방법으로 평가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도 있다. (미국식 정의)
2) 수행평가와 기존의 평가방식 비교
비교측면
기존의 평가 방식
수행평가 방식
평가대상
(사고능력)
암기하고 있는 지식의 양
(낮은 수준의 암기.이해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중·고등학교 영어수행평가의 문제점
  • 중고등학교 영어수행평가의 문제점1. 서론1980년대 이후 학습자 중심의 교육, 학습과정 중심의 교육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러한 교육에서는 사고력, 판단력 등의 고등정신기능의 육성이 중요시된다. 고등사고력의 함양이 교육의 목표로 언제나 거론되지만 평가는 단순 사고력만을 대상으로 수행되고 있다. 최근 교육부가 발표하고 있는 교육개혁의 핵심 중의 하나는 우리 나라 교육의 다양화 전문화 특성화를 지향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

  • [교육학] 수행평가관을 중심으로 살펴본 교육평가의 새로운 움직임
  • 『교육평가의 새로운 움직임 : 수행평가관을 중심으로』Ⅰ.학습자 평가의 대안적 접근: 아는 것으로부터 행하는 것으로전통적으로 교육계에는 검사를 통하여 측정될 수 없는 특성은 가르칠 가치가 없다는 편견이 팽배해 왔다. 흔히 학생들은 시험에 출제되지 않은 내용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며, 수업에서도 검사하기 쉬운 기능이나 내용만을 강조할 뿐이다. 결국 검사를 통한 평가는 직, 간접적으로 학습에 영향을 미쳐왔다고 볼 수 있다. 평가

  • [교육학] 수행평가
  • 수 행 평 가목 차1. 수행평가의 정의2. 수행평가의 특징3. 수행평가의 도입 목적4. 수행평가의 방법5. 수행평가 시행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수행평가의 정의학생들의 작품이나 활동을 직접 관찰하고, 관찰된 결과를 전문적(주관적)으로 판단함으로써 이루어지는 평가 2. 미국식 정의 선택형 검사 이외의 다른 모든 방법으로 평가하는 방식 기존의 평가 방식과 상이한 점 직접적 (관찰 위주)간접적 (검사위주)평가방법의성    격실제 상황

  • [교육학]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평가자가 학습자들의 학습과제수행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방식▶ 수행평가란, 학생들의 작품이나 활동을 직접 관찰하고, 관찰된 과정과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함으로써 이루어지는 평가2. “수행평가”라는 용어 사용의 실례1990년대에 수행평가라는 용어가 교육 및 평가 방법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의미하면서 포괄적인 용어로 사용된 예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990년대 초 미국 교육학회(AERA)

  • [교육학] 수행평가
  • 1. 수행평가의 개념 및 특징(1) 수행평가의 개념세계적으로 1980년대까지만 해도 수행평가라고 하면 직업관련 분야나 예체능 분야에서 이론 시험이 아닌 실기 시험(performance-based test)이라는 의미로 매우 제한적으로 사용되었다. 즉, 이론시험인 지필식 시험(paper and pencil test)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치루는 시험을 수행평가라고 하였다. 그러나 1990년대부터 수행평가라는 말을 전통적인 평가체제와는 대비되는 새로운 대안적인 평가체제라는 의미로, 그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