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장 교육적 수퍼비젼의 이론적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제 5장 교육적 수퍼비젼의 이론적 배경
1. 교육적 수퍼비젼의 개념과 내용
1) 교육적 수퍼비젼의 개념
(1) 사회복지 및 사회사업실천을 위한 교육
교육적 수퍼비젼은 업무수행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게 하고 이것을 배우도록 돕는 즉 워커를 교육하는 데 초점을 두는 활동이다.
① 지식적 학습 : 사실적인 지식을 습득하여야 한다.
② 감정적 학습 : 태도에 관한 것을 학습하거나 태도의 수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③ 실천적 학습 : 일하는 방법을 습득하여야 한다.
(2) 교육적 수퍼비젼, 사내훈련 그리고 직원개발의 차이점
직원개발 - 직무와 관련된 전체직원의 지식, 기술, 그리고 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기관이 채택하는 모든 절차들을 말한다.
사내훈련 - 한정된 직원집단에게 제공되는 계획적이고 공식적인 훈련을 말한다.
교육적 수퍼비젼 - 개개인 워커의 구체적 업무수행에 적용해서 일반적 학습을 개별화하는 것이다.
(3) 교육적 수퍼비젼의 중요성
정규의 사회사업 교육은 실천에서 필요한 지식에 대해 일반적 틀을 제공했을 뿐이었지만, 현장 경험은 현장훈련과 교육적 수퍼비젼이 일반적 지식을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요건들로 바뀌도록 하는 도구적 전화의 계기를 제공했다는 것이다. (A.Kadushin,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