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 구두쇠 할아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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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1.시 작 하 며
나는 학창시절부터 ‘윤리’라는 과목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 편이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내가 ‘윤리’라는 과목에 흥미를 가질 수 있었던 것은 학교에서 행해지는 수업에 의해서가 아니라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선택한 인터넷 강의 때문이었다. 윤리라는 과목에 있어서 수많은 철학자의 사상을 잘 이해하고 있는 것이 필수적인데, 학교 수업시간에는 단순히 그것을 학습지에 정리하여 모두 암기해야 했지만 인터넷 강의를 진행하는 강사는 그 철학자가 그러한 사상을 지니게 된 배경까지 설명해가며 이야기로 재미있게 풀어나갔기 때문이다.
그리고 대학에 와서 이러한 윤리에 대한 관심을 밑바탕으로 1학년 때 ‘철학의 이해’라는 과목 또한 즐겁게 들었던 기억이 있다. 그런데 이번학기에 들은 ‘초등도덕교육1’ 강의는 이러한 나의 윤리에 대한 단순한 흥미를 벗어난 생각을 갖도록 했다. 그것은 바로 ‘내가 이처럼 윤리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후에 교단에 섰을 때 어린 초등학생들에게도 도덕이라는 교과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하고 또 그들에게 그것을 즐겁고 올바르게 가르칠 수 있을까.’하는 생각이었다. 그리고 그 고민은 정작 그 아이들을 가르쳐야 할 나 자신도 ‘윤리’라는 과목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었던 것이 학교수업을 통해서가 아니었기 때문에 더욱 해결하기 힘든 것처럼 생각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고민은 직접 한 철학자의 사상에 대해 자세히 조사하고 경험사례를 분석하는 나아가 이를 교육 현장에까지 적용해볼 수 있는 이번 과제를 통해 어느 정도 답을 찾을 수 있으리라 생각하며 과제를 시작하려 한다.
2.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제자로 그를 존경했고 철학적인 측면에 있어서도 유사점을 갖고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플라톤보다 진리를 먼저 생각하고 사랑하였다’는 그의 표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플라톤의 철학과 뚜렷한 차이점을 지니기도 했다. 이 둘은 이상주의와 자연주의라는 두 구도로 크게 나뉘어져 대립된다. 플라톤은 사물의 본질을 이상적이고 영원불변하는 형상으로 파악하고 그것이 현실세계와는 분리된 곳에 있다고 주장한 반면 아리스토텔레스는 이에 대해 단호히 거부했기 때문이다. 오히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이 생각한 신비주의적인 선의형상이라는 개념을 거부하며 우리가 현실의 구체적인 삶을 살면서 어떻게 좋은 삶에 도달할 수 있는가를 탐구하였다.
1)행위에 대한 목적론적인 접근
“모든 기술과 탐구, 또한 모든 행위와 결정은 어떤 선을 목표 삼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 문장을 이해하는 것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전반적인 철학적 사고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이다. 그는 신중하게 행해진 인간의 모든 행위는 그 특성상 목표 지향적 또는 목적을 추구하는 행위라고 주장하며 이처럼 인간뿐만 아니라 무생물의 영역조차도 나름대로의 목적을 추구한다는 자연에 대한 목적론적인 접근 방식을 지녔다. 그리고 그에 따르면 우리가 행위를 통해서 추구하는 그러한 목적 또는 선들은 도구적인 것과 본래적 가치를 지니는 것 두 가지로 크게 나뉜다. 전자는 그것이 무엇을 산출 하는가 또는 자신을 넘어선 더 이상의 어떤 것을 획득하는데 도움이 되는가에 따라서 그 가치가 결정되는 반면에 후자는 그 자체로서 가치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행위나 대상 또는 사건의 상태이다. 이 둘의 각각의 예로는 ‘의술’과 ‘사랑’을 들 수 있다.
2)어떤 “궁극적인 목적”이 존재하는가?
아리스토텔레스는 목적에는 우리가 오직 그 자체만을 위하여 추구하고 다른 어떤 것 때문에 추구하지 않는 ‘궁극 목적’이 존재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수많은 도구적 목적들이 수단과 목적으로 오버랩 되는 데 반하여 ‘궁극 목적’은 단지 목적으로서만 추구되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궁극목적을 ‘최상의 선’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는데 ‘행복’이 바로 그것이라고 보았다. ‘행복’은 최고선의 기준에 완전히 부합하기 때문이다. 행복은 우리 모두가 목표로 삼는 목적이며 또 우리는 다른 어떤 것을 위해서 행복을 추구하지 않는다. 또한 행복을 더욱 가치 있는 것으로 마들기 위하여 다른 어떤 것을 더할 필요도 없다.
그러나 여기서 행복의 개념을 오해하지 않기 위해 주의해야할 필요가 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고자 한 행복은 단순한 쾌락과 동일시 될 수 없으며, 오직 객관적으로 선한 것(또는 객관적으로 쾌락을 주는 것)만이 행복과 동일시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잠을 자는 것’은 어떤 사람에게는 쾌락을 줄 수 있는 반면에 어떤 사람에게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즉 객관적으로 쾌락을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행복과 동일시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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