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이해 통합교육정의 통합교육역사적배경 통합교육혜택 통합교육발전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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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통합교육의 이해
1.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2. 통합교육의 혜택
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혜택
2) 일반아동에게 미치는 혜택
3. 통합교육의 발전 방향
1)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개념 정립
2)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과제
1.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의 정의
-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함께 교육 받는 것으로 그 특징은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
-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 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62조 6항)
-Kauffman(1975)가 정의 하는 통합
시간적 통합(temporal integration) - 일정시간 동안에 장애가 없는 또래들과 동일한 교 육환경에 배치하는 것
교수활동적 통합(instructional integration) - 일반학급의 학업활동에 의미 있게 참여하는 것
사회적 통합(social integration) - 통합되는 학급의 교사와 또래들로부터 학급의 구성원 으로 수용되는 것
일반교육
통합교육
특수교육
통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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