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 대학국어 강좌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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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학국어 강좌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Ⅰ서론
Ⅱ 대학국어 강좌의 현실
1. 대학국어 강좌의 목적
2. 대학국어 강좌의 목적 달성 실태
Ⅲ 대학국어 강좌의 문제점
1. 커리큘럼의 문제점
1.1 양적 측면
1.2 내용적 측면
2. 기타 문제점
Ⅳ 대학국어 강좌의 개선 방안
1. 대학국어 강좌의 긍정적 가능성
2. 커리큘럼의 개선 방안
2.1 양적 측면
2.2 내용적 측면
3. 기타 개선 방안
Ⅴ 결론
1. 요약 및 결론
2. 의의 및 한계점
- 참고문헌
Ⅰ서론
서울대학교의 대학 국어 강좌를 수강하면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다. 예를 들면 글쓰기 실습, 다양한 과제, 시험 등이 있다. 이런 모든 활동의 수행에는 적지 않은 노력과 시간이 요구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좌를 통해 이룩하는 학습의 성취는 그다지 크지 않다고 여기는 것이 강좌 수강생들의 지배적인 의견이라고 판단되었다. 대학의 교양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국어 과목이 이러한 저효율의 문제점을 계속 나타낸다면, 교양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는데 많은 차질이 있을 수 밖에 없다. 국어의 과목의 중요성은 이미 수차례의 논의를 통해 검증된 바 있으며, 여기서 이공계열의 학생도 예외가 아님은 이병기(1997)에서 알 수 있다.
이를 문제로 삼아, 현상의 실태를 밝히고 그 원인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나아가서, 보다 현실적인 가치의 논의가 될 수 있도록 문제에 대한 개선책도 연구하여 논의에 포함시키고자 하였다.
탐구를 위해 여러 가지 조사 방법을 동원하였는데, 일단 논의의 근거로 삼을 수 있는 객관적 자료를 얻기 위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설문 결과는 부록에 첨부) 설문의 주된 목적은 대학국어 강좌의 현실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을 알기 위함이었다. 그에 따라 수강생의 성취도와 강좌에 대한 의견을 알 수 있도록 총 7~8문항을 구성하여, 7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설문 대상은 04학년도에 대학국어를 수강하였거나 수강 중인 서울대학교 재학생으로 한정하였고 이는 04학년도를 기점으로 대학국어 커리큘럼이 개편되었기 때문이다.
, 되도록이면 공대, 인문대, 법대 등 다양한 단과대학 학생들이 모두 설문 대상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설문 대상 집단의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응답집단에 따른 특이성이 발견될 경우 필요에 따른 추가적인 분석을 하기 위해, 설문 문항에 응답자의 소속 단과대학 및 기수강(旣受講)/현수강(現受講)여부를 표시하도록 하였다. 본 설문조사는 몇 가지 한계점을 나타내었는데, 이는 Ⅴ 결론 의 “본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에서 자세히 언급하였다.
덧붙여, 강좌를 수강 중인 설문 응답자의 응답 시기는 강의가 거의 끝나가는 시점인 소논문 집필단계였다. 그 외에, 필요에 따라 각종 문헌을 참고하였으며(목록은 뒤에 첨부), 조별 토의의 과정을 거쳐 의견을 정리하였다.
Ⅱ 대학국어 강좌의 현실
1. 대학국어 강좌의 목적
대학국어 강좌가 효율적인 성취를 이루고 있지 못한다함은 곧 소정의 목적 달성에 성공하고 있지 못함을 의미한다. 이런 문제점의 분석을 위해서는, 대학국어가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개설된 강좌인지 알 필요가 있다. 먼저 강의계획서(부록에 첨부)를 살펴보았다. 일부를 인용해 오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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