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키우는 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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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1
<행복을 키우는 배려>
1. 행복을 보는 세가지 관점 - 아리스토텔레스, 칸트, 공리주의
※도덕과 윤리를 설명할 때에 아리스토텔레스와 칸트 그리고 공리주의를 빼놓기란 상상할 수 없는 일이다. 이는 그 사람들 자체가 위대하고 유명하다는 말도 되겠지만 무엇보다 이들이 펼치는 이론이 우리의 도덕을 설명하는데 매우 타당하다고 여겨지기 때문일 것이다. 나는 이들과 그 사상들을 설명하기 위해 ‘행복’아라는 개념을 도입하고자 한다. 행복은 우리가 도덕적으로 살아가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이다. 아무리 도덕적인 행동을 한다고 해도 행복하지 않다면 의미가 없을 것이다. 이렇게 도덕의 목표가 되는 행복을 바라보는 도덕적 관점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위의 사상가들과 그 사상도 그에 속하는데, 이제부터 아리스토텔레스와 칸트 그리고 공리주의의 입장에서 각기 행복을 생각해 보도록 하자.
①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행복이란 인간은 자기의 능력을 발휘하는데서 느끼게 되는 감정이라고 하였다. 생물에는 각각 서로의 기능이 있는데, 식물은 햇빛을 머금고 잘 자라나는 능력을 발휘하며 행복을 느낀다. 또한 동물은 사냥을 통해 영양을 섭취하고 이로써 종족보전이라는 목적을 성취할 때에 행복을 느낀다. 그렇다면 우리 인간의 경우는 어떠할까.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에게 영양섭취와 감각, 이성이라는 세 가지 영역이 있다고 생각했다. 감각과 영양섭취는 정욕으로서의 기능과 이성으로의 기능이다. 그는 이 두 기능을 잘 조화 시켜야 한다고 보았다. 본래 정욕은 지나치게 과다하고 이성은 모자라고 과소한 성질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이 둘의 균형을 이루어서 양극을 피하고 중용을 취하라는 것이다. 정욕과 이성을 조화시킨, 절제하고 예의 있는 행위들은 중용의 행위가 되고 덕스러운 행위가 된다는 것이다. 이것으로부터 절제 즉 중용의 중요성이 도출된다.
중용은 어느 한편으로 치우치지 않고 균형을 유지한 상태를 의미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과함이나 모자람이 없는 상태 이러한 중용의 상태가 진정한 행복을 유지시킨다고 보았다. 그래서 이러한 중용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수련과 경험을 통한 실천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것을 정리해 보자.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을 우리의 능력이 실현된 상태라고 보았고 이렇게 능력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중용을 지켜야 된다고 보았다. 또한 이러한 중용을 실천하기 위해서 꾸준한 수련과 경험을 통한 실천이 필요하다고 보았으므로 결국 아리스토텔레스에게 행복은 꾸준한 노력이 빚어낸 산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② 칸트의 윤리는 의무론적 윤리설이라고 지칭되어진다. ‘의무론적’이라는 표현에서 알 수 있듯 칸트는 도덕 법칙에 일치하는 행위를 옳다고 하고, 그와 같은 규칙에 어긋나는 행위는 그르다고 하는 입장을 취하였다. 이 윤리 설은 도덕 법칙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법칙 론(法則論)이라고 하고, 행동의 동기를 중시한다는 의미에서는 동기론(動機論)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러한 입장에 따르면, 우리는 언제나 도덕 법칙에 따라야 하며, 그에 따르는 행위는 다소 나쁜 결과를 가져올지라도 옳다. 이것은 가급적이면 도덕 법칙에 예외를 허용하지 않으려는 입장이라 볼 수 있다. 만약 어떤 개인이나 사회가 행복을 위해서 도덕적 법칙을 어기는 경우, 가령 안락사의 경우 환자의 고통을 줄이기 위해서 환자를 인위적으로 죽음의 길로 안내하는 이 경우를 칸트의 윤리는 ‘도덕 법칙의 예외’라 하며 이를 반대할 것이다.
이러한 칸트의 윤리 사상을 가장 잘 요약해주는 것은 테일러(Taylor)의 정리이다.
첫째, 인간은 도덕적 행위자이다. 둘째, 도덕 법칙의 보편성을 주장한다. 셋째, 인간을 목적 그 자체로서 취급하여야 한다. 넷째, 인간 의지의 자율성이다. 다섯째, 우리 인간이 목적 왕국의 구성원이면서, 도덕적 주체자로서 취급되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인격의 존업성과 동등한 인간적 가치를 지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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