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소설 분석 보고서 죽은 시인의 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화/소설 분석 보고서_죽은 시인의 사회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의 첫 장면은 웰튼 아카데미의 입학식으로 시작한다. 이 입학식에서는 영화의 전반적인 배경을 파악할 수 있었다. 교장선생님은 연설을 시작하기 전에 학생들에게 이 학교의 4개의 교훈에 대해서 질문하자 학생들은 기계와 같이 일어나 ‘전통, 명예, 규율, 최고’라고 외쳤다. 교훈의 단어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이 학교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연설 중 이 학교가 미국에서 최고가는 대학진학 예비학교이기에 부모들의 관심을 많이 받고 있다는 점에서 특목고의 배경과 많이 유사하였다. 입학식이 끝나고 부모님들과 교장선생님의 사이가 가깝다는 점과 부모님들의 옷차림을 보아 이 학교는 어느 정도의 부유함을 갖춘 가정의 아이들이 진학한다는 점을 추측할 수 있었다.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웰튼 고등학교는 도구적 질서와 표현적 질서에 대해 닫힌 학교의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이 영화의 핵심인 존 키팅 선생님의 수업에 대해 분석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이 수업에서는 Bernstein이 말한 유형별 코드이론으로도 설명이 가능하였다. 존 키팅 선생님의 담당 과목은 영어였지만 시와 인생수업의 연관성을 지어 다양한 방식의 수업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교육과정에서 약한 분류화의 횡적통합인 통합적 코드를 찾을 수 있었다. 그리고 앞에 나와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게 하거나 학생들이 직접 움직여 체험해보는 등의 수업을 통해서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강한 프레이밍의 교사-학생 관계를 보이는 다른 선생님들과는 달리 존 키팅 선생님은 학생이 수업에 직접 참여하는 약한 프레이밍의 교사-학생 관계를 알아볼 수 있다. 즉, 강한 분류화와 프레이밍을 보인 웰튼 학교의 일반적인 교사들과는 달리 존 키팅 선생님은 약한 분류화와 프레이밍의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에 더해, 닐의 아버지를 닐의 교육자로 생각하고 분석하자면 닐의 이야기를 듣지 않고 일방적으로 교육하는 강한 프레이밍의 교수-학생 관계를 설명할 수 있었다. 두 번째는 존 키팅 선생님의 수업은 학생들의 직접적인 흥미에 따라 자발적인 활동에서 얻는 경험 중심 교육과정과 즉흥적인 예술적 과정으로서의 교육과정, 권리와 흥미를 주장할 수 있는 능력을 교육하는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하고 있었다. 더 자세히 보자면 존 키팅 선생님에게 예술적 감수성을 알려주지 말라던 선생님의 모습에서 예술적 과정으로서의 교육과정의 특징인 학교교육과정에서 배제되어 왔던 영 교육과정을 중시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세 번째로 존 키팅 선생님의 잠재적 교육과정 위주의 수업방식이다. 시를 통해 자신을 찾아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수업방식을 통해 이론과 지식을 위주로 다루는 표면적 교육과정 방식과는 달리 학생들의 정서와 태도, 가치를 학습시켰다. 이러한 방식에 의해 닐의 꿈과 앤더슨의 시적 능력 등의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하지만, 학생들에게 부정적인 잠재적 교육과정의 결과를 보여주기도 하였다. 예를 들어 반항한 찰리를 따로 불러 폭행한 교장선생님의 행동, 엄격한 규율 등에 의해 학생들은 4개의 교훈이 ‘익살, 공포, 타락, 배설’이라고 표현하거나 학교를 지옥학교라고 칭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는 웰튼 학교와 존 키팅 선생님과외 대조적인 교육방식 비교를 통해 지금까지 배운 교육과정을 더 쉽게 정리할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존 키팅 선생님의 특별한 수업방식에 대해 나 조차도 매순간 빠져들게 되었다. 그리고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수업과 달리 자기 자신을 찾아갈 수 있게 만들어주는 수업이라는 점에 대해 존 선생님의 수업방식이 나의 모토가 되었다. 교사의 진정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나만의 수업방식에 대해 많은 고민하여 창조하도록 해야겠다. 카르페디엠!
Bernstein
1. 교육과정
횡적 통합 : 교장과 다른 교사들은 교과와 교과 연계부족 (강한 분류화)
키팅 선생님은 체육시간 축구공을 차게 하면서 ‘시’의 한 구절을 외치도록 하며 자신감을 심어줌. 삶, 사랑, “카르페디엠”이란 주제로 아이들을 가르침. (약한 분류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과학 영원한 제국
  • 소설 을 읽기 전에2. 영화 속 (1) 박종원감독에 대하여1) 출생 ․ 활동 연보2) 그 외의 작품․줄거리 & 작품세계(2) 영화 ‘영원한 제국’ 분석하기1) 배경2) 줄거리3) 등장인물4) 사건의 구조5) 작품의 갈등구조6) 서술시점 및 카메라 이동과 기법7)상징(3) 영화의 Movie, Cinema, Film 측면1) Movie 산업적 측면2) Cinema 정치적, 문화적 측면3) Film 미학적 측면3.소설과 영화의 비교(1) 문학 텍스트와 영화 텍스

