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에 대한 믿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초등도덕교육Ⅰ>
자신에 대한 믿음
Ⅰ. 덕목 선정 이유
- 믿음이란 무엇일까. 말 그대로 어떤 대상에 대해서 믿는 마음을 말한다. 즉, 어떠한 가치관이나 종교, 사람, 사실 등에 대해 다른 사람의 동의와 관계없이 확고한 진리로서 받아들이는 개인적인 심리 상태이다. 믿음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것은 여러 가지가 있다. 철학, 사회, 정치 등에 있어서 믿음은 일반적으로 신념이라 불리며, 종교에서는 신앙, 신심, 신앙심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하지만 나는 이 중에서 자신에 대한 믿음을 주제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자라면서 우리는 여러 경험을 하게 된다. 여러 매체를 접하게 되고, 여러 사람을 만나거나 특정한 상황을 마주하게 된다. 이러한 것들은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그 대상이 주는 영향으로 우리는 그에 대한 특정 생각을 가지게 되며, 이것이 점점 쌓여서 어떤 대상에 대한 믿음을 만들어 낸다. 그러나 이런 믿음이 만들어지지 못한 경우, 특히 그 대상이 자신일 경우, 자신감 결여로 연결되어 자신의 행동에 대한 신뢰를 잃게 한다. 이런 경우 어떤 일을 하던지 위축되며 따라서 스스로 어떤 일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 그리고 자신이 한 일이기 때문에 잘 되지 못할 것이라는 부정적인 생각과 후회가 뒤따라오게 된다. 반면, 나에 대한 믿음이 있다면 어떤 행동을 함에 있어서 적극적인 마음을 가지고 그 일을 행하게 되며, 그 결과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감을 높여주고 설사 결과가 좋지 못하더라도 후회를 최소화 시켜준다.
위에서 간략하게 살펴보았음에도 알 수 있듯이 자신에 대한 믿음은 일생에 걸쳐 영향을 준다. 그러나 이것은 쉽게 형성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릴적부터 지속적인 관심과 교육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교과서에서 타인에 대한 믿음만을 다루는데 치중하였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이 덕목에 대한 중요성과 가치를 살펴보고 학생들이 이를 인식하고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갖게 하고자 한다.
Ⅱ. 이야기를 통해 보는 나에 대한 믿음
<이야기 하나>
-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나는 할 수 있다!
제너럴 일렉트릭사(GE)의 회장이었던 잭 웰치는 그의 경영 신념의 많은 것들을 어머니에게서 배웠다고 말했습니다. 특별히 그가 많은 어려운 경영의 문제들을 풀어나가는데 반드시 필요했던 자신감은 그의 어머니가 심어준 것입니다. 이런 그의 어머니에 대한 예화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몇 가지를 살펴보도록 합시다.
4개의 A와 1개의 B를 받은 성적표를 가지고 오면 어머니는 먼저 왜 B를 받았느냐고 물으셨습니다. 하지만 마지막에 가서는 언제나 A를 받은 것을 축하하며 그를 안아주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어머니는 그가 얼마나 소중하고 사랑 받는 사람인지를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또 어린 웰치는 말을 더듬는 습관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것이 잘 고쳐지지가 않아서, 가끔씩 말을 더듬어 낭패를 당하거나 우스운 사건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그때마다 어머니는 그가 말을 더듬는 이유를 잘 설명해주었습니다.
“그건 네가 너무나 똑똑하기 때문이지. 어느 누구의 혀도 네 똑똑한 머리를 따라 갈 수는 없을 거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