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문화와 윤리 - 무책임한 정보유통 교육방안 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이버 문화와 윤리
무책임한 정보유통 교육방안 작성
수업 방향
수업주제는 무책임한 정보유통에 관한 수업이다. 우리가 발표했던 파워포인트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인터넷 상에서도 책임이 중시되는데, 여기서 말하는 책임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무책임한 정보 또는 허위정보 등이 유포되어 발생하는 피해 사례를 보여주고 그러한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해결 방안 이렇게 나누어 파워포인트를 만들고 발표를 했었다. 수업 방향 역시 인터넷 상에서 정보를 유통하기 전에 책임의식을 갖자 로 잡아 수업할 것이다.
수업 개요
먼저 수업에 들어 가 기 앞서 아이들을 주의를 환기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 환기는 수업에 들어 가 기 앞서 아이들도 감을 잡을 수 있도록 수업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도입 단계에서는 우리가 생활하면서 지는 책임들을 예로 든다. 예를 들면 학교에서 내 준 숙제를 하지 않을 경우 벌을 선다. 혹은 청소당번이나 주번을 맡은 학생은 맡은 기간 동안 교실의 청결에 책임을 져야한다. 등으로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예시로 책임이란 개념에 대해 넌지시 던져준다.
그리고 책임이란 개념에 대해 설명한다. 하지만 우리가 사이버 문화와 윤리 시간에 발표 했던 대로 책임에는 예상적 책임과 소급적 책임을 나뉘고 각각을 개별적으로 설명했는데 초등학생들에게는 그렇게 설명하지 않는다. 다소 어려워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흥미가 반감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책임의 개념도 다소 풀어 설명할 필요가 있다. 반응할 수 있는 능력, 문제에 회피하지 않고 향하는 것, 타인의 관심과 필요에 적극 응대하는 것 이라고 추상적으로 설명할 것이 아니라 어떠한 문제에 대해 발생하는 결과가 그 문제의 주체로 돌아가는 것, 즉 문제에 대한 결과를 수습하는 것 이런 식으로 초등학생들이 알아듣기 쉽게 풀어 설명한다.
~ 그리고 정보 유통에 책임을 갖지 않아 유통되는 정보들을 보여주고 사례를 살펴나간다. 아이들에게 청와대 병역 비리와 같은 다소 무거운 사례는 다루지 않고 연예인에 대한 허위 정보가 유통됨으로서 발생하는 문제 (가령 자살이라 든지) 들을 살펴보면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갖는다. 그리고 저번 발표시간에 보여줬던 동영상 발표시간에 보여줬던 동영상으로 학급 아이들이 홈페이지에 휴교한다는 허위정보를 유통하여 친구들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동영상이다. 출처는 http://www.Kado.or.kr 의 사이버 범죄 예방극장 이다.
, 혹은 요즘 아이들이 TV라는 대중매체와 매우 친밀하므로 저번에 들었던 어느 예능프로에 잘못된 주식 정보로 엄청난 피해를 보았다는 연예인의 사례가 나오는 동영상도 보여주며 우리도 정보를 유통하는 정보생산자가 될 수 있음을 환기시키고 책임감을 가지고 정보를 유통시켜야 한다고 교육하며, 혹은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정보들을 무분별하게 받아들일게 아니라 이게 정말 사실일까? 라고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그 정보의 사실 여부를 좀 더 알아보는 활동도 필요하다고 교육한다.
혹은 아이들과 이에 관련된 게임을 한다. 이 게임은 기존에 있던 게임인데 이러한 상황에 잘 맞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 보았다. 이 게임은 뒤에서 자세히 이 주제와 연관 시키며 설명하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실과 인터넷상에서 하는 행동에 져야하는 책임은 둘다 똑같다는 사실을 마지막으로 교육한다. 현실에는 현실적 존재(Being)가 있어서 책임이 불가피 하지만 사이버 상에서는 현실적 존재(Being)가 없기 때문에 책임에 대해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현실적 존재와 같은 통일적 정체성을 아이들에게 인식 시킨다.
그리고 이러한 무책임한 정보유통 문제에 해결방안을 정리하며 수업을 마무리 한다. 정보를 수용하는 사람은 이 정보가 사실인지 비판적으로 사고해야 하며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은 이 정보가 허위정보일 경우 발생하는 사회적 파장을 인식해야 하고 이 정보의 출처를 밝히려는 노력을 해야한다고 교육한다. 그리고 법으로도 처벌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교육한다. 그리고 수업을 마무리 한다.
수업 프로그램 개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실명제에 대한 입장 인터넷 실명제 장점 인터넷 실명제 단점 인터넷 실명제
  • 문화부, 법무부, 기획예산처, 공정거래위원회 등의 홈페이지에서는 익명이 허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통신부 홈페이지 http://www.mic.go.kr중앙부처의 20개 인터넷 사이트 중 9개가 실명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16개 지방자치단체 사이트는 모두 인터넷 실명제를 실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7일 한국전산원이 18개 중앙부처와 청와대, 총리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정보통신부와 교육인적자원부 등 9개 중앙부처가 실명제를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정보통신윤리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목적,중요성,동향, 정보통신윤리교육 원칙,지도방법, 미국 사례, 정보통신윤리교육 제고방안
  • 정보화 확산 단계Ⅴ.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원칙1. 기본 교육(basic education)2. 균형 교육(balanced education)3. 공동체 교육(education for community)4. 다문화 교육5. 정체성 교육6. 기술에 바탕을 둔 교육Ⅵ.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지도방법1. 설명형 방법1) 의미성2) 명료성3) 다양성4) 흥미성5) 간결성6) 구체성7) 논리적인 계열성8) 포괄성2. 탐구형 방법3. 시범형 방법4. 활동형 방법Ⅶ. 미국의 정보통신윤리교육 사례1. 불건전 정보 접촉에 대한 대응 방안2.

