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인간탐구 아동 문학에 나타난 인간상 분석 곰잡은 아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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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선정이유
‘곰잡은 아이들’ 이라는 이 동화는 1963년 경 대구매일 신춘문예 수석 입선 동화로 구자훈 작가님이 지천초등학교 근무 시에 쓴 것이다. 즉 초등학교 선생님이 소설을 쓰신것이다. 이번과제의 목표가 아동문학을 통한 아동들의 모습이해이다. 우리가 예비 초등학교 교사임을 인식해보면 초등학교 선생님께서 쓰신 이 소설이 아동을 이해하는데 더 도움이될거라고 생각해서 이 작품을 선택하였다. 그리고 널리 읽어지는 유명한 저서들은 우리의 생활과 약간거리가 있는 외국의 작품들이 많아서 어렸을때의 모습을 떠올리게 해주는 이 소설을 선택하였다.
2. 줄거리 요약
이 소설의 시작은 석이 길이 철이 가 길 한가운데서 구덩이를 파면서 시작된다. 이세 아이는 자신들을 항상 공부도 못하고 놀기만 한다고 놀리는 왕코라 부르는 용이의 아버지를 함정에 빠트리기 위해서이다. 용이의 아버지는 항상 술만 먹으면 길거리에서 노는 용이의 친구들에게 용이와 비교하면서 욕을 해대곤 했다. 이런것에 항상 앙심을 품어오던 용이의 친구들이 용이 아버지가 술을 먹고 늦게 귀가하는것을 노리고 길 한가운데에 함정을 파 놓은 것이다. 함정을 파놓고 콩밭에 숨어서 아이들이 기다리는데 용이가 먼저 지나가서 밟을뻔하다가 친구들이 용이는 빠트리면 안된다고 생각해서 용이는 함정을 피하게 한다. 그다음엔 반 담임 선생님이 오게된다. 그런데 담임선생님에게 피하라고 미쳐 말하기도 전에 담임선생님이 함정에 빠져버린다. 담임선생님이 불같이 화를낼줄 알았으나 담임선생님은 다행이 자신이 빠졌다면서 아이들에게 손에 들고있다가 깨진 홍시를 모두 주시며 벌이라면서 다 먹으라고 했다. 아이들 모두 다행이라고 생각하며 집에가는 길에 왕코를 만나게 된다. 술이 취하지 않은 왕코는 아이들에게 다정스럽게 대해주면서 용이와도 많이 놀아주라며 부탁까지하면서 아이들에게 인사를 해준다. 그 후 아이들은 자신들이 했던 행동이 잘못되었었다는것을 깨우치고 자신들의 행동으로 선생님께 누가 끼칠번했다면서 선생님 만세를 외치면서 끝난다.
3. 인물탐구
<길이>
>>> “삽 이리 내 내가 팔게”
>>> “뭐 어때? 즈 아버지 대신 빠져 보라지 .....”
>>> “ 우리 뛰자”
이 장면과 대사들에서 길의의 성격을 알 수있었다. 길이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다른 친구들이 용이가 함정에 빠질까봐 걱정하는데 길이는 빠져보라지 하면서 걱정하지 않는다. 또한 삽을 빼앗아서 직접 파면서 적극적인 모습을 볼 수있다. 이 아이는 아이들 속에서도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약간은 겁을 먹는 모습등도 발 견 할 수있다.
<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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