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수양과 진리터득의 유교가치의 실현 「도산십이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실천수양과 진리터득의 유교가치의 실현
「도산십이곡」
1. 작품내용
1) 작품
언지
이런들 엇더하며 뎌런들 엇더하료?
草野愚生(초야 우생)이 이러타 엇더하료?
하물며 泉石膏(천석고황)을 고텨 므슴하료?
煙霞(연하)에 집을 삼고 風月(풍월)로 벗을 사마
太平聖代(태평성대)에 病(병)으로 늘거나뇌
이 듕에 바라는 일은 허므리나 업고쟈.
淳風(순풍)이 죽다하니 眞實(진실)로 거즈마리
人性(인성)이 어지다하니 眞實(진실)로 올흔 말이
天下(천하)에 許多 英才(허다 영재)를 소겨 말씀할가.
幽蘭(유란)이 在谷(재곡)하니 自然(자연)이 듯디 됴희
白雪(백설)이 在山(재산)하니 自然(자연)이 보디 됴해
이 듕에 彼美一人(피미일인)을 더옥 닛디 몯하얘.
山前(산전)에 有臺(유대)하고 臺下(대하)애 有水(유수)ㅣ로다.
떼만난 갈며기는 오명가명 하거든
엇디다 皎皎白鷗(교교 백구)는 멀리 마음하는고
春風(춘풍)에 花滿山(화만산)하고 秋夜(추야)애 月滿臺(월만대)라.
四時佳興(사시가흥)이 사람과 한가지라.
하물며 魚躍鳶飛(어약연비) 雲影天光(운영천광)이아 어늬 그지 이슬고.
언학
天雲臺(천운대) 도라드러 완락재 瀟灑(소쇄) 한듸
萬卷 生涯(만권생애)로 樂事(낙사)ㅣ 無窮(무궁)하애라.
이 듕에 往來 風流(왕래풍류)를 닐어 므슴할고.
雷霆(뇌정)이 破山(파산)하여도 聾者(농자)는 못 듯나니
白日(백일)일 中天(중천)하야도 者(고자)는 못 보나니
우리는 耳目(이목) 聰明(총명) 男子(남자)로 聾(농고) 같디 마로리.
古人(고인)도 날 몯 보고 나도 古人(고인) 몯 뵈.
古人(고인)을 몯 뵈도 녀던 길 알패 잇네,
녀던 길 알패 잇거든 아니 녀고 엇뎔고.
當時(당시)예 녀던 길흘 몃 해를 바려 두고,
어듸 가 다니다가 이졔야 도라온고?
이졔나 도라오나니 년 듸 마음 마로리.
靑山(청산)은 엇뎨하야 萬古(만고)애 프르르며,
流水(유수)는 엇뎨하야 晝夜(주야)애 긋디 아니난고?
우리도 그치디 마라 萬古常靑(만고 상청)호리라.
愚夫(우부)도 알며 하거니 긔 아니 쉬운가?
聖人(성인)도 못다 하시니 긔 아니 어려운가?
쉽거나 어렵거나 중에 늙는 주를 몰래라.
2) 내용요약
「도산십이곡」은 이황이 명종 20년에 도산서원에서 지은 작품이다. 12곡의 연시조로 이루어진 작품으로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전 6곡은 ‘언지(言志)’ 후 6곡은 ‘언학(言學)’으로 되어 있다. 언지(言志)에는 사물에 접하는 감흥을 노래했고, 언학(言學)에는 학문하는 자세에 대해서 노래했다.
1곡에는 아름다운 자연에 순응하면서 살아가려는 마음이 담겨있다. 2곡에는 아름다운 자연을 벗하여 살며 태평성대 속에 병으로 늙어 가는 작자의 모습이 그려져있다. 3곡에서는 세상의 많은 영재들에게 성선설의 옳음을 말하며, 순박하고 후덕한 풍습을 강조하고 있다. 4곡에서는 자연에 빠져 지내면서도 임금을 잊지 못해 그리워하는 정을 노래했다. 5곡에서는 세속인들이 입신양명에만 눈이 어두워 아름다운 자연을 등지는 안타까운 현실을 개탄하고 있다. 6곡에서는 대자연의 웅대함에 완전히 도취된 작자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7곡에서는 독서하는 즐거움과 그 여가에 산책하는 여유 있는 생활을 그린 작품이다. 8곡에서는 진리의 길을 걸어야하는 인간의 참된 도리를 밝히고 있다. 9곡에서는 옛 성현의 도리를 본받고자 한다. 10곡에서는 학문 수양에 대한 새로운 다짐을 한다. 11곡에서는 자연을 닮아 변치 않는 지조와 인품으로 살아가겠다는 다짐과 아울러 교훈적인 의미를 전하고 있다. 12곡에서는
영원한 학문 수양의 길을 강조하고 있다.
2. 주제
실천수양과 진리터득이라는 유교가치의 실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