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장 국어의 의미 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4장 국어의 의미
1. 의미와 의미의 분석
언어의 내용에 관련된 언어적 의미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를 의미론이라 한다.
1.1 의미의 정의
1) 지시설
플라톤의 ‘대화편’에서 기원을 찾을 수 있는 설로 언어 표현의 의미를 지시물과 동일시하고 있다. 1970년대에 몬테규의 모형 이론으로 계승, 발전되었다.
구체적인 대상을 가리키는 경우에는 타당성을 갖지만 의미적 동일성이 보장되기 어려우며 지시물이 변화하거나 추상명사 및 지시물 자체가 없는 경우에는 의미를 규정하기 힘들다.
♣(236쪽) 탐구♣
믿음 : 믿는 마음
소망 : 본디부터 늘 바라던 일
사랑 : 아끼고 위하며 한없이 베푸는 일 혹은 그 마음
이들은 추상 명사로 구체적인 지시물로 대상화되기는 어렵다.
용 : 고대 중국인이 상상한 신령한 짐승. 머리에 뿔이 있고 몸통은 뱀과 같으나 네 발에 날카로운 발톱이 있으며, 춘분에는 하늘로 올라가고 추분에는 연못에 잠긴다는 짐승.
불사조 : 2.500년마다 제단의 불에 타 죽고는 그 재 속에서 다시 태어난다는 새.
도깨비 : 잡된 귀신의 한 가지. 사람의 형상에다가 이상한 힘과 재주를 가지고 사람을 호리기도 하고, 험상궂은 짓이나 짓궂은 장난을 많이 한다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4장 국어의 의미 국어 지식탐구 요약 국어 지식론 요약 국어지식탐구 4장 요약 국어지식탐구요약 국어의 의미 요약 국어지식론 요약 국어지식탐구 제4장 국어의 의미 국어 지식 탐구 요약
  • 제 4장 국어의 의미1. 의미와 의미의 분석언어는 형식과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중 언어의 내용과 관련된 측면을 의미라고 하며, 언어적 의미를 연구하는 분야를 의미론이라 한다.1.1 의미의 정의지시설, 자극-반응설, 개념설1.1.1 지시설“개”의 의미는 지시 대상물로서 “개”라는 것으로써, 의미를 ‘지시물’혹은 ‘지시관계’라고 보는 입장이다. 플라톤의 대화편에서 기원을 찾을 수 있으며, 1970년대로 접어들어 몬테규의 모형이론으로 계

  • [레포트] 국어구조의 미론 요약(의미론, 어휘소와 의미소, 의미분석)
  • 『국어구조의미론』요약차례제 1장 구조의미론의 얼안1. 의미 파악의 경향2. 의미론의 두 흐름3. 구조의미론의 얼안제 2장 의미와 의미론1. 의미론의 위치2. 의미론의 종류3. 의미론의 대상제 3장 어휘소와 의미소1. 낱말과 어휘소2. 의미소와 의미바탕3. 어휘와 구조제 4장 의미소의 관련 구조1. 의미소의 내부 구조2. 의미소의 외부 구조제 5장 어휘체계의 의미구조1. 어휘의 가로관계2. 어휘의 세로관계제 6장 의미분석의 방법Ⅰ. 언어형식에

  • [책요약] 한국어 문장의미론
  • 제1장은 문장의미론의 기초적인 문제들을 다루었고, 제2장은 각 문장의 유형에 따른 의미분석을 하였다. 종래의 서법에 따른 평서, 의문, 명령, 청유, 감탄문 외에 요청문, 주제문, 중의문, 모호문의 의미를 고찰하혔다. 제 3장은 문장간의 관계를 논의하였다. 즉 능동-피동, 주동-사동, 긍정-부정, 동의문, 반의문, 법속문, 함의- 전제문, 등의 의미론적 관계를 기술한 것이다. 제 4장은 문장의 화용 의미를 논의하였고 제 5장은 문장의 논리적인 면을 살펴보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국어교육이자 넓은 의미의 매체교육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1) 국어교육으로서 매체언어교육매체언어의 이해․표현 능력은 매체 자체에 대한 이해와 그것을 실질적으로 부릴 수 있는 능력을 전제로 한다. 특히 오늘날의 매체 환경이 전시대와는 달리 단일 매체들보다는 다중 매체들에 의해 조성되는 측면이 크고 단일 매체들의 경우도 그것의 다매체적 실현이 두드러지는 까닭에, 다중 매체들에 대해 정당하게 이해하는 것은 매체언어의 이해․표현

  • 국어과 교수 학습론-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듣기, 말하기,읽기 영역의 교수학습,국어 지식 영역
  • 국어과 교수 학습론제 1장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1. 국어과 교육의 특성과 동향1.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구성에 관한 관점의 변천2.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선정의 준거3.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성취 기준4. 외국의 자국어 교육의 성격5. 국어과 교육의 성격2. 국어과 교수학습의 목표와 내용1. 국어과 교육의 목표2. 국어과 교육의 내용3.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1. 국어과 교수학습 계획2.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3. 국어과 교수학습 자료4. 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