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포절 탈북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위한 교육 및 문화 멘토링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탈북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위한 교육 및 문화 멘토링 프로그램 “너의 목소리를 들어줄께”
1. 프로그램 필요성
현재 한국사회의 북한이탈주민은 2만 명을 넘어섰다. 1995년을 전후로 북한의 식량난을 피하기 위해 들어왔던 북한이탈주민은 이제 북한과 중국에 두고 왔던 가족을 한국에 데리고 오는 ‘이주민’으로 성격이 점차 변하고 있으며, 가족단위의 이주가 증가하면서 학령인구에 해당하는 탈북학생수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 2012).
6세~20세에 해당하는 탈북청소년은 1999년 이후 증가 추세를 보여 2011년에는 501명에 이르렀다. 전체 북한 이탈 주민 대비 비율로 따지면, 탈북청소년의 비율은 2001년 12%에서 2011년 18.5%로 증가하여, 북한 이탈 주민 중 청소년 구성비 역시 증가해 왔음을 알 수 있다 (한국교육개발원, 2012).
현재 탈북 청소년(9~24세 이하)은 약 6,220명으로 전체 탈북민 인구수의 25%에 달한다 (통일부, 2012).
새로운 체제의 부적응과 그로 인한 혼란, 교육 공백으로 인한 성적 부진, 경제적 어려움, 사회적 편견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고,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학업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김지현, 2012).
최근 4년간 학교를 그만둔 탈북 청소년은 256명으로, 전체 탈북 학생의 6%를 차지한다. 일반 학생 중도 탈락률(1%)의 6배나 된다 (교육과학기술부, 2012).
또한 학년이 올라갈수록 탈북 청소년들의 학교 이탈 율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4년간 초등학교를 그만둔 탈북 청소년은 전체 재학생의 2%에 불과하지만, 중학교를 그만둔 학생은 8.5%, 고등학교는 13%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조선닷컴, 2013).
극단적 공포를 수반한 탈북과정, 그로 인한 ‘후유증’, 남한생활 초기에 경험하는 새로운 생활에 대한 두려움, 생활 속에서 직면하는 크고 작은 좌절의 경험 등은 탈북청소년이 새로운 환경에서 건전한 정체성을 갖는데 심각한 장애요인으로 작용을 한다 (한국교육개발원,2013).
탈북청소년들의 경우 불안, 긴장, 우울, 가족에 대한 염려 등의 심리적 고통을 겪고 있다. 이것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로 나타나기도 한다 (황정숙, 2009).
탈북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은 학습과 관련된 지원만이 강조되고 있어, 학습지원 뿐 아니라 정신건강, 정서관리에 대한 실질적인 프로그램 적용이 필요하지만 이를 시행하는 곳은 부족한 실정이다 (아크로팬, 2013).
정부나 민간단체에서 탈북청소년에게 제공되는 프로그램 중 대다수는 학생의 심리 관련 프로그램보다는 학업 프로그램으로 치중되어 있는 상황이다. 우리는 대학생을 통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탈북청소년들에게 제공하여 탈북청소년들의 학교적응을 돕고, 상담과 문화체험을 통해 탈북청소년들의 심리적 안정과 문화적응을 도우려고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