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가 말하는 도덕과 우리가 말해야 하는 교육 - 공정성이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칸트가 말하는 도덕과
우리가 말해야 하는 교육
- 공정성이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인가?
1. 칸트의 이론
칸트는 우선 이전의 행복론과 경험론을 비판한다. 칸트 이전의 윤리 사상은 거의 대부분 인간의 행위를 도덕적 평가의 대상으로 보았다. 하지만 칸트는 도덕적 평가의 대상을 의지에 국한 시킨다. 좋은 의지를 가지고 일을 시행했으나 그게 나쁜 결과를 불러올 경우, 나쁜 의도나 자랑하기 위한 전혀 선하지 않은 의지를 가지고 일을 시행했으나 그게 좋은 결과를 불러올 경우 도덕적 판단이 힘들어 지는 것을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 칸트는 행위자체만으로는 도덕적 판단을 내릴 수가 없으며, 그 행위를 한 동기까지 알아야 도덕적 판단을 정확하게 내릴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 동기가 순수한 하나의 행위만 선하다 판단하는 것이다. 그럼 칸트에 입장에서 선하게 살려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 것일까?
그것에 대한 답으로 칸트는 준칙(선의지)에 따르는 삶을 말한다. 준칙이란 행위자가 다짐한 행동 규칙 같은 것으로 나는 이런 행동을 하며 살겠다, 나는 절대 이런 행동을 하면서는 살지 않겠다. 와 같은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준칙이 옳은 것 일 수는 없다. 준칙이 옳기 위해서는 합리화를 할 수 있어야 하고, 합리적이기 위해서는 일반화가 가능해야 한다. 즉 그 행동을 모두가 했을 때 도덕적으로, 사회적으로 문제가 없느냐 역시도 중요한 문제가 되는 것이다.
도덕적인 행위를 할 때 대부분 도덕적인 행위는 꼭 해야만 하는 것으로 강제의 형태를 띠고 있다. 이 때 두 가지의 강제적 형태의 종류가 생기는데, 하나는 가언 명령이라 불리는 것으로 행위에 목적이 있거나, 그 행위에 전제되는 것이 있을 때를 말한다. 예를 들자면 무엇을 얻기 위해서 거짓말을 하면 안 된다, 남을 도와야 한다. 이런 것이다. 또 하나는, 정언 명령으로 칸트는 이것을 진정한 의미에 도덕적 명령으로 보았다. 정언 명령은 목적에 구애 받지 않고 꼭, 반드시 해야 하기 때문에 라는 명령을 말한다.
칸트는 정언 명령을 진정한 의미의 도덕적 명령이라고 보았기 때문에 이성, 양심이 자신에게 하는 정언 명령의 행위가 옳은 행위라고 보았다. 어떻게 보면 굉장히 완벽하고 논리 정연한 주장이다. 하지만 서양에서 가장 사상의 밑바닥에 자리를 잡고 있는 것이 인간은 자유롭다는 것이기 때문에 여기서 칸트의 사상에 오류가 생긴다. 강제적 명령에 따른 도덕적 행위라면, 우리가 우리의 강제에 따르는 기계나 동물에게 도덕적 판단을 하지 않는 것처럼, 우리 스스로에게도 그런 판단을 내릴 수 없다는 결론이 나오는 것이다.
칸트는 이에 도덕의 겉모습은 강제의 형태를 띠긴 하지만 그 도덕적 명령이 행위자 자신이 내리는 것임으로 자유로우면서 도덕적인 존재가 되는 것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그래서 칸트는 도덕적인 인간을 자율적 존재자라고 표현한다. 준칙을 만들고 그것대로 살아가는 것이 인간이기 때문이다. 또한 인간은 잘못된 도덕규범에 저항하고 그 규범을 바꿀 수 있는 자유가 있다고 생각했다.
칸트는 윤리학에서 종전에 볼 수 없었던 성과를 수립했다. 종전의 윤리는 무엇이 "옳다 그르다"는 것에 관해 치밀하고 엄정한 이론이 정립되어 있지 않았다. 막연한 관습이나 종교에서 지시하거나 금기하는 것에 따라서 정사선악을 판정했다. 그런데 칸트는 이를 확고한 이론 체계 위에 정초시키려고 시도했으며 거의 완벽한 결론을 내렸다. 그는 이 결론을 3개의 격률이라는 이름으로 정리해 놓았다.
(1) 보편성에 착안한 격률 (★칸트의 이론 중 내가 수업에 적용한 부분)
네 의지의 준칙이 언제나 동시에 보편적 입법의 원리가 될 수 있도록 행위하라.
명제의 해석
① 네 의지의 준칙: 이것은 행동하려는 개개인 자신의 의지에 따라서 스스로 정하는 도덕적 행위의 원칙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내가 행위 하기 위한 하나의 원칙을 이렇게 정한다고 생각해보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소, 이력서, 면접]이력서 - 내 인생을 바꾸는 서류한장
  • 하는 나만의 형식이 만들어질 것이다. 문방구에서 파는 간단한 양식의 이력서로 취업하려는 사람이 있다면 간 큰 사람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③ 철자, 문법, 문장 만들기 사소하지만 중요한 문제이다. 이력서 작성이 끝난 뒤에는 몇 번이고 오타가 없는지, 어색한 문장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이런 사소한 실수를 하게 되면 치명적이기 때문이다. ④ 내용 지원분야와 관련 없는 내용은 언급할 필요가 없다. 자신의 능력이나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교육과 덕 윤리 교육의 통합27.사회정서학습 : 5가지 핵심역량의 개발28.오우크쇼트 : ‘습관 우위의 도덕성’ 발달29.케이 : ‘사회계급’과 도덕성30.아동발달프로젝트(CDP) : 아동의 도덕적, 사회적 발달을 위한 5가지 프로그램31.듀이 : ‘사회적 지성’ 발달을 위한 도덕 교육32.칸트 : ‘도덕적 도야’를 위한 교육정신분석학의핵심 입장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교육원은 가장 정확한 수험 정보와 높은 적중률을 제공해 드립니다.② 김 원장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무료 의술을 베풂으로써 사회봉사를 실천합니다.③ 태풍 ‘나비’로 인해 경기 일대의 태풍주의보가 호우주의보로 대체할 전망입니다.④ 이번 회담 결과로 앞으로 우리나라의 대미 수출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어집니다.【문 4】다음 밑줄 친 것들은 물건을 셀 때 쓰는 말들이다. 괄호 안의 수량을 모두 합하면 얼마인가?㉠ 고등어 한 손 ->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의 성격과 질에 영향을 주게 됨을 알아야 한다.본래 선한 뜻으로 시작되는 교육은, 가치있는 무엇인가를 가치 있는 방법으로 가르친다는 가치지향성을 가진다.) 김종서,이영덕,정원식 共著, 『最新 敎育學槪論』, 교육과학사, 1992, p.27.『누구를 교육한다고 하는 것은 비단 어떤 일을 성취했다는 것만이 아니라, 그 일이 가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그 일을 하는 방법이 도덕적으로 이론의 여지가 없어야 한다는 뜻도 그 속에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교육의 목표와 내용현대 사회를 지식 사회, 정보 사회라고 부른다. 이는 지식 및 정보가 현대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가치 창조의 근원이 되기 때문이다. 지식과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고 보관하고 인출하고 활용하고 적용하는 지식 및 정보 처리 능력은 현대인에게는 삶을 위한 필수 기능이 되고 있다. 우리는 지식정보 중심의 사회 운용을 정부, 기업, 도서관 등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모든 교통과 통신은 전산화되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