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수 학습법 적용 사례 직접교수법 직접교수법 필요성 직접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어 교수 학습법 적용 사례
- 직접교수법
Ⅰ. 서론
1. 선택이유 및 필요성
초등학교 때 학교에서 처음으로 영어를 배웠는데 그 때 선생님께서는 한국어를 한 마디도 하지 않으셨다. 한 시간 수업 내내 영어로만 말씀하셔서 처음에는 무슨 말인지 알아듣지 못했었는데 그렇게 몇 번 수업을 들으니 선생님께서 여러 번 반복하는 구문은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나중에는 나 또한 서툴지만 영어로 의사를 표현할 수 있었던 기억이 난다. 지금 생각해보니 그 때 선생님께서 사용하신 방법이 직접교수법이었다.
얼마 전 직접교수법 이론 부분을 맡아서 발표했었는데 여러 가지 한계점을 안고 있지만 초기 목표어 학습할 때에 유용한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론을 심화시켜 실제 수업 지도안을 짜보기 위해 이 교수법을 선택했다.
위에서 말했듯이, 목표어 초기 습득 시기에는 직접교수법이 목표어에 대한 감각을 길러주고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목표어로만 진행되기 때문에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배양해주고 의사소통 능력 또한 길러줄 수 있는데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2. 기획의도 및 의의
직접교수법이 목표어의 어휘를 가르칠 때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교재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1(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원, 2007)의 제 1과 안녕하세요? 부분을 선택하여 교안작성을 하려고 한다. 직접교수법을 통해 주변 사물의 어휘를 습득하고 이것을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데 의의를 두고 수업모형 및 지도안을 작성할 것이다.
Ⅱ. 본론
1. 직접교수법을 적용한 수업모형
단계
과정
교수 학습 활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학습론 한국어 교수학습법적용 사례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학습론한국어 교수학습법적용 사례 1. 서론1-1. 직접교수법 선택 이유초등학교 3학년부터 대학 입학 전 까지 10년 간 언제나 문법 번역식 교수법으로 배워왔던 영어는 항상 나에게 두려움의 대상이었다. 단 한 번도 외국인과 대화해본 적이 없으며, 영어로 나의 의사를 표현하기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었다. 영어에 대한 그러한 두려움은 영어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하였으며 그에 따라 영어 실력도 계속해서 나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수 모형 전신반응 교수법 Total Physical Response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수학습법 적용사례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수 모형전신반응 교수법 (Total Physical Response)Ⅰ. 서론1. 들어가며수업 시간에 선생님의 말씀을 통해서나 직접 한국어 수업을 하면서 항상 느끼는 것이 있다면, 한국어 수업 시에 필요한 교수법을 적용할 때는 절대적으로 한 가지 교수법만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당연한 말이라 여기겠지만 단순히 한 교수법으로 적용해서 가르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나에게는 큰 깨달음

  • 한국어 교수 학습법 적용 사례 전신반응 교수법을 활용하여 전신반응 교수법
  • 학습자가 언어적 자극을 연상하게 하고 더 잘 기억하게 하는 흔적 역할을 한다고 본다. 이런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은 외국어 학습을 책상 앞의 지루한 공부가 아닌 하나의 경험으로, 스트레스 없는 긍정적인 학습 분위기 속에서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것이다. 본 교수 학습법의 적용 사례에서는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하여 ‘한국 요리하기’라는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이 직접 요리를 만들어 봄으로써 흥미로운 한국어 학습은 물론 한국의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교수의 지향5. 하향식 접근의 도입Ⅴ. 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1. 직접 교수법1) 절차2) 적용상의 유의점2. 반응 중심 학습법1) 절차2) 적용상의 유의점3. 전문가 협동학습법1) 절차2) 적용상의 유의점Ⅵ. 수학과(수학교육) 수업전략1. 단계형 수준별 수학과 교육과정 1) 단계형 교육과정의 운영 2) 심화․보충형 교육과정 3) 특별 보충 과정 4) 단계 진급 평가 2. 수학교육 교육목표의 이해1) 이해 2) 기능 3) 태도 3.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 4.

  • 문학교육 필요성, 문학교육 성격, 문학교육 관점, 문학교육 과정, 문학교육과 상호매체, 영국 문학교육 사례, 문학교육 모형, 문학교육 시사점
  • 사례, 문학교육의 모형, 문학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문학교육의 필요성Ⅲ. 문학교육의 성격Ⅳ. 문학교육의 관점Ⅴ. 문학교육의 과정1. 내용 체계 분석2. 수준별 과정 분석Ⅵ. 문학교육과 상호매체Ⅶ. 영국의 문학교육 사례1. 반응 중심2. 개인적 주체성 중시Ⅷ. 문학교육의 모형1. 직접 교수법1) 설명하기2) 시범 보이기3) 질문하기4) 적용하기2. 창의성 계발 학습법1) 문제 발견하기2) 아이디어 생성하기3) 아이디어 평가하기4) 적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