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가상세계의 아바타 아바타 정의 가상세계 정의 가상세계 특징 자아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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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나와 가상세계의 아바타>
목차
1. 서론 3
2. 본론
[1]. 아바타와 가상세계 3
(1). 아바타의 정의 3
(2). 가상세계의 정의 3
(3). 가상세계의 특징 4
[2]. 자아정체성 4
(1). 자아 4
(2). 자아정체성 5
[3]. 현대 시대에 나타나는 가상세계와 아바타의 양상 7
(1). 게임
심즈 7
세컨드라이프 9
(2). 영화
써로게이트 11
[4]. 아바타와 가상세계를 통하여 나타난 의문들 13
3. 결론 15
1. 서론
기술의 발달 으로 인하여 컴퓨터의 등장과 네트워크의 구축으로 이로 이루어진 가상세계가 등장하였다. 이로 인하여 정보의 소통과 저장에 한계가 없어졌으며 새로운 모습들이 보이고 있다. 이 글에서는 새롭게 등장한 가상세계와 이를 이용하기 위한 아바타의 등장에 대하여 그 기원과 특징을 살펴보고 현재 구현된 가상세계와 아바타, 그리고 영화를 통한 미래 예측을 보고자 한다. 또한 가상세계와 아바타의 등장에 의의와 문제점 등을 분석한 후 토론을 거쳐 현실에 다가올 미래모습을 예상하며 나타나는 의문점들을 나타내었다.
2. 본론
[1]. 아바타와 가상세계
(1). 아바타의 정의
아바타의 어원은 사전적 의미로 내려오다, 통과하다라는 의미의 산스크리트어를 기원으로 하는 Ava와 아래, 땅이란 뜻의 Te의 합성어이다. 또한 아바타는 분신, 화신을 지칭하는 인도 힌두어이며, 인간이나 동물의 몸을 빌려 땅으로 내려온 신을 지칭하는 말이다.
아바타라는 말을 대중화시키게 된 동기는 닐 스티븐슨의 스노우 크래쉬라는 SF소설에서이다. 이 소설에는 메타버스라는 가상의 나라가 있고, 여기에 들어가려면 모든 사람들은 아바타라는 가상의 신체를 빌려 활동을 하게 되어있었다.
인터넷 시대가 열리면서 아바타는 3차원이나 가상현실게임 또는 웹, 에서의 채팅 등에서 사용자의 역할을 대신하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지칭하는 말로 자리 잡고 있다. 아바타란 사이버 커뮤니티 상에서 자기의 정체성을 확인시켜주는 이미지라고 할 수 있으며 자신을 대신하는 대리자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사이버 커뮤니티상의 아바타가 사용되는 분야는 채팅이나 온라인게임 외에도 사이버 쇼핑몰 가상교육 가상오피스 등으로 확대되었다. 김형근, 사이버 커뮤니티상의 Avatar에 대한 퍼스널케릭터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02, p5
(2). 가상세계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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