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를 통한 타인 배려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이야기를 통한‘타인 배려’교육
5학년 5단원‘서로 존중하는 태도’관련
Ⅰ. 단원 선정의 이유
1. ‘타인 배려’와 관련된 단원의 선정 이유
오늘날 초등 아이들에게 빠질 수 없는 관심사 중 하나는 바로 인터넷이다. 요즘 세대의 아이들에게 휴대폰, 컴퓨터 등은 태어날 때부터 공기처럼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다. 굳이 ‘유비쿼터스 시대’란 말을 들먹이지 않더라도 자신의 이름을 쓰는 것만큼 빨리 접하고 배우는 것이 마우스를 클릭해서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의 생활 터전은 현실과 가상세계(인터넷을 통한)로 나눠진다. 보통 현실에서 타인을 잘 배려하는 아이가 인터넷상에서도 타인을 잘 배려하는 행동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항상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인터넷상에서는 다른 사람이 보지 않는다는 익명성으로 인하여 현실에서의 도덕성보다 더욱 높은 자율적인 도덕성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실에서 타인을 배려하는 습관을 교육하고 이것이 그대로 인터넷상에서 연계되리라는 막연한 기대보다는 현실에서 타인을 배려하는 교육처럼 인터넷상에서도 타인을 배려하는 교육을 아이들에게 동시에 실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결국 현실과 인터넷상에서의 배려교육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발달한다.
아이들에게 익숙한, 친숙한 인터넷 관련 이야기를 해 줌으로써 웹상에서의 타인을 배려하는 행동에 대하여 생각해보도록 만들고 싶었기에 덕목을 ‘타인 배려’로 정하고, 인터넷 만화 작가 이야기를 선정하였다.
2. 인터넷에서의 타인 배려 - ‘네티켓’
네티켓(NEtiquette)이라는 용어는 통신망(Network)과 예의범절(Etiquette)의 합성어로 네티즌(네트워크 사용자)들이 인터넷의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규범이며, 자율적인 규범인 네트워크 에티켓, 정보통신 예절을 의미한다. 정보사회는 인터넷이라는 사이버 공간을 통해 누구에게나 평등한,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자유, 다양성을 인정하는, 실시간 또는 비실시간으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며, 또한 의견을 나누고 베푸는 상생이 이루어지고 있는 순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역기능을 중이기 위해 네티켓이 필요하다. 이러한 정보사회의 필요한 윤리적인 자세 즉, 행동적 규범을 네티켓이라 할 수 있다.
Ⅱ. 이야기를 통한 배려 교육
1. 타인 배려와 관련된 이야기
< 대삼이의 일기 >
(본 내용은 인터넷 카툰 작가인 정대삼씨의 일기를 바탕으로 구성한 내용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인터넷 포털 카툰 작가 정대삼이라고 합니다.
밑바닥에서부터 시작해서 만화가의 꿈을 이루어가는 저에게는 정말 기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평소에 제 만화를 읽어주시는 독자들께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