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소설 분석 보고서 죽은 시인의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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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소설 분석 보고서_죽은 시인의 사회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의 첫 장면은 웰튼 아카데미의 입학식으로 시작한다. 이 입학식에서는 영화의 전반적인 배경을 파악할 수 있었다. 교장선생님은 연설을 시작하기 전에 학생들에게 이 학교의 4개의 교훈에 대해서 질문하자 학생들은 기계와 같이 일어나 ‘전통, 명예, 규율, 최고’라고 외쳤다. 교훈의 단어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이 학교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연설 중 이 학교가 미국에서 최고가는 대학진학 예비학교이기에 부모들의 관심을 많이 받고 있다는 점에서 특목고의 배경과 많이 유사하였다. 입학식이 끝나고 부모님들과 교장선생님의 사이가 가깝다는 점과 부모님들의 옷차림을 보아 이 학교는 어느 정도의 부유함을 갖춘 가정의 아이들이 진학한다는 점을 추측할 수 있었다.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웰튼 고등학교는 도구적 질서와 표현적 질서에 대해 닫힌 학교의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이 영화의 핵심인 존 키팅 선생님의 수업에 대해 분석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이 수업에서는 Bernstein이 말한 유형별 코드이론으로도 설명이 가능하였다. 존 키팅 선생님의 담당 과목은 영어였지만 시와 인생수업의 연관성을 지어 다양한 방식의 수업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교육과정에서 약한 분류화의 횡적통합인 통합적 코드를 찾을 수 있었다. 그리고 앞에 나와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게 하거나 학생들이 직접 움직여 체험해보는 등의 수업을 통해서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강한 프레이밍의 교사-학생 관계를 보이는 다른 선생님들과는 달리 존 키팅 선생님은 학생이 수업에 직접 참여하는 약한 프레이밍의 교사-학생 관계를 알아볼 수 있다. 즉, 강한 분류화와 프레이밍을 보인 웰튼 학교의 일반적인 교사들과는 달리 존 키팅 선생님은 약한 분류화와 프레이밍의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에 더해, 닐의 아버지를 닐의 교육자로 생각하고 분석하자면 닐의 이야기를 듣지 않고 일방적으로 교육하는 강한 프레이밍의 교수-학생 관계를 설명할 수 있었다. 두 번째는 존 키팅 선생님의 수업은 학생들의 직접적인 흥미에 따라 자발적인 활동에서 얻는 경험 중심 교육과정과 즉흥적인 예술적 과정으로서의 교육과정, 권리와 흥미를 주장할 수 있는 능력을 교육하는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하고 있었다. 더 자세히 보자면 존 키팅 선생님에게 예술적 감수성을 알려주지 말라던 선생님의 모습에서 예술적 과정으로서의 교육과정의 특징인 학교교육과정에서 배제되어 왔던 영 교육과정을 중시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세 번째로 존 키팅 선생님의 잠재적 교육과정 위주의 수업방식이다. 시를 통해 자신을 찾아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수업방식을 통해 이론과 지식을 위주로 다루는 표면적 교육과정 방식과는 달리 학생들의 정서와 태도, 가치를 학습시켰다. 이러한 방식에 의해 닐의 꿈과 앤더슨의 시적 능력 등의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하지만, 학생들에게 부정적인 잠재적 교육과정의 결과를 보여주기도 하였다. 예를 들어 반항한 찰리를 따로 불러 폭행한 교장선생님의 행동, 엄격한 규율 등에 의해 학생들은 4개의 교훈이 ‘익살, 공포, 타락, 배설’이라고 표현하거나 학교를 지옥학교라고 칭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는 웰튼 학교와 존 키팅 선생님과외 대조적인 교육방식 비교를 통해 지금까지 배운 교육과정을 더 쉽게 정리할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존 키팅 선생님의 특별한 수업방식에 대해 나 조차도 매순간 빠져들게 되었다. 그리고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수업과 달리 자기 자신을 찾아갈 수 있게 만들어주는 수업이라는 점에 대해 존 선생님의 수업방식이 나의 모토가 되었다. 교사의 진정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나만의 수업방식에 대해 많은 고민하여 창조하도록 해야겠다. 카르페디엠!
Bernstein
1. 교육과정
횡적 통합 : 교장과 다른 교사들은 교과와 교과 연계부족 (강한 분류화)
키팅 선생님은 체육시간 축구공을 차게 하면서 ‘시’의 한 구절을 외치도록 하며 자신감을 심어줌. 삶, 사랑, “카르페디엠”이란 주제로 아이들을 가르침. (약한 분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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