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프랑스 카페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프랑스’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중 하나는 크고 작은 도시 여기저기에 자리잡고 있는 정겨운 카페들이다. 영화나 소설을 보아도 한가로와 보이는 프랑스의 카페가 자주 비친다. 직접 가보지는 못했지만 볼 때마다 참 여유롭다는 생각이 든다.
나는 카페를 참 좋아한다. 아직 커피 맛을 알진 못하지만, 잔잔한 음악이 흐르고 어스름한 조명불 아래 여유롭게 앉아 시간을 보내는 것을 하나의 행복으로 삼는다. 한국의 카페에서는 혼자 있는 사람들을 찾아보기란 힘들다. 대도시의 대규모 커피 전문점이라면 모를까 우리네 카페의 풍경은 연인이나 삼삼오오 여럿이 모여 웃고 떠드는 모습이다. 그런 모습을 보면서 나는 따스한 햇살이 내리 쬐는 한가한 오후, 노천카페의 테이블에 앉아 우아하게 다리를 꼰 채 향긋한 커피한 잔에 지나가는 사람들을 여유롭게 바라보고 있는 모습을 상상하곤 한다. 상상만으로도 충분히 행복해지는 순간이다.
프랑스의 카페를 들여다보면 그 도시의 표정과 그곳 시민들의 심상 풍경이, 그리고 프랑스가 보인다고 한다. 프랑스의 정취라 하면 바로 카페로 대변될 만큼 가장 프랑스다운 곳이 바로 카페인 것이다. 프랑스 카페 문화에는 좀 특별한 것이 있다. 파리의 가로수길 사이사이 거리마다 즐비한 카페와 테라스는 프랑스인의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생활의 장이다. 뿐만 아니라 시인, 소설가, 화가들, 연극인 등 당대의 문화인부터 세계 각 곳의 관광객이 찾는 관광지까지 바야흐로 프랑스 카페는 세계인의 명품이 되었다. 프랑스의 사회와 문화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그릇의 역할을 했던 카페. 비록 오늘날 급속히 바빠진 삶의 속도 때문에 카페 수가 많이 줄고, 그 만큼 카페의 여유와 낭만을 즐기는 사람들의 구가 줄고 있지만 지금도 카페는 프랑스의 문화를 담아내는 역할을 계속하고 있다.
Ⅱ 본론
▶ 카페의 시작
프랑스에서 카페는 새로운 음료인 커피가 유행하면서 생겨났다. 그 시작은 17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당시 사람들은 초콜렛의 씁쓸한 맛에 익숙해져 있었기 때문에 커피라는 검은 음료에 별다른 거부감이 없었다고 한다. 오히려 그것의 매혹적인 향기가 사람들을 사로잡았고, 이 기회를 상인들은 놓치지 않았다. 길거리에는 커피를 파는 집들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행상들도 하나 둘씩 늘어갔다.
한편 카페의 시초가 된 ‘커피를 파는 집’은 이미 영국에서 시작되고 있었다. 이러한 모습은 귀족을 중심으로 퍼져나가고 있었는데, 그들은 단지 커피를 집에서만 즐기기 보다는 하나의 문화생활처럼 특정한 장소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마시기를 원하였다. 이렇게 영국에서 카페가 일반화되어가고 있을 때 프랑스에서도 파리에 최초의 ‘커피 마시는 집’이 탄생하였다.
카페는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새 공간이었는데, 그 이유는 집에서만 갇혀있던 여성들도 카페에 들어갈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카페에서는 커피 뿐 아니라, 뜨거운 코코아나 차, 새로운 음료를 팔았고, 점차 가벼운 케익이나 온갖 종류의 잼 그리고 아이스크림도 팔면서 대중적인 사교의 장소가 된다. 1721년에는 파리에만 3백개의 카페가 생겼고, 18세기말에는 2천개로 늘어나는 등 카페 숫자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프랑스에서 카페를 ‘비스트로’라고 부르는데, 그 어원이 재미있다. 비스트로란 러시아말로 ‘빨리 빨리’라는 뜻이다. 1815년 나폴레옹이 몰락한 뒤 파리에 입성한 연합군 중 성격이 급한 러시아 군인들이 카페에 몰려와 목이 말라 ‘빨리 빨리’ 마실 것을 달라고, ‘비스트로, 비스트로!’라고 외친 것이 오늘날 카페의 어원이다 박은영 홍성호,『프랑스문화의 이해』 만남, p.132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럽문화] 유럽 교육문화의 이해
  • 인재가 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 -참고문헌-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에밀 -범우사유럽연합국가들의 교육제도 -고려대학교EU연구센터스웨덴의 쑥쑥 교육 -홍익동서양 주요 국가들의 대학교육 -문음사체험 교환학생 세계 명문대를 누벼라 -소담‘왜 유럽에서는 과외가 없는가-이것이 유럽의 교육이다- 정화출판문화사(엄광석기자 유럽르뽀)인터넷 카페 유럽 유학 자료실SBS NEWS , Naver 동영상 자료실http://cafe.naver.com/france24/23

