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산문의 이해 위경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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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전 산문의 이해
<위경천전>
Ⅰ서론
1. 연구사 검토
Ⅱ본론
1. 애정전기소설
2. 인물과 심리 분석
3. 서사 구성 및 사건과 소재 분석
4. 논쟁
1) 작가 논쟁과 작품성 논쟁
2) 원전해독 : 교감 문제
3) 작품을 바라보는 시선의 문제
5. <주생전>과의 비교와 <위경천전>평가
Ⅲ결론
Ⅰ서론
<위경천전>은
우리는 먼저 주생전, 위경천전, 운영전과 같은 17세기 애정전기소설에 대한 논의와 위경천전에서의 인물과 심리분석, 서사 구성 및 사건과 소재분석을 해보고 현재 작가와 작품성문제, 원전 해독의 문제 작품을 바라보는 시선의 문제와 마지막으로 위경천전을 주생전과 비교하고 평가하도록 하겠다.
Ⅱ본론
1. 애정전기소설
<주생전>, <위경천전> 등과 같은 애정소설을 전기소설로 볼 수 있느냐에 대한 문제는
2. 인물과 심리 분석
전기적 인간은 대부분 소심한 면모를 보인다. 주목할 점은 소극성이 대개 사랑이 성취되고 난 이후에 드러난다는 점이다. 그 외에도 감정을 과다하게 분출한다거나 충동적이고 즉흥적인 모습이 모두 전기적인 인물상이라고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위생과 소숙방은 일탈의지를 가진 인물로 볼 수 있다. 그에 반해 주생은 유교적 원리를 내면화하고 있는 인물이다. 위생부터 알아보자. 위생은 소극적인 인물상으로 볼 수 있다. 위생이 소숙방의 침실로 뛰어들어 결연을 맺는 부분은 이 작품에 나오는 위생의 전체적인 성격 중 고르지 못한, 일시적인 적극성을 부여받은 부분일 뿐이다. 이 장면 외에서는 모두 소심하고 소극적인 행동만을 보인다. 결연을 맺은 다음 위생의 행동을 보면 알 수 있다. 장생이 위생을 술에 취하게 해서 도망가게 했다지만 실질적으로는 얼마든지 거부할 수 있는 부류의 방해였다. 이수정,「「위경천전」연구」, 홍익대 교육대학원, 1998
오히려 이러한 도피는 봉건 체제의 견고성에 눌려 애정의 억압에 대해 소극적이고 무력한 반응을 보임으로써 전형적인 전기소설의 주인공이 가지는 소극적인 면이 드러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또 결혼이 성사되는 과정에서도 소극적인 모습을 찾을 수 있다. 부모의 주선에 의해 합법적인 결혼이 이루어지고 위생은 그저 따라갈 뿐이다. 당시 한미한 가문과 세도가 집안과의 혼인은 대부분 불가능한 일이었는데도 불구하고 세도가 집안인 여자 쪽에서 먼저 혼인의 뜻을 전하는 모습을 보면 주인공의 소극적인 세계관과 당시 남자들이 가지고 있었던 생각을 엿볼 수 있다. 전쟁에 나갈 때도 소숙방에게 떠밀려서 나간다. 죽음과 바꾼 여인일 정도로 위생에게 중요한 가치를 차지하고 있는 여인이 전쟁에 나가라고 하는데 소극적인 위생으로서는 나갈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전쟁에서도 소극성이 나타나는 장면이다. 세계의 횡포인 전쟁 앞에서 위생은 당대의 보편적인 가치 체계 안에 수용되는 것을 선택하고 죽는다.
주생은 맨 처음 배 위에서의 행동부터 위생과 반대되는 성격을 가진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유교적 세계관이 확고한 인물로 작품에 나오는 사랑의 1차 방해자다. 주생을 위생의 다른 부분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우수경,「<주생전>과 <위경천전>대비 연구」, 신라대 교육대학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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