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수 학습법 적용 사례 직접교수법 직접교수법 필요성 직접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한국어 교수 학습법 적용 사례
- 직접교수법
Ⅰ. 서론
1. 선택이유 및 필요성
초등학교 때 학교에서 처음으로 영어를 배웠는데 그 때 선생님께서는 한국어를 한 마디도 하지 않으셨다. 한 시간 수업 내내 영어로만 말씀하셔서 처음에는 무슨 말인지 알아듣지 못했었는데 그렇게 몇 번 수업을 들으니 선생님께서 여러 번 반복하는 구문은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나중에는 나 또한 서툴지만 영어로 의사를 표현할 수 있었던 기억이 난다. 지금 생각해보니 그 때 선생님께서 사용하신 방법이 직접교수법이었다.
얼마 전 직접교수법 이론 부분을 맡아서 발표했었는데 여러 가지 한계점을 안고 있지만 초기 목표어 학습할 때에 유용한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론을 심화시켜 실제 수업 지도안을 짜보기 위해 이 교수법을 선택했다.
위에서 말했듯이, 목표어 초기 습득 시기에는 직접교수법이 목표어에 대한 감각을 길러주고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목표어로만 진행되기 때문에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배양해주고 의사소통 능력 또한 길러줄 수 있는데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2. 기획의도 및 의의
직접교수법이 목표어의 어휘를 가르칠 때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교재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1(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원, 2007)의 제 1과 안녕하세요? 부분을 선택하여 교안작성을 하려고 한다. 직접교수법을 통해 주변 사물의 어휘를 습득하고 이것을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데 의의를 두고 수업모형 및 지도안을 작성할 것이다.
Ⅱ. 본론
1. 직접교수법을 적용한 수업모형
단계
과정
교수 학습 활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