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치원의 삶과 시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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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최치원의 삶과 시 세계
- 목 차 -
1. 머리말
한국고전시가작가연구 / 김문기 선생님 / 2014. 9. 23. 화 / 박사과정 최은주
2. 시대적 배경과 최치원의 삶
3. 최치원의 문학관과 시 세계
4. 문학사적 위상
5. 맺음말
1. 머리말
崔致遠(856-?)은 그 자가 孤雲 혹은 海雲 孤雲을 최치원의 호로 보는 경우가 많으나, 이는 직접적으로 諱를 부르기 꺼려한 조선 이후의 경향으로 볼 수 있다. 여기에 대한 자세한 논의는 이구의의 『崔致遠 文學 硏究』(아세아문화사, 2005) 26~31쪽을 참조할 수 있다.
이며, 신라 헌강왕 말부터 효공왕 초까지 활동했던 문인으로 흔히 동방 한문학의 鼻祖라고 일컬어진다. 우리 한문학의 역사는 최치원보다 훨씬 이전부터 시작하였지만 몇 개의 단편적인 작품들만 전해질 뿐이고, 연구 대상이 될 만한 작가 또한 보이지 않는다. 본격적으로 작가의 위상을 갖춘 인물로 여말의 최치원을 꼽을 수 있는데, 이는 현전하는 개인 문집으로는 가장 시기가 앞서는 『桂苑筆耕集』이 남아 있고 작품 양도 상당수에 이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나말 문인 가운데 최치원의 시문에 관해 학계의 연구와 논쟁이 활발하게 진행된 바 있다. 1920년대부터 30년대에 걸쳐 최치원에 대한 평전 중심의 글이 몇 편 『개벽』에 실린 필자 미상의 글, 최익한 山田孝雄 今西龍 등의 논문이 이 시기에 나온 성과물이다.
실린 이후, 이후 시와 산문을 대상으로 한 문학적 연구는 물론이거니와 생애와 시대적 배경을 중심으로 한 역사학적 연구, 사상적 연구, 사산비명 등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계속적으로 축적되었다. 최치원에 대한 연구 성과는 그 연구사가 정리될 정도로 많은 연구가 축적되어 있는 상태이다. 본고에서는 그 자료가 방대하여 모두 제시하지 않는다. 자세한 연구사 정리는 엄원대의 崔致遠 연구사에 대한 분석(『孤雲의 思想과 文學』, 新知書院, 1997)과 장일규의 崔致遠 연구의 성과와 전망(『북악사론』9, 북악사학회, 2002)을 참고할 수 있다.
사실 최치원이 남긴 글은 산문이 압도적으로 많고 시는 사실상 많은 편수를 차지하는 편은 아니다. 현재 남아 전하는 시는 약 1백 편 가량이다. 최치원의 시 작품 수에 대한 조사는 오래 전에 시도된 적 있다. 박노춘(崔致遠 作品數 小考, 『東洋學』5, 단국대 동양학연구소, 1975)은 110편 가량이라고 하였고, 김중렬(崔致遠의 著作, 『한성어문학』1, 한성어문학회, 1982)은 130수라고 하였으며, 이구의(『崔致遠 文學 硏究』, 아세아문화사, 2005)는 126수로 조사한 바 있다.
그의 시에 대한 연구는 주로 시에 나타난 사상이나 의식 세계를 밝히는 데 초점이 맞추어졌다. 특히 현실 정치에서 받아들여지지 못하여 실의한 비애가 시의 주조를 이룬다는 점이 부각되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선행 연구의 성과를 바탕으로, 최치원의 시가 작가로서의 면모에 주목하고자 한다. 작가 최치원은 어떠한 시대적 배경과 사회적 환경과 사상적 토대 위에서 작품 활동을 전개했으며, 그 작품들의 실제를 살펴 그의 문학이 지니고 있는 문학사적 위상까지 종합적으로 살피고자 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이를 위해 먼저 2장에서는 시대적 배경과 최치원의 생애를 살펴볼 것이다. 당시 시대사회적 환경과 함께 그의 생애를 살펴보면서 그의 문학이 나타나게 된 배경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어서 3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최치원의 시 세계를 살피고자 한다. 이는 본고가 그의 시가 작가적 측면에 주목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그가 남긴 한시 작품을 주된 대상으로 삼아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다만 필요에 따라 한시 이외의 자료도 활용하여 그 이해를 돕고자 한다. 4장에서는 최치원에 대한 후대의 평가 및 문학사에서 지니는 의의 등을 살펴볼 것이다.
2. 시대적 배경과 최치원의 생애 이 장은 그의 문집을 비롯하여 역사학계의 연구 성과 및 『최치원 연구총서』(고운국제교류사업회 편)를 참고하여 서술하였다.
2.1. 시대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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