  • [인터넷언어폭력] 사이버 세계와 윤리 -사이버 언어폭력에 관하여
  • 사이버 언어폭력의 의미와 유형1) 사이버 언어폭력의 정의2) 사이버 언어폭력의 유형과 내용3) 사이버 언어폭력의 문제점4) 올바른 인터넷 언어사용4. 사이버 언어폭력의 원인5. 사이버 언어폭력의 심각성6.사이버 언어폭력의 사례1) 사례 제시2) 사례 분석7. 사이버 언어폭력의 예방과 대책1) 인터넷 윤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2) 정보통신 예절의 기본 원칙 준수3) 각 사회 구성원이 해야 할 일4) 사이버 언어폭력에 대한 현실 대응 방안5) 사

  • [인간학] 인터넷 익명성과 인간 존엄성
  • 문화의 수준은 많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형태의 상호작용 중 최근 윤리적 문제와 관련, 익명성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우리는 현재 사이버 공간상에서 표현되는 익명성의 모습과 장단점, 더 나아가 현상학적 원인과 인간 본연적 원인을 고찰해보고 현재 시행되는 규제방안과 올바른 해결방안에 대해 고찰 해보고자한다Ⅱ. 익명성 (匿名性)의 정의 ‘익명성’은 대규모 사회집단에서 개인

  • [인터넷] 인터넷 윤리(사이버 윤리)
  • 윤리(사이버 윤리)교육 실시4. 인터넷 윤리(사이버 윤리)교육의 필요성5. 인터넷 윤리(사이버 윤리)교육의 지도 방법Ⅴ. 사이버 공간상의 역기능의 유형1. 지적 재산권 침해2. 사이버 중독1) 게임중독2) 채팅 중독3) 음란물중독3. 개인정보 침해4. 해킹, 바이러스 유포5. 자살, 폭탄, 엽기사이트6. 통신언어 오용, 욕설, 비속어, 언어폭력 사용7. 사이버 성폭력Ⅵ. 올바른 인터넷 윤리(사이버 윤리) 의식 함양을 위한 방안1. 가정에서의 사이버 윤리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