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간 강간 심각성 강간 성립조건 사회적 강간 통념 강간 피해 강간 개인적 피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강간의 심각성과 성립조건
2. 사회적으로 보는 강간의 통념
3. 강간의 피해
<1>개인적 피해
<2>사회적 피해
4. 피해자 반응과 증상회복 속도
<1>피해자반응과 증상회복
<2>성공적 피해극복사례
5. 사회적 피해자 구제대책
6. 강간피해 방지대책
Ⅲ. 결어
Ⅳ. 참고문헌
Ⅰ.서론
보통 그냥 흔하게 사람들이 생각하는 강간은 어두운 골목을 걷다가 낯선 남자에게 폭행을 당하고 성폭행을 당하는 것이 강간이라고 생각하며, 피해자로서 보호 받아야할 여자를 마치 가해자인 듯 여자의 안일한 거부태도와 헤픈 여자의 옷차림과 행동들 때문에 남자가 강간을 할 수 밖에 없었다고들 생각하여 피해자인 여성을 싸구려로 취급하고 말아 버립니다.
하지만 이것이 아니라 정말 피해당한 여성은 자기의 의지와는 상관이 없었고 어떤 옷차림이든 어떤 장소 어떤 시간대든 억울하게 자신의 인생을 뒤바꿔 버릴 수 까지 있는 무서운 강간의 피해자이기만 하다는 것입니다. 강간의 상처는 몸의 상처만이 아니라 몸과 마음과 주변사람과 국가적인 측면에서 까지 상처를 주고 있습니다.
그러면 강간의 심각성은 도대체 어느 정도이고 우리는 강간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피해자는 어떤 고통을 겪고 있는지와 대처 방법 등을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Ⅱ.본론
1.강간의 심각성과 성립조건
성폭력 범죄는 실제 발생율과 신고율의 괴리가 가장 큰 범죄 중의 하나이다. 출간된 미국의 연구들에 따르면 성폭행을 경험한 여성들의 비율은 연구의 표본에 따라 적게는 8~14%부터 많게는 14~25%까지 이르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1990년 한국 형사정책연구원이 2,25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조사한 보고서에 의하면 14.1%가 강간미수의 피해를, 7.7%가 강간의 피해를 한 번 이상 경험했다고 보고하고 있다.
그러나 사건의 발생 건수에 비해서 우리나라의 강간 신고율은 2.2%, 강도강간 신고율은 0.7%에 불과하다.‘만약 강간을 당하면 경찰에 신고하겠다’고 응답한 사람은 51.1%에 달했지만 실제로 강간이나 강간미수를 신고한 사람은 2%도 채 안된다. 신고된 강간범 중에서도 가해자와 피해자가 합의를 보는 사건들을 제외하면 실제로 가해자가 재판을 받는 건수는 훨씬 적고 강간죄의 기소율은 40% 정도에 그친다. 강간범죄의 신고율과 처벌율이 다른 범죄에 비해서 이렇게 저조한 이유는 강간 범죄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부족 때문이다.
강간의 피해 및 피해를 당한 사람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이루어지기 전에는 이 범죄의 심각성을 과소 평가하기 어렵다. 강간은 ‘원하지 않는 성행위’라고 하는 단순한 해석은 강간범죄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비롯된 것으로서 강간이 한 사람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치명적인 사건임을 간과 하고 있다. 강간에 대한 그릇된 통념은 강간 범죄의 신고율과 범죄자의 처벌에 영향을 미치며, 피해자를 보호하고 치료하는 방법의 개발과 정책수립에도 영향을 미친다.
(1) 성폭력의 심각성
우리나라의 성폭력의 실태는 아주 심각한 수준이다. 성폭력 범죄율은 세계3위로 아주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이들 성범죄중 22%가 청소년 범죄이며 대부분의 피해자인 97.3%가 여성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