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수 학습법 적용 사례 직접교수법을 활용하여 직접교수법 수업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어 교수 학습법 적용 사례
- 직접교수법을 활용하여 -
【들어가며】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영어를 오랫동안 배웠음에도 불구하고 영어로 말하고 듣기에 어려움을 느낀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문법을 강조한 문법번역식 교육 때문일 것이다.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들의 말을 들어보면 읽고 쓰기보다 말하기 듣기가 어렵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다.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힘쓰고 있는 현재에도 이러한 현상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이 한국어 교수 학습법의 적용 사례는 한국에 거주하는 다양한 국적의 초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교수법을 활용하였다. 일차적으로 구어의 습득에 중점을 두고 있는 직접교수법은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배양하는 데 좋으며 목표어로만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초기 단계의 학습으로 목표어에 대한 감각을 부각시켜 주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남성우 외, 『언어교수이론과 한국어교육』, 한국문화사, 2006, p. 100
또한 구두 연습과 목표어로 생각하는 습관을 향상코자 하므로 목표어를 살아 있는 언어로 습득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얻는 데 적합한 교수법이기 때문이다.
【본론】
1. 직접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
단계
과정
교수·학습 활동

도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 교수 학습법 적용 사례 전신반응 교수법을 활용하여 전신반응 교수법
  • 한국어 교수 학습법 적용 사례- 전신반응 교수법을 활용하여 -【차례】1. 들어가며(1) 학습자 정보(2) 교수법 선정이유와 의의2. 본론(1)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2) 전신반응 교수법의 지도안3. 마치며(1) 전신반응 교수법 활용의 유용성(2) 전신반응 교수법의 활용의 한계와 보완점참고문헌【들어가며】(1) 학습자 정보본 한국어 교수 학습법의 적용 사례는 한국에 거주하는 다양한 국적의 초급 학생들 소수(12명)를 대상으로 하였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학습론 한국어 교수학습법적용 사례
  • 한국어 1』(외대 출판부) 제6과 - 실례합니다.’가 학습 단원이며 중요 표현은 ‘N이/가 어디에 있습니까?’와 ‘N에는 뭐가 있습니까?’이며 중요 표현은 위치어와 장소와 관련된 명사 어휘이다. 2-1-3. 학습자의 선수학습 정도교재의 1단원에서 5단원까지의 학습 내용을 마쳤으며 제6과와 매우 큰 관련성이 있는 제4과와 제5과에서 ‘N이/가 있다.’, ‘Place에 있다’를 학습한 상태이다.2-2. 직접 교수법 적용 수업 모형단계과정교수, 학습 활동도입․

  • 한국어 교수학습법 적용 사례 전신반응교수법 필요성 전신반응교수법 기획의도
  • 한국어 교수학습법적용 사례 차례1. 서론1-1. 전신반응 교수법 선택 이유1-2. 기획 의도 및 필요성과 의의2. 본론2-1. 수업 사전 정보2-1-1.학습자 정보2-1-2. 학습 단원 및 중요 표현2-1-3. 학습자의 선수학습 정도2-2. 전신반응 교수법 적용 수업 모형2-3.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지도안3. 결론3-1. 전신반응 교수법의 유용성3-2. 전신반응 교수법의 한계1. 서론1-1. 전신반응교수법 선택 이유외국어를 공부할 때, 가만히 책상에 앉아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수 모형 직접교수법 The Direct Method 직접교수법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수학습법 적용사례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수 모형직접교수법 (The Direct Method)Ⅰ. 서론1. 들어가며여러 가지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법에 대한 이론적인 접근 보다는 직접 한국어 수업을 통해 느꼈던 경험이 먼저 이루어진 것 같다. 현재 한국어교육과 내 ‘든손’이라는 이주노동자를 위한 한국어학교 소모임을 2년째 활동 중이다. 매주 일요일 2시부터 5시까지 3시간 동안 학교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며, 학생들은 모두 미얀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수업전략1. 직접 교수법1) 절차2) 적용상의 유의점2. 반응 중심 학습법1) 절차2) 적용상의 유의점3. 전문가 협동학습법1) 절차2) 적용상의 유의점Ⅵ. 수학과(수학교육) 수업전략1. 단계형 수준별 수학과 교육과정 1) 단계형 교육과정의 운영 2) 심화․보충형 교육과정 3) 특별 보충 과정 4) 단계 진급 평가 2. 수학교육 교육목표의 이해1) 이해 2) 기능 3) 태도 3.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 4. 수학교육의 학습 지도 모형 1) 현실2) 모델3) 약속4) 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