  • 오역의 제국: 그 거짓과 왜곡의 세계-역사와 사실을 왜곡하고 인류의 지적 성과물을 파괴한 오역사례들
  • 소설 ‘바다와 노인’의 ‘dolphin’은 ‘돌고래’아닌 ‘만새기’prairie school은 ‘프레리 학교’ 아닌 ‘프레리 건축양식’소문자 communist는 공산주의자, 대문자 Communist는 공산당원오역된 日사전 베껴쓰다 ‘Philosophers stone’을 ‘賢者의 돌’로 오역사전대로 번역했다가 오역이 된 경우⦁⦁⦁사르트르의 단편 에로스트라트 영어사전 오역으로 ‘만날 때 인사말’이 good-by가 된 키프로스제25부 문학∙철학∙역사 서적들에 나타난 오역들생텍쥐페

  • [예술] 에밀졸라와 목로주점
  • 영화차이 6. 작품비교 7. 작품론, 인물분석 작가소개1. 간략 개요에밀 졸라(Emile Edouard Charles Antoine Zola, 1840-1902) 파리에서 출생.1840.4.2~1902.9.29프랑스의 소설가졸라가 사랑한 작가는 위고, 뮈세 등 낭만주의 시인이었으며, 시 창작을 뜻하고 있던 그는 자연과의 교감에 의한 몽상의 세계에 잠겨 있었다.그는 자연주의 문학운동의 창시자이다.〈제2제정 시대 어느 집안의 자연적․사회적 역사〉라는 부제가 붙은, 20권의 연작소설로 이루어진 그의〈루

  • [기독교와 문화] 동성애 문화 현상에 대한 현상 분석과 개혁주의적 시각에서의 비판적 고찰
  • 소설은 한창 사회적 커밍아웃을 시도하던 한국 동성애자 인권운동과 시기가 맞물리면서 동성애자들의 시선을 많이 받았다.5. 게이 문학실제로 서구에서 동성애문학은 동성애인권운동의 성장과 함께 사뭇 달라진 양상을 보인다. 1970년대 이후에 쏟아져 나온 동성애 소설들은 그 이전 시대의 작가들이 은유로, 비유로 은밀히 표현했던 것들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동성애자들에 대한 보다 노골적이고 직접적인 이야기들(특히 성적 표

  • [유럽영화의이해] 증오(La Haine) 작품 분석
  • ‘증오(La Haine)’공동 보고서목 차 ◦ 서론Ⅰ. 영화 증오(La Haine)는Ⅱ. 시대적 배경과 주요 사건1) 영화의 배경, 프랑스 방리유 지역에 대하여2) 2005년 프랑스 이민자 소요사태 대하여3) 영화를 비교해보는 한국과 프랑스◦ 본론Ⅰ. 영화소개1) 감독 소개2) 등장인물 소개3) 영화의 줄거리Ⅱ. 영화분석1) 캐릭터 분석2) 중요 장면, 중요대사 파악 및 분석3) plot별 상황 분석Ⅲ. 주제별 토론1. 이 영화에서 많은 것의 매개체가 되는 총, 총의 상징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