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문화와 윤리 - 무책임한 정보유통 교육방안 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사이버 문화와 윤리
무책임한 정보유통 교육방안 작성
수업 방향
수업주제는 무책임한 정보유통에 관한 수업이다. 우리가 발표했던 파워포인트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인터넷 상에서도 책임이 중시되는데, 여기서 말하는 책임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무책임한 정보 또는 허위정보 등이 유포되어 발생하는 피해 사례를 보여주고 그러한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해결 방안 이렇게 나누어 파워포인트를 만들고 발표를 했었다. 수업 방향 역시 인터넷 상에서 정보를 유통하기 전에 책임의식을 갖자 로 잡아 수업할 것이다.
수업 개요
먼저 수업에 들어 가 기 앞서 아이들을 주의를 환기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 환기는 수업에 들어 가 기 앞서 아이들도 감을 잡을 수 있도록 수업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도입 단계에서는 우리가 생활하면서 지는 책임들을 예로 든다. 예를 들면 학교에서 내 준 숙제를 하지 않을 경우 벌을 선다. 혹은 청소당번이나 주번을 맡은 학생은 맡은 기간 동안 교실의 청결에 책임을 져야한다. 등으로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예시로 책임이란 개념에 대해 넌지시 던져준다.
그리고 책임이란 개념에 대해 설명한다. 하지만 우리가 사이버 문화와 윤리 시간에 발표 했던 대로 책임에는 예상적 책임과 소급적 책임을 나뉘고 각각을 개별적으로 설명했는데 초등학생들에게는 그렇게 설명하지 않는다. 다소 어려워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흥미가 반감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책임의 개념도 다소 풀어 설명할 필요가 있다. 반응할 수 있는 능력, 문제에 회피하지 않고 향하는 것, 타인의 관심과 필요에 적극 응대하는 것 이라고 추상적으로 설명할 것이 아니라 어떠한 문제에 대해 발생하는 결과가 그 문제의 주체로 돌아가는 것, 즉 문제에 대한 결과를 수습하는 것 이런 식으로 초등학생들이 알아듣기 쉽게 풀어 설명한다.
~ 그리고 정보 유통에 책임을 갖지 않아 유통되는 정보들을 보여주고 사례를 살펴나간다. 아이들에게 청와대 병역 비리와 같은 다소 무거운 사례는 다루지 않고 연예인에 대한 허위 정보가 유통됨으로서 발생하는 문제 (가령 자살이라 든지) 들을 살펴보면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갖는다. 그리고 저번 발표시간에 보여줬던 동영상 발표시간에 보여줬던 동영상으로 학급 아이들이 홈페이지에 휴교한다는 허위정보를 유통하여 친구들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동영상이다. 출처는 http://www.Kado.or.kr 의 사이버 범죄 예방극장 이다.
, 혹은 요즘 아이들이 TV라는 대중매체와 매우 친밀하므로 저번에 들었던 어느 예능프로에 잘못된 주식 정보로 엄청난 피해를 보았다는 연예인의 사례가 나오는 동영상도 보여주며 우리도 정보를 유통하는 정보생산자가 될 수 있음을 환기시키고 책임감을 가지고 정보를 유통시켜야 한다고 교육하며, 혹은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정보들을 무분별하게 받아들일게 아니라 이게 정말 사실일까? 라고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그 정보의 사실 여부를 좀 더 알아보는 활동도 필요하다고 교육한다.
혹은 아이들과 이에 관련된 게임을 한다. 이 게임은 기존에 있던 게임인데 이러한 상황에 잘 맞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 보았다. 이 게임은 뒤에서 자세히 이 주제와 연관 시키며 설명하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실과 인터넷상에서 하는 행동에 져야하는 책임은 둘다 똑같다는 사실을 마지막으로 교육한다. 현실에는 현실적 존재(Being)가 있어서 책임이 불가피 하지만 사이버 상에서는 현실적 존재(Being)가 없기 때문에 책임에 대해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현실적 존재와 같은 통일적 정체성을 아이들에게 인식 시킨다.
그리고 이러한 무책임한 정보유통 문제에 해결방안을 정리하며 수업을 마무리 한다. 정보를 수용하는 사람은 이 정보가 사실인지 비판적으로 사고해야 하며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은 이 정보가 허위정보일 경우 발생하는 사회적 파장을 인식해야 하고 이 정보의 출처를 밝히려는 노력을 해야한다고 교육한다. 그리고 법으로도 처벌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교육한다. 그리고 수업을 마무리 한다.
수업 프로그램 개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