  • [사회] 다문화주의 반대론
  • 문화주의의 문제점 -4-1. 이론적 문제점 42. 실질적 문제점 4(1) 정책적 문제 4(2) 사회적 문제 5Ⅳ. 다문화주의의 문제 사례 -9-1. 국내의 다문화주의 반대 사례 9(1)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외국인에 의한 피해자 모임 9(2) 다문화주의 반대 카페 10(3) 다문화바로보기 실천연대 12(4) 외국인노동자대책 시민연대 132. 해외의 다문화주의 반대 사례 14(1) 유럽의 다문화주의 포기 선언 14(2) 프랑스의 다문화주의 포기 선언 : 프랑스 소요사태 17Ⅴ. 결론 -20-I.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1학년 중국문화산책 공통] 상하이는 중국 근현대사와 함께 성장해왔습니다. 상하이의 역사를 주요 시기별로 나누어 개괄하고, 상하이 시내의 볼거리 2곳 이상을 조사하여 소개하세요. 상하이 시내 볼거리 중에는 반드시 대한민국과의 역사적 관련성이 높은 장소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 문화의 융합, 도시 경제의 번영, 도시 과학기술의 혁신, 도시지역의 재건설, 도시와 농촌의 상호교류가 소주제이다. 상하이 엑스포 참가국 및 기관수는 총 192개국, 50개 국제기구이며 국가관수는 96개, 기업관 및 도시관 수는 18개이다.(4) 슈자후이 성당상하이에는 오래된 술집이 많다. 조계지가 발달하면서 서구식 카페와 재즈 클럽 등이 들어섰고, 지금도 그 흔적은 와이탄과 헝산루 주변에 많이 남아 있다. 1930년대 상하이의 야경을 화려하게 수놓았던

  • 1920년대 후반 한국시
  • 인문과학논문집 31. 2001. p. 3.신경향파 문학은 한국에서 프롤레타리아 문학이 등장하기 전에 전개된 문학으로서, 아직 사회주의적 목적의식이 드러나지 않은 문학을 가리킨다. 신경향파라는 용어는 박영희의 「신경향파의 문학과 그 문단적 지위」(개벽, 1925. 12)라는 글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당시 사회주의 사상에 관심을 가졌던 사람들은 민족해방운동을 펼쳐보려는 목적으로 여러 단체를 결성하는 동시에 ㆍㆍ

  • [중국문화산책 공통] 중국문화를 설명할 때 남방 문화와 북방 문화를 나누어 설명하기도 합니다 (1) 남방-북방을 구분하는 기준에 대해~
  • 문화의 융합, 도시 경제의 번영, 도시 과학기술의 혁신, 도시지역의 재건설, 도시와 농촌의 상호교류가 소주제이다. 상하이 엑스포 참가국 및 기관수는 총 192개국, 50개 국제기구이며 국가관수는 96개, 기업관 및 도시관 수는 18개이다.(4) 슈자후이 성당상하이에는 오래된 술집이 많다. 조계지가 발달하면서 서구식 카페와 재즈 클럽 등이 들어섰고, 지금도 그 흔적은 와이탄과 헝산루 주변에 많이 남아 있다. 1930년대 상하이의 야경을 화려하게 수놓았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