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교육적 신념] 인간의 가치를 높여주는 행위나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나의 교육적 신념
우선 교육과 신념은 사전에서 찾아보면 교육(敎育)은 ‘인간의 가치를 높여주는 행위나 과정’ 신념(信念)은 ‘굳은 믿음’이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두 가지 말을 조합해보면 교육적 신념이란 인간 즉 내게 있어서는 학생들의 가치를 높여주기 위하여 내가 가지고 있는 믿음과 규칙 등을 말합니다. 그럼 이제 저의 참된 교육과 그에 관한 신념들에 대하여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이란 무엇일 까요? 제가 생각하는 교육이란 아마추어를 프로로 만들어주기 위하여 장비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교과서로 전달되는 하드웨어 장비는 아마추어도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성교육으로 전해지는 소프트웨어 장비는 베테랑만이 가질 수 있습니다. 진정한 교육이란 지식전달이 뿐만이 아닌 인성교육 또한 중요시되는 교육이 아닐까요?
이러한 교육을 하기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교사는 어떠한 역할을 필요할까요?
첫째로 교사는 풍부한 지식전달이 필요합니다. 교사는 가르치는 사람이기 때문에 올바르고 명확한 지식을 전달하여 학생들의 지식을 늘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수학교사를 꿈꾸고 있기 때문에 수학적 지식은 물론이고 그 외에 인생경험과 같은 여러 가지 부수적인 지식들도 학생의 삶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식들을 많이 가지고 있어야 됩니다. 그리고 그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에 그치지 않고 명확히 전달해 줄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도 학생과 같이 꾸준히 가르칠 내용을 연구하고 탐구하여 보다 정확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교사는 단순한 지식의 전달만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교사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학원 강사와는 분명 다릅니다. 정확한 지식 전달 외에도 교사 스스로 학생들에게 공동체적 의식을 심어주고, 바람직한 인성을 기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둘째로 학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해야 합니다. 학생과의 커뮤니케이션은 학생들을 이해하고 어떠한 방식으로 지도해야 할지를 알려주는 아주 중요한 지표입니다. 학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늘리기 위하여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 보면 학생과의 대화가 여러 가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대화는 상대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학생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기위해 선생님과 제자의 관계를 잠시 잊고 친구처럼 같이 운동을 하거나 밥을 먹으며 학생들의 속마음을 들어주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식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교사 자신을 학생들에게 많은 것을 알려주고 학생들의 많은 것을 알게 된다면 학생들에게 인생의 선배로써 큰 조력자가 되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교사는 학생들의 거울입니다. 학생들은 교사를 통해 사회를 배우고, 나아가 스스로의 인성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 마련입니다. 이를 위해서 많은 대화를 통해 서로를 보다 오해 없이 이해하며, 인생의 동반자의 역할을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셋째로는 다양한 교육 자재의 활용이 필요합니다. 이제 교육은 단순한 전달의 장이 아닌 스스로의 배움의 장이여야 합니다. 이를테면 요즘 빈번히 사용되고 있는 교사의 프리젠테이션 수업도 하나의 방법이 됩니다. 곁들여서 학생들에게 관련 동영상 및 관련 자료를 추가하여 학생들의 수업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동기부여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테면 최근 영화 중 ‘21’이라는 영화가 있습니다. 이 영화의 내용을 간단히 말하자면, 숫자를 통해 카지노의 카드게임 법칙을 알아내어 게임에서 이길 확률을 높이는 것을 주제로 다룹니다. 이 영화를 통해 학생들에게 ‘확률과 통계’ 단원의 학습 흥미도를 높이고 보다 학생들이 손쉽게 학습의 목표에 도달 할 수 있게 북돋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학] 태권도가 대인관계 형성과 사회활동에 미치는 영향
  • 인간은 자기 보존의 본능과 종족 보존의 본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신체활동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인간에게서 운동을 제거할 수는 없으며 인간은 그 활동을 통해서 성장 발달한다. 이러한 신체 활동은 옛부터 있고 왔고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가.고구려의 선배와 택견고구려는 원래 주위의 적과의 투쟁 과정에서 성장 발전한 관계로 신라나 백제보다 기력이 있고 호전적인 국민이었다.고구려는 초기에 국가 체제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나 소질 및 생물학적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

  • [사회복지] 장애인 복지의 이념과 동향
  • 나의 인간으로서 사회구성원들로부터 어떠한 처우와 사회적인 가치(절하)를 받아왔는지 즉, 각 시대마다의 장애인관에 대해서 서구와 우리나라의 흐름을 살펴보고, 이들 장애인관이 어떻게 이념화 되어 왔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먼저 제2장에서는 장애인관의 역사적 변천에 대해서 서구사회와 우리나라의 사회에서의 시간적인 추이(종적인 시대적 변화)에 따라서 분석해보고, 제3장에서는 장애인 복지의 사상과 이념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 태권도 수련가치에 대해 논하시오00
  • 가치는 개개인의 기술에 의한 세부적인 몸놀림과 이를 제어하는 훈련을 기반으로 한다. 이에 반해 이상적인 가치는 태권도의 특수성으로부터 나오는 세 가지의 이상(기술적, 예술적, 철학적 이상)에 기초한다. 태권도가 우리의 민족문화 유산 중 가장 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에 있어서 모두가 열망하는 정신적, 육체적 건강과 더불어 행복한 삶의 길로 인도할 수 있는 요소인 올바른 인격형성을 육성하는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 보건교육4공통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개념 우리나라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그린의 PRECEDE PROCEED 모형 요약하여 기술하시오0k
  • 과정이다. 이는 또한 공중 보건의 주된 기능이며 전염성 질병과 비 전염성 질병, 그리고 건강을 해치는 다른 요소들을 척결하는 데 기여한다.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질병이 없는 상태를 건강하다고 보통 애기하고 있다. 단순히 질병의 치료나 예방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건강행위의 실천을 통하여, 개인의 건강잠재력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도록 개인의 건강잠재력을 개발한다. 보건교육적 수단, 건강보호적 수단, 예방의학적 수단 등을 통하여